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오늘마감]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인간관계론
독서멘토, 독서리더


“투자의 시계에는 삼진 아웃이 없고, + 눈이 휘둥그레지는 숫자가 눈앞에 펼쳐져 있어도 결국 0을 곱하면 아무것도 남지 않으니 + 절대절대로 잃지 있는 투자를 위해 + 참을성과 냉정함을 가지자."
“내가 짝꿍에서 설명할수 있는 투자를 하자. 내입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해야하며 정확하게 알고 스스로 판단한 결과물이다.”
<2장>
55p - “그린은 제 얼굴을 보고 원 스트라이크라고 말했습니다. 그 눈빛과 말은 평생 잊을 수가 없습니다.”
→ 왜 그 주식을 샀다고 물어봤을 때, 00이가 샀으니깐….
→ 누구의 소문과 의견이 아닌 “나의 원칙과 대응방법”
→ 내가 워린 버핏이라는 위대한 투자자의 책을 읽으며 그가 이렇게 했으니깐..이 아니라, 그것을 바탕으로 나의 원칙과 방법을 만들어야 하겠다.
68p- “오마하에 있으면 도시에게 살아가는 고통을 견딜 필요가 없습니다.”
→ 워린 버핏이 뉴욕이나 대도시에 살았던 기간은 10년 이내, 오마하에 있으면서 비행기로 3시간이면 충분하다.
→ 나도 대구라는 도시 중에 팔공산 자락에 살면서
충분히 자연환경 속에서 나의 방식대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출퇴근 길의 복잡한 도로가 아니라, 나무와 물이 보이는 곳에서
빡빡한 생활이 아니라서 여유로운 생활을 하며, 이 기조를 잃지 말자.
79p- “투자의 시계에는 삼진 아웃이 없습니다.”
→ 투자자는 다른 사람이 보기에 아무리 치기 좋은 공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배트를 휘두를 필요가 없다. 자신이 잘 치는 공이 올 때까지 언제까지고 기다리면 된다. 심지어 다른 투자자 등이 관심을 주지 않는 공이라도, 자신에게 맞는 공이면 자신있게 배트를 휘두르면 된다.
→ 마음을 급하게 투자를 해서는 안된다. 내가 할 수 있는 , 나의 범위에 들어야지, 잘 칠수 있는 공을 기다리는 것도 필요하다.
88p - “자신이 보유하 주식의 시장 가격이 20%나 30% 하락했을 때 감정적으로 또는 금전적으로 괴로워질 것 같다면, 주식 투자에는 손을 대지 말아야 합니다.”
→ 이미 유명한 명언. 주식 뿐만이 아니라 부동산에서도 그 아파트의 가치를 알고 있다면, 하락기가 와도 괴로워하거나 파는 것이 아니라 충분히 기다릴 수 있는 힘이 될 것이다. 그 주식, 그 아파트에 대해 충분히 안다면!
98p- “멍거와 저는 걸음을 서두를 생각이 없고, 결과보다 과정을 한껏 즐기고 있습니다.”
→ 서두른다는 것은 레버리지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시류에 쓸려서 가는 것이고,
분별있게 원칙을 지켜서 행동하다 보면, 틀림없이 결과가 따라온다는 확신!!
102p -"다른 사람이 욕심을 낼 때는 조심하고,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 떄는 욕심을 내라."
→ 이것도 정말정말 유명한 명언이다.
모든 투자의 필드에서 적용되는 말인 듯하다.
2024년, 25년 전반기 부동산 시장이 그러하였고, 23,24년 주식 시장이 그러하였다.
그때 나는 주어담았는가. 주식은 담았지만, 부동산을 그러하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앞마당이 부족해서 이다.
109p- “지금은 비참해도 10년 후에는 좋아질 거라고 생각하며 행동해서는 안됩니다.”
→ 버핏은 “지금의 비참함”을 견딜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며,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기꺼이 인내하면 미래를 향해 높이 뛰어오를수 있다고 했다.
→ 지금 비참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지금 당장 해야한다.
미래에 나를 저당 잡혀서 살지 말고 지금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지내자.
113p- “비단 지갑은 비단으로 만들어야지, 돼지 귀로 만들면 반드시 실패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 비단- 우수한 기업, 돼지 귀- 할인 품목
→ 주식, 부동산도 마찬가지로, 싸다고사면 안되고, 강의에서 말씀하신 좋은 것을 비싸지 않게 사는 것!!
<3장 40~55세 >
119p- 1) 앞으로 큰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에 투자
2) 오랜 시간 소유
3) 안전 마진을 중시
4) 주식이 아닌 기업의 일부를 소유
5) 날마다 변화하는 주가에 얽매이지 않는
→부동산도 마찬가지 인거 같다. 앞으로 전고점 혹은 입지적 성장이 기대되는 곳, 장기 보유 가능한 곳, 안전마진(전고점갭), 부동산 등락에 연연하지 않는 태도.
125p- “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 보다 훌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 부동산도 옥석을 가려내면서도 비싸지 않는 가격!! 에 사는 것이 중요하다.
132p-"어떤 일이든 내가 정말로 이해하고 있다면, 다른 사림이 이해하도록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연차보고서를 쓸 때, 1년 내내 여행을 다니는 누나에게 사업 내용을 설명한다느 생각으로 쓴다고 합니다. 아주 쉽고 읽기 좋은 글이음 바로 자기 자시이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어야 다른 사람이 이해시킬수 있다.
→ 멘토님께서 말씀하셨다. 옆에서 툭 치면 내가 투자하고 싶은 단지 이름과 이 이유를 설명할수 있어야 한다고,
내가 투자하고 있는 곳에 대해 나의 언어로 설명이 가능해야 하겠다.
