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재테크기초반 11기 13조 기쁘어라]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25.11.14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저자 및 출판사 : 데일카네기 현대지성

읽은 날짜 : 2025.11.1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움직이라 #걱정적어보라 #바꿀수없는일은받아들이고바꿀수있는일은용기를내어바꾸라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자기계발 분야로 가장 유명한 분이지 않을까. 이 책은 우연히 월부유튜브에서 사연자 분이 미래에 대한, 부동산에 대한 막연한 걱정을 하는 모습을 보고 이 책을 추천해주셨다. 걱정을 없애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굉장히 장기간에 걸쳐 비몽사몽간에 읽은 책이다 ㅎㅎ 그럼에도 기억에 남는 부분은 걱정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생각에 포커스하지 말고 행동, 글쓰기 등 눈에 보이는 모습으로 바꿔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글로 써서 걱정을 구체화하거나, 운동과 같은 행동으로 걱정보다 더 건설적인 부분에 에너지를 쏟자는 것. 그리고 그 행동이 우리를 행복과 성공으로 이끌어준다. 걱정을 줄이면서 성공까지 할 수 있다니?!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부정적인 생각이 나를 사로잡을 때 어떻게 벗어날지. 내가 에너지가 바닥을 칠 때 어떻게 해결할 지 알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부.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37p 아침에 일어나서 오늘을 붙잡고 24시간을 최대한 이용하리라 결심하는가?

 

        내일 일을 염려하지 말라. 오늘은 새로운 삶이다.

 

39p 1단계. 두려움 없이 있는 그대로 현 상황을 분석하고, 이번 실패가 낳을 수 있는 최악의 결과를 생각해보았습니다. 2단계,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본 후, 어쩔 수 없다면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3단계, 그때부터 이미 마음속으로 받아들인 최악의 상황을 개선해보고자 침착하게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걱정의 가장 나쁜 속성은 집중력을 파과한다는 것입니다. 걱정을 하면 마음이 오만 곳을 해매고 다니느라 결단력을 잃어버리고 맙니다. 하지만 억지로라도 최악에 직면하고 마음속으로 받아들이면, 막연한 상상은 사라지기 시작하고, 문제에 집중하게 하는 기반이 생겨납니다.

 

기꺼이 받아들이라, 기꺼이 받아들이라, 이미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는 것이야말로 모든 불행을 극복하는 첫 단계이기 때문이다.

>> 나에게 가장 필요한 마음가짐. 나는 부단히도 일어난 결과를 바꾸려고 또 그것이 재발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생각(그것이 걱정일 수도 있겠지)한다. 그러니 더더 엄격해지고 더 스트레스를 받고 매사에 긴장을 하며 살게 된다^^; 그러다보니 실수를 줄이고 상황을 통제하고 싶은 성향이 강해지는 듯하다. 회사 생활을 오래하면 할수록 여유보다 완벽, 실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듯. 이 과정을 좀 더 여유있게 진행할수는 없을까. 인상을 쓰지 않고 가볍게 마음 먹고, 현실 받아들이고 다음, 다음으로 넘어가려는 삶의 태도를 의식적으로 적용해야겠다.

 

54p 휴식과 기분 전환

마음에 평안을 주고 원기를 회복시키는 가장 큰 힘은 건전한 신앙생활, 수면, 음악, 웃음입니다. 신을 믿고 푹 주무세요. 좋은 음악을 사랑하고, 인생의 즐거운 면을 보세요. 그러면 건강하고 행복해집니다.

 

57p 사람에게는 의식적인 노력으로 삶의 가치를 높이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보다 우리에게 용기를 주는 일은 없다. 자신이 꿈꾸는 방향으로 자신 있게 나아가며, 자신이 상상한 삶을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사람은 평소에 기대했던 것보다 큰 성공을 거둘 것이다.

59p 사실에 직면하라. 걱정을 그만두라,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2부.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62~63p 1. 사실을 파악하라. 2. 시실을 분석하라. 3. 결단을 내리고, 실천에 옮기라.

객관적으로 사실을 파악하는 데 몰두한다면, 걱정 따위는 지식이라는 빛 앞에서 증발하기 마련입니다.

