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워런버핏 삶의 원칙<무탄트>

25.11.14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워런버핏 삶의 원칙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워런 부핏, 부의 진실을 말하다.>

투자의 세계에는 삼진 아웃이 없습니다.

-투자자는 다른 사람이 보기에 아무리 치기 좋은 공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배트를 휘두를 필요가 없다. 자신이 잘 치는 공, 좋아하는 공이 올 때까지 언제까지고 기다리면 된다. 심지어는 다른 투자자나 월가 등이 관심을 주지 않는 공일라도, 자신에게 맞는 공이면 자신 있게 배트를 휘두리면 된다.

 

<워런버핏, 위대한 자본가의 탄생>

이건 저의 편견일지도 모르지만,집단 안에서는 뛰어난 투자 실적이 나오지 않습니다.

-월가의 문제는 투자를 판단하는 방식이 남들과 똑같이 행동하려는 의식에서 나온다는 것이아. 기업들은 무의식중에 다른 회사를 따라하려고 한다. 이렇게 남들과 똑같이 하려는 생각과 업계의 상식에 사로잡힌 환경 안에서는 뛰어난 투자 판단이 나오지 않는다.

<스노볼>

열정이야말로 최고의 대가입니다.

버핏이 버크셔 헤서웨이가 소유하는 기업에서 일하는 이들에게 바란 것 중 하나는 자신이 주인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었다.

 

<워런버핏, 부의 기본 원칙>

언제 일어나느냐가 아니라 무엇이 일어나는냐에 초점을 맞춥니다.

-버핏의 예측에는 특징이 있다. 그는 예전부터 언제 일어나느냐가 아니라 무엇이 일어나느냐에 초점을 맞춥니다. 

버핏은 문제가 언제 일어날 지 누구도 알수 없으나, 언젠가 반드시 일어날 일에는 꼼꼼히 대비했다. 그건 바로 어떤 변화가 일어나든 버텨낼 수 있는 진정한 기업에 대한 투자였다.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멍거와 저는 걸음을 서두를 생각이 없고, 결과 보다 과정을 한 껏 즐기고 있습니다.

분별있게 행동하다 보면 틀림없이 결과가 따라옵니다. 레저리지는 속도를 조금 빠르게 해줄 뿐이지요. 멍거와 저는 걸음을 서두를 생각이 없고, 결과보다 과정을 한 껏 즐기고 있습니다.

 

<106스노볼>

B부인은 할 줄 아는 모든 일을 빠르게 행동에 옮겼습니다. 망설이거나 생각을 바꾸는 일도 없었지요.

B부인은 할 주 ㄹ아는 모든 일을 빠르게 행동에 옮겼스빈다. 망설이거나 생각을 바꾸는 일도 없었지요. 뒤는 결토 돌아보지 않았습니다. 뭐가 됐든 끝까지 해냈습니다.

성공에 필요한 것은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알고 열정을 가지고 그저 한결같이 계속하는 것이다.

 

<111워런 버핏의 오마하 순례>

버핏에게는 어린 시절부터 경험을 통해 체득한 몇가지 원칙이 있다.

1.얼마에 매수했느냐에 얽매여서는 안된다.

2.얕은 생각으로 작은 이이기을 얻으려 해서는 안 된다. 같은 처음 주식 투자를 했을 때 배운 원칙도 있고

3.실패한 방법을 굳이 반복할 필요는 없다처럼 경마장을 찾는 사람들을 지켜보며 얻은 윈칙도 있다.

 

<122스노볼>]

모든 걸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어깨 위에 올라서는 건 조금도 나쁜 일이 아닙니다/

지금의 버핏은 세계 최고의 투자자이자 전 세계의 투자자들이 그 기술을 배우려 할 정도로 대단한 존재이지만, 과거에는 버핏도 벤저민 그레이엄이나 필리피셔 그리고 거든 위틀스 같은 투자자들에게 가르침을 얻고 그들의 지혜에 편승해 성공을 거두었다. 워틀스는 제가 하고자 한 일을 먼저 모여준 모범이었습니다. 꼭 큰 돈을 얻는다는 보장은 없지만 이익이 날 것이라는 건 알 수 있었지요. 모든 걸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어께 위에 올라서는 건 조금도 나쁜 일이 아닙니다.

 

<216스노볼>

투자른 소비를 미루는 것입니다. 정말 중요한 문제는 단 2가지 뿐입니다. 하나는 얼마나 돌아오느냐, 또 하나는 언제 돌아오느냐이지요.

투자란 소비를 비루는 것입니다. 지금 돈을 내면 나중에 더 큰 돈이 되어 돌아오지요. 정말 중요한 문제는 2가지뿐입니다. 하나는 얼마나 돌아오느냐,. 또 하나는 언제 돌아오느냐이지요.

버핏은 돈을 불리는 일에는 욕심이 많아도 돈을 쓰는 일에 대해 매우 신중했다. 버핏은 젊은 시절과 그리 다르지 않은 검소한 생활을 하며 돈을 사회로부터 잠시 맡아두었다는 생각으로 소중히 다루었다. 투자에 성공하고 싶다면 투자란 소비를 미루는 것이라고 생각해보자.투자와 사치는 궁합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이다.

 

<238 스노우볼>

자기 힘으로 고민하지 않으면 투자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버핏은 투자의 근거늘 밖에서 찾으려 하지 않는다. 누군가에게 의견을 묻거나 다른 사람이 결정해주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고민한다.

 

<243 워런부핏, 부의 진실을 말하다>

기회가 찾아왔을 때만 행동하면 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큰일이 날 것처럼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투자할 때는 버핏이 말했듯이 모든 공에 배트를 휘두를 필요강 벗다. 조바심 내지 않고 차분이 기다릴 줄 알아야 성공도 손에 쥘 수 있다.

 

<256워런 부핏, 부의 진실을 말하다.>

사업에 성공한 사례보다 실패한 사례에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고 느낄 때가 많습니다.

누군가 실수로 일을 그르쳤을 때는 실패보고서르 쓰게 한다. 그러면 실패는 공유 재산이 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된다. 성공한 사람은 실패의 가치를 알고,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어 더 큰 성공을 손에 넣는다.

 

<264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때때로 유행하는 공포와 탐욕이라는 강력한 전염병은 투자의 세계에서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버핏은 공포와 탐욕이 언제 유행할 지, 언제 가라앉을지 예측하려 하지는 않았다. 거품이 꺼지고 큰 문제가 일어나리라는 사실은 알아도 그것이 언제가 될지는 누구도 알지 못한다. 중요한 건 모두가 탐욕에 사로잡혀 있을 때는 신중하게 행동하고, 모두가 공포에 떨 때는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점 뿐이였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워런버핏의 투자원칙을 내가 공부하는 부동산 투자에 적용해보면 모든 투자에는 일관된 원칙이 적용된다는것을 알 수 있었다. 투자와 사치는 그리 궁합이 좋지 않으니 투자를 하려면 소비를 미루자는 말이 와닿았다.

누군가의 어께를 빌려는 것도 망설이지말고 행동으로 옮기라는 말도 워런버핏의 오랜 시간 싸오는 투자의 정석을 이책 안에서 찾을 수 있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1. 소비를 줄이고 투자 준비하기
  2. 시장을 예측하지 않고 미리 준비,모두가 공포에 떨 때 적극적으로 움직이기
  3.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주저하지 않고 바로 실행하기
  4. 실패한 경험을 복기하고 성공의 발판으로 삼으려고 노력하기
  5. 투자의 결과에만 집착하기보다 과정을 즐기기

 

 

 

 

 


댓글


무탄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