142p- “모든 걸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어깨 위에 올라서는 건 조금도 나쁜 일이 아닙니다.”
→ 독서를 하든지, 멘토를 만나면서 그 지식을 레버리지 하는 것은 필요하다. 그래서 강의를 듣고, 독서를 하는 이유일 것이다.
148p- “저는 참을성과 냉정함이 IQ보다 중요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 투자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 4가지
1) 재무제표를 읽을 줄 아는 능력, 2) 열정 3) 참을성 4) 냉정함
그중에서도 3,4번을 가장 강조함.
→ 시류에 따라 가지 않고 자신의 원칙을 지킬수 있는 힘
151p- “ 리스크란 자기가 뭘 하고 있는지 잘 모를 때 발생합니다.”
→ 요즘 리스크 관리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하는데, 위험을 관리하는 것은 시장이 위험할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얼마나 그 주식에 대해 알고 있는지, 어느정도까지 수익권을 생각하는지 확실하게 아는 것에서 시작!!
<4장 56~70세>
194p- “10년,20년,30년후의 정신과 육체는 지금 내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 정신과 육체는 하나뿐이며 그것을 평생 써야 합니다. 자기 자신에게 아낌없이 투자하고 인생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야한다고 말하였다.
→ 지금 내가 사는 것은 현재의 삶 뿐 만이 아니라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내가 부자로 살고 싶으면 지금 부자처럼 살아야 하며, 부자처럼은 부자의 태도와 마인드로 사는 것을 뜻한다. 현재의 나의 행동과 사고가 곧 미래의 나이다.
204p- “10년 동안 기꺼이 주식을 보유할 마음이 아니라면 단 10분이라도 보유해서는 안됩니다.”
→ 이것도 많이 들어본 말이다.
→ 일희일비 하는 마음이 아니라, 진정한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강인함, 유혹을 이겨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 복리의 힘 + 그 주식에 대해 잘 아는 확신
213p- “첫번째 규칙, 결코 손해 보지 않는다. 두번째 규칙, 절대 첫 번째 규칙을 잊지 않는다.”
→ 이것또한 진짜 많이 들어본 말이다.
→ 잃지 않는 투자. 이것도 월부에서 추구하는 방향이다.
→ 나는 과연 잃지 않는 투자를 하는가? 보여주기 위한 투자인가? 수익률을 쫒는 투자인가?
어떤 선택을 할때 진지하게 나에게 물어보며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손절 할수 있는지
나에게 물어본다…. 어렵다.
251p- “눈이 휘둥그레지는 숫자가 눈앞에 펼쳐져 있어도 결국 0을 곱하면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 위에 잃지 않는 투자와도 연관되는데, 설마 이까지 가겠어라고….. 추측한 투자는
결국엔 욕심에 잃게 된다. (청산)
→눈앞의 수익률이 아니라, 나의 원칙과 방법에 의해서 하는 투자를 하자.
261p- “자기 힘으로 고민하지 않으면 투자에 성공할수 없습니다.”
→ 앞에 내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과 통용되게, 자기 자신의 머리로 직접 생각하고 고민하는 것만이
투자가 된다.
→ 누구 추천해줘서, 이것이 지금 핫한 것이깐, 지금 시류에 휩쓸려서 하는 것이 아니라,
근거를 밖에서 찾으려 하지 않고, 누군가에게 의견을 묻거나 다른 사람이 결정해주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고민하면→ 자신감을 가지고 투자 → 문제가 생기더라도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 할수 있다.
285p- “우리는 매일 8시간에서 10시간 가까이 읽고 또 생각했습니다.”
→ 투자를 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일은 많이 읽고 깊이 생각하는 일
→ 너무 숫자에 매물되어 있거나 주변 상황에 휘쓸리는 것이 많은데, 진짜 나의 시간을 가지고, 생각하고 생각하고!!
<5장 71세 이후~ >
293p- “위기가 닥쳤을 때 현금에 용기가 더해지면 무한한 가능성이 생깁니다.”
→지금 버핏이 현금 비중을 늘리고 있다고 한다. 자신의 판단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면,
언론이 어떤 위기설로 부채질해도 월가가 비판론에 휩싸이든 상관 없이.
적절한 판단, 자신감, 용기 그리고 자금만 있으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
303p- “기회는 분야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우리의 두뇌에서 나옵니다.”
→ 숫자를 보는 것, 유행에 휩쓸려 돈이 되는 분야를 찾는 것이 아니라,
지혜와 통찰로 고요히 자신 속으로 들어가서 생각하는 사람이 되자.
312p : “우리 사물실에는 ‘범위 내’, ‘범위 외’, ‘난제’라는 3가지 메일박스가 있습니다.”
→ 제 마음에 드는 공이 날아올때 배트를 휘두릅니다. 살아가는 동안 야구 배트를 10번 휘두르면 부자가 될 수 있지요.
→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그 많은 주식, 부동산을 다~~ 사는것이 아니라, 나에게 맞는 부동산, 그리고 주식을 잘 골라서 사서 오래 보유하고있으면 그 뿐이다.
독서하는 시간 +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자.
→ 독서는 어떻게 하고 있는데, 읽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리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의식적으로 가지자.
행동1 : 수다방 모임에서 읽은 책 독서 후기 적기
행동2: 책을 읽고 내가 스스로 생각하여 짝꿍에게 설명하기
행동3: 명상시간 다시 가지기 - 새벽 6시에서 30분간
→ 서울 부동산에 들어가지 못하였다고 해서 조급하게 생각하거나 포기하지 않기
행동1 : 급한 마음을 한숨 돌리고, 투자 자금 다시 생각해보기
행동2: 수도권과 대구 중에 앞마당을 만들어서 비교해보기
행동3: 나의 투자금에 맞는 투자처 찾아보기
댓글
도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