64p 일단 사고와 감정을 분리시켜야 한다. 문제에서 한 결음 떨어져 사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데 도움을 줄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사실을 파악할 때 내가 아니라 다른 누간가를 위해 정보를 모으는 중이라고 가정한다. 둘째, 때로는 상내편 변호사의 입장이 되어본다. 다시 말해 내게 불리한 사실을 모두 모아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친 다음, 사건에 대한 내 입장과 상대방의 입장을 모두 써본다.

68p 1. 내가 걱정하는 문제를 정확하게 써본다 2. 내가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써본다 3. 무엇을 할지 결정한다 4. 결정한 대로 즉시 실행한다

>> 뭉뚱그려 그저 걱정만 하고 있을때 그 걱정이 거대하게 커지고 해결불가능한 무언가로 인식되는 것 같다. 냉정하고 나와 떨어져 놓고 분석하고 할 수 있는 사항을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3부.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80p 마음속에서 걱정을 몰아내는 법. 

 바쁘게 사는 것이 최고의 정신질환 치료제 중 하나. 걱정을 치료하는 방법은 건설적인 일에 몰두하는 것이다. 

자신에게 맡겨진 일에 몰두할 때 편안한 냉정감, 내면의 깊은 평화, 일종의 행복한 무감감 상태가 인간이라는 동물의 신경을 달래준다. 

88p 목적 없는 하루하루는 언제나 그렇듯이 무의미하게 끝나버릴 수 있다.

걱정을 할 때마다 이미 오래전에 효능이 입증된, 노동이라는 훌륭한 약이 있음을 기억하자.

90p 비참해지는 비결은 자신이 행복한지 아닌지에 대해 고민할 여유를 갖는 것이다. 소매를 걷어붙이고 부지런히 움직이라. 바쁘게 일하고 그 상태를 유지하라. 가장 저렴하면서도 효과 높은 약이 바로 이것이다.

>> ㅋㅋㅋㅋㅋㅋ넘 공감되고 내게 너무 필요한 말이다 ㅋㅋㅋㅋㅋ생각하지 말고 움직여 뭘 고민을 해 움직여 뭘 물어 그냥 하는거지~~~

99p무시하고 잊어야 할 사소한 일로 속상해하지 말라. 사소한 일에 신경 쓰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107p 평균의 법칙에 따르면 내가 걱정하고 있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115~117 힘든일이 닥쳤을 때, 제가 할 수 없는 일이 있으면 그 일을 합니다. 할 수 없는 일은 그냥 잊어버리지요. 저는미래를 걱정하지 않아요.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측할 수 있는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삶이라는 험준한 길을 가는 동안 충격을 흡수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좀 더 길고 편안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주여, 저를 평온하게 하셔서

바꿀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게 하시고

바꿀 수 있는 일은 바꾸는 용기를 주시고

이 둘을 구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128p 살면서 좋지 않은 일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기분이 들 때, 잠시 멈추고 자신에게 세 가지 질문을 해보라.

  1. 내가 걱정하는 일이 나에게 정말 중요한 일인가
  2. 어느 시점에서 나는 이 걱정을 손절매 하고 잊어야 할까
  3. 이 호루라기를 사기 위해서 내가 지불해야 할 대가는 정확히 얼마인가 이미 가치에 비해 많은 대가를 치른 것은 아닌가

 

4부.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151p 진정한 행복에서 우러나오는 행동을 억지로라도 하다 보면 우울하게 지내는 것이 신체적으로 불가능해진다. 이는 일상에서 쉽게 기적을 낳을 수 있는 자연의 기본 진리다.

162p 그 누구도 당신이나 나를 화나게 하거나 모욕감을 느끼게 만들 수는 없다. 우리가 화를 내지 않고 모욕감을 느끼지 않으면 그만이다

193p 당신은 세상에서 완전히 새로운 존재다. 그 사실에 기뻐하라. 당신에게 주어진 것들을 최대한 이용하라. 결국 모든 예술은 자서전과 같다. 당신은 당신 자신만을 노래할 수 있고, 당신 자신만을 그릴 수 있다.

