안녕하세요.
지난달 재테크 기초반 수강하고, 이번달 ‘열반스쿨 기초반’ 수강생입니다.
우선 월부 강의를 들으며 그 동안 무지했던 스스로에 대한 반성과,
동시에 월부 강사님들, 조원분들, 커뮤니티 선배님들의 많은 도움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어느 곳보다 월부 커뮤니티에 많은 고수 선배님들이 계셔서 고견을 여쭙고자 글을 올립니다.
거두절미하고 현재 저희 부부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
강의를 듣다 보니 생긴 현재 저희 부부의 고민은,
월판선 들어오기만(집→시흥장곡역 900미터 도보 12분)을 기다리며 시흥 집을 계속 가져가기 보다는,
가점이 40점이 안되는 남편 무주택자 청약 기회를 계속 기다리기 보다는,
남편 생애최초 대출을 활용해서 우선 상급지로 0호기 갈아타기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최종 목표는 서울 입성입니다)
자금확보 계획은,
→ 최종 가용현금 = 3.1억
(0호기 갈아타기 시 아내 명의 집 매도 후, 마이너스 통장 상환 예정)
여기에 부족한 자금은 남편 무주택자 ‘생애최초대출’을 받고,
가능하다면 원하는 매수 가격대는 6.5억 ~ 7.5억입니다.
지역은 안양 / 평촌이고, 철산까지 보고 있고,
지금까지 후보에 넣은 아파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외에도 저희 부부 상황에서 0호기 갈아타기 할만한 곳 몇 곳 추천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아직 부린이 단계라 올바른 질문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선배님들의 조언이 필요하여 문의 드리오니,
꼭 답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
찡윈님 안녕하세요
강의를 듣고 질문을 남기시는 모습 정말 대단하십니다.
자금 확보계획과 원하는 후보지역까지 정하신 것 너무 좋습니다.
일단 찡윈님 부부의 생활반경을(출퇴근 하는 지역) 알지 못해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하지만
후보 지역들을 보면 수도권 서남부 지역 같습니다.
만약 저라면
3개월 정도 시간을 정해서
열기반에서 강사님들일 알려주시는 방법들을 활용해서
후보들을 조금 더 넓게 찾아볼 것 같습니다.
(그래야 나중에 선택에 대한 후회가 적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지금 방향성을 정하는데 힘이 드신다면
월부의 투자코칭(1:1 맞춤형 재무코칭)도 추천 드립니다.
https://weolbu.com/product/4835?inviteCode=0AB872&utm_source=user_share&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user_share_button
찡윈님 성공적인 갈아타기 응원합니다~~
찡윈님 안녕하세요~ 실거주 갈아타기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상황을 자세하게 적어주셔서 어느정도 제 생각을 말씀드려 볼 수 있을 것 같아 댓글 답니다. 우선 저도 시흥에서 거주해봤고, 고민하시는 금액대나 지역도 이전에 제가 고민했던 것과 비슷해서 조금은 도움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1. 매도 후 갈아타기 하시는 전략은 저도 찬성합니다. 물론 열차노선 확대 호재는 분명히 수도권에서 좋은 호재는 맞습니다. 그리고 만약 보유중이신 단지가 주변의 택지가 잘 조성되어 있고 예정된 역 위치까지 도보 10분 이내에 들어온다면, 보유관점도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도권에서 교통 호재는 가격에 세 번에 걸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발표했을 때, 착공했을 때, 개통했을 때. 지금은 착공까지 들어갔을 것이니 개통하면서 한번 더 호재 영향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 감안하셔서, 역과의 거리 고려하셔서 매도여부 의사결정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가능하신 총 자금의 수준이 작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정하신 단지들보다 더 좋은 단지에 투자도 가능합니다. 가치를 보는 법에 대해 공부를 더 해보신다면 더 좋은 선택도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3. 선택하신 단지들의 가치 편차가 큽니다. 그리고 환금성(되팔기 쉬운 정도)면에서 비교적 아쉬운 단지들도 있습니다. 교통(역과의 거리), 직장(주요업무지구 강남역, 시청역, 여의도)접근성, 주변의 학군, 생활환경을 함께 보시면 더 좋은 판단이 가능하실 거예요. 아마도 단지 선정하시는 단계에서 '갭'을 위주로 먼저 보신건 아닐까라는 생각이 조심스럽게 듭니다. 그보다는 가치가 좋은 것 중에, 가격을 '만들어서(매매가를 깎고 전세 시세 분위기에 따라 올려 받기도 하며) 더 좋은 조건으로 좋은 단지를 매수하실 수도 있습니다. 4. 단지에 대한 의견을 드리기보다는, 위에 드린 말씀처럼 방향을 잡아가시는 데에 도움을 드리는게 적절하다고 생각하여, 단지에 대해서는 언급드리지 않겠습니다. 다만, 선정하신 단지들 중에서라면, 저라면 위에 말씀드린 교통/직장/학군/환경의 기준을 각각 적용시켜보고 가장 많은 장점을 가진 단지를 우선해서 매수 검토할 것 같습니다. 살아가며 가장 큰 금액을 쓰시는 일인 만큼, 쩡윈님과 남편분께서 스스로 확신을 가지고 매수하실 수 있게 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 대댓글 달아주시면 또 답변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꼭 좋은 선택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찡윈님 안녕하세요~ 강의 수강하시면서 갈아타기를 위해 자금계획과 후보단지까지 추리는 과정에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실거주 갈아타기를 하시는 만큼 대출가능금액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대출가능금액은 저축액에 따라 달라지기때문에 현재 월 저축액에 따른 대출가능금액을 알아보시고 종잣돈 + 대출가능금액으로 하셔서 후보단지를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좋은 단지'부터 우선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갈아타기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