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워런 버핏 삶의 원칙
p17
“질투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성공에 걸맞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라는 말은 찰리멍거가 자주 쓰던 구절이다. 성공이란 단지 성공이라는 목표를 향해 한결같이 애쓰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성공을 자기 곁으로 끌어당길 줄 아는 사람 그리고 성공을 지지해 줄 이들이 기꺼이 따를 만한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도 반드시 필요하다. [중략]
이처럼 자기 자신을 갈고닦아야 눈덩이는 비로소 더 크게 불어나기 시작한다.
p33
인간은 실패를 경험했을 때 같은 방식으로 실패를 만회하려 하는 경향이 있다.[중략]
실패했음을 깨달은 순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더 이상 실수하지 않는 것’이다. 사람들이 큰 타격을 입는 이유는 바로 그만두지 않고 계속 파고들기 때문이다.
p55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해서 ‘옳다’라고 결론지었다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다. 틀려도 ‘다른 사람의 생각’에 큰 돈을 맡기는 일은 결코 해서는 안된다.
p75
‘능력 범위’를 분명히 정하고 범위 밖에 속하는 기업에는 결코 손을 대지 않는다는 점이다.
p100
“설령 실수하더라도 어쩌다 그렇게 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내가 완전히 이해한 것만 하고 싶다는 이야기지요”
이해도 깨달음도 없는 행동은 실패를 부르거나 후회로 이어지기 쉽다.
p127
버핏이 그레이엄에게 배우고 소중히 지켜온 원칙 중 하나는 ‘안전마진 확보’다.[중략]
“진정한 가치의 몇 분의 1밖에 안 되는 가격으로 증권을 살 수 있다면 리스크 따위는 거의 없는 셈이다”
투자의 세계에서는 보통 ‘가격’만 주목을 받기 마련이지만, 버핏은 기업 그 자체의 ‘가치’에 주목했다.
p151
리스크란 그런 일반론이 아니라 본인이 얼마나 자신의 행동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자기 행동에 확신이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한다.
p153
많은 사람이 ‘변화’에 거부감을 느끼는 이유는 익숙한 방식과 생각이 편하고 실패할 우려도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계속해서 ‘변화’를 거부하면 언젠간 큰 손실을 입거나 시대에 뒤떨어지게 된다.
p161
그들이 잘못한 건 아무것도 없지만, 그들은 결국 트랙터가 나온 시대에 농장에서 일하던 말 같은 신세가 되었습니다. 재교육 같은건 그저 허울 좋은 이야기에 불과하지요. 시장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시장이 모든 사람에게 여유로운 생활을 안겨주리라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p164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이 주목하는 주식에 관심이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 주식에 관심을 갖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미 인기 잇는 주식을 사봤자 높은 이율은 남길 수 없으니까요.
p210
투자를 결정할 때 버핏이 눈여겨본 것은 ‘수익을 얼마나 얻을 수 있는가’ 하나뿐이었다. 가격의 변동은 신경 쓰지 않았다. 버핏은 이익보다 가격 변동에 주목하는 것은 ‘투기’로 보았고, 투기로 계속해서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결코 믿지 않았다.
p255
버핏은 주식을 ‘산 뒤’ 일희일비하는 대신 ‘사기 전’에 기업의 사업 내용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모든 정보를 모으고 스스로 납득이 갈 때까지 깊이 분석한다.
p279
실패는 쉬쉬하기 일쑤이니 금새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는 실패로부터 무언가를 배울 수 없으니 누군가 실수로 일을 그르쳤을 때는 ‘실패 보고서’를 쓰게 한다.
p287
거품이 꺼지고 큰 문제가 일어나리라는 사실은 알아도 그것이 언제가 될지는 누구도 알지 못한다. 중요한 건 모두가 탐욕에 사로잡혀 있을 때는 신중하게 행동하고, 모두가 공포에 떨 때는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점뿐이었다.
p304
버핏은 수많은 연차 보고서를 읽고 눈여겨보는 기업에 계속해서 관심을 기울인다. 그리고 그 기업을 ‘저렴한 가격’에 얻을 수 있을 때가 오면 망설임 없이 움직인다. 투자의 세계에는 ‘삼진 아웃’이 없다. 확신할 수 있을 때까지, 정말 이득이 되는 가격이 나올 때까지 몇년이고 기다리면 된다. 그 기업이 마침내 ‘치기 좋은 공’이 되었을 때 배트를 휘두르는 것이 버핏의 방식이다.
p342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 존경할 만한 사람과 일하면 자신도 조금씩 나아진다고 믿었다.
그뿐만 아니라 자기 행동이 주변 사람에게 주는 영향을 자각해야 한다고도 말햇다. 스스로 노력해서 바람직한 행동을 하면 가족과 친구에게 좋은 영향을 주지만, 무책임한 태도를 취하면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결정은 스스로 하는 것. 투자 관련 유튜브를 봐다 투자의 결정은 스스로 하는 것이고 책임지지 않는다고 나와있다.
처음에는 자신의 생각에 자신이 없는 건가 오해도 했지만 결과론적으로 모든 투자는 내가 책임지고 결정하는 것.
-내가 알고 있는 부분에 한에서 투자를 결정한다. 내가 모르는 지역, 내가 모르는 영역에 대해서 누군가가 무조건적으로 좋다고 해도 내가 알지 못하는 곳, 분야에 투자를 하면 안된다.
-실패, 실수를 숨기지 말자. 모든 경험에는 배울 점이 있다. 성공한 이야기는 자랑스럽게 적거나 떠벌리겠지만 실수한 부분에 대해서는 나도 모르게 감추고 싶은 부분이 있다. 숨기지 말고 복기하자.
-꾸준한 관심이 필요하다. 내가 지금 투자금이 없다고 해서 관심을 소홀히 하면 나중에 투자금이 생겼을 때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친다.
-남들이 하는 것에 휩쓸리지 말자. 나의 기준, 내가 아는 영역 내에서만 투자를 결정하자.
-복기는 꼭 할 것! 성공이든 실패든 모든 경험에는 배울 점이 있다.
-타인의 조언은 참고만 할 뿐 결국 결정은 내가!
-월부라는 환경을 놓지 말자. 이렇게 열심히 살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곳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