198p 가장 좋은 것을 얻으려먼 아주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한다. 행복은 즐거움이 아니라 승리감이다. 즉, 행복은 성취감, 성공감, 레몬으로 레모네이드를 만들었다는 승리감에서 온다.

204p A현이 끊어지더라도  나머지 세 현으로 연주를 끝까지 해내는 것이 바로 인생이다. 그것은 그냥 인생이 아니다, 성공한 인생이다.

212p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자신에 대해 생각할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일이야말로 걱정과 두려움과 우울증의 원인이다.

 

5부. 걱정을 이겨내게 해줄 강력한 법칙

 

6부. 비판을 받아도 걱정하지 않는 법

263p 그때 내가 무슨 실수를 했지. 잘한 일은 뭘까.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까. 그 일에서 무엇을 배워야 할까

 

7부.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6가지 법칙

280p 일을 하면서도 쉴 수 있는 법을 배워야 한다

>> 나는 원래도 두통이 있는 편이고 월부를 시작하고 두통이 더 심해졌다. 그래서 커피도 끊었는데 그러니 좀 더 나아졌다 그리고 어쩌면 몸이 익숙해진건지 내가 그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아서 인지 두통이 많이 줄었다. 일을 하면서 머리를 쓰면서 쉬는 법, 긴장을 늦추는 방법을 적용해야한다.

305p 우리 삶은 우리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8부. 행복과 성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9부. 돈 걱정을 줄이는 법

332p 개인들도 기업처럼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지출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따라 돈을 쓰는 것이다.

 

10부. 나는 이렇게 걱정을 극복했다

362p 나는 어제를 버텼어요. 그러니 오늘도 버틸 수 있답니다. 내일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오늘 생각하지 않으려고요.

366p 아무리 산처럼 크게 보이는 문제라도 몸을 쓰다 보면 새로운 생각과 행동이 우리 안에 자리 잡으면서 작은 흙더미처럼 쉽게 무너질 것이다. 걱정의 가장 좋은 해독제는 운동이다. 걱정이 생기면 근육을 많이 사용하고 두뇌는 적게 사용하라. 깜짝 놀랄 만한 효과를 볼 것이다. 운동을 시작하는 순간 걱정은 사라지기 마련이다.

367p 자네가 걱정하는데 쓰는 에너지의 절반이라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쏟을 수 있다면, 걱정거리가 사라질 거야

382p 이제는 바닥을 친다는게 무엇인지 알고 있다. 바닥을  친다고 해서 죽지는 않는다는 사실도 안다. 우리는 생각보다 훨씬 잘 버틸 수 있다. 사소한 걱정이나 불안이 나를 괴롭히려 할 때마다 내가 이삿짐 위에 앉아 이렇게 이야기했던 때를 떠올리며 그것들을 물리친다. “자, 이제 바닥을 쳤고 그동안 잘 버텼어. 앞으로 올라갈 길밖에 없잖아.”

396p 다음에 걱정거리가 생기면 종이와 연필을 준비하고 자리에 앉아 무엇 때문에 걱정하고 있는지를 자세히 써보세요. 그런 다음 그 종이를책상의 오른쪽 서럽에 넣어두세요. 그리고 몇 주가 지나면 그 종이를 다시 꺼내 읽어보세요. 종이에 적은 내용 때문에 여전히 걱정하고 있다면, 그 종이를 다시 그곳에 넣어두세요. 2주 정도는 그냥 거기에 놓아두세요. 그동안 걱정하던 문제에 많은 일이 일어날 겁니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면 나를 괴롭히는 걱정거리들이 마치 구멍 난 풍선처럼 저절로 사라집니다. 저는 경험을 통해 이 사실을 깨달았어요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듀비듀밥
25.11.14 10:00

독서후기까지 고생하셨습니다~~ 독서하는 우리들 멋져!!!ㅎㅎㅎㅎㅎㅎ

내안의풍요
25.11.14 16:28

어라님의 부정적인 생각 아웃!!!!!! 좋은 생각만 들어와~~~~~~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