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내일마감]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인간관계론
독서멘토, 독서리더


🔹인생의 중요한 분기점에서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나에게 가장 어울리는 롤모델은 누구인지, 성공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인간관계는 어떻게 맺고 유지해야 하는지, 돈과 어떻게 건강하게 공존할 수 있을지 등, 삶의 방식 전반에 걸쳐 버핏은 귀중한 가르침을 둔다. (p.6)
“성공하려면 좋은 스승 좋은 롤모델과의 만남이 필수적이다”
제 시작은 미약했지만 그 작은 시작으로 인해 월부가 제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
부동산에는 관심도 없던 제가 우연히 지인의 소개로 월부를 알게 되었고, 열반 수업을 들으면서 저의 미래에 대해 처음으로 설계를 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배울 수 있는 환경에 머물면서 나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월부의 환경을 만나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내 인생에 있어 한 번도 꿈꿔보지 못한 서울에 아파트를 갖게 되었고, 매일 목실감을 쓰며 하루 하루를 계획하고 이루고 감사하는 삶을 살 수 있어 저는 최종 목표 이룰 때 까지 계속 나아갈 생각입니다.
🔹1. 하루하루 변화하는 주가에 얽매이지 말고 장기 보유를 원칙으로 한다.
2. 자기 능력 범위 안에서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는 기업에만 투자한다.
3. 유행이나 전문가의 조언에 기대지 않고 자기 스스로 생각한다.
4. 빚을 지지 않고 자기 돈으로 투자한다.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해서 ‘옳다’라고 결론지었다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다.
1호기를 계약해 놓고 사실 마지막까지 고민 했던 단지와 자꾸 비교하게 되서 마음이 힘들었습니다. 꼭 내 단지가 먼저 올라야 하는 것도 아닌데 다른 단지가 먼저 올라가는 걸 보니 마음이 어려웠지만, 결과를 복기하지 않고 과정만 복기하면서 다음 투자에는 조금은 더 후회를 남기지 않는 투자를 하자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내가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선택을 한 것이기에 잘한 선택이라고 확신합니다.
월부는 물건을 찍어주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내가 스스로 판단하고 생각해서 결정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더 믿음이 갔고, 좋은 결정을 할 수 있어서 이런 교육 방식이 좋았습니다.
🔹"중요한 건 내가 영웅이라 부를 수 있는 사람을 만드는 겁니다."
영웅이 살아가는 방식과 생각하는 방식을 배우고, 가능하다면 그 영웅과 발맞춰 일하는 것, 그것이 틀림없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어 준다.
🔹 버핏은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하며 진심으로 우러러볼 수 있는 사람과 함께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p.109)
월부의 환경에는 바로 옆만 봐도 나보다 먼저 꿈에 다가가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내가 모르는 부분이 생겼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앞으로 가야할 방향을 잘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나보다 먼저 내가 원하는 길을 간 사람들만 따라간다면 나도 언젠가는 그들처럼 원했던 곳에 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에 성공하려면 살 때와 마찬가지로 팔 때도 스스로 곰곰이 생각해서 얻은 확고한 이유가 필요하다.
🔹 만약 자꾸 물이 새는 배를 타고 있다면, 새는 곳을 막으려고 애쓰기보다는 새로운 배로 갈아타는 편이 훨씬 생산적이다.
🔹리스크란 본인이 얼마나 자신의 행동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자기 행동에 확신이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한다. 리스크는 자기가 뭘 하고 있는지 잘 모를 때 발생합니다. (p.151)
🔹투자에서 ‘내가 얼마나 아느냐가 아니라, 오히려 내가 모른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능력 범위’를 알고 그 범위를 지키는 것이 성공으로 이어진다.
1호기를 하고 나서 사실 제일 먼저 드는 걱정은 리스크였습니다. 일시적인 하락장이 오더라도 장기 보유할만한 단지를 샀기 때문에 버틸 자신이 있지만 역전세가 왔을 때 감당 가능할지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대응의 영역을 배우는 것이기에 이 또한 잘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자산을 지키기 위한 투자 공부를 멈추지 않고 계속 해나가야 합니다.
🔹저는 참을성과 냉정함이 IQ보다 중요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p.148)
🔹자기 능력 범위 안에 이렇다 할 투자처가 없다고 해서 함부로 원을 넓혀서는 안 됩니다. 그럴 때는 그저 가만히 기다립니다. (p.214)
아무리 알고 있는 게 많아도 조급함으로 인해 실수를 저지를 수 있습니다. 급할 때 일수록 차분함을 유지하고 냉정하게 판단하는 능력이 투자자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버핏에게 “투자자로서 큰 성공을 거두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고 묻는다면, 그는 늘 이렇게 대답했다.
“닥치는 대로 읽어야 합니다.”
사실 월부에 오기 전에는 좋아하는 작가의 소설책을 읽는 게 다였지만 지금은 추천도서 닥치는 대로 읽고 있습니다.
마음이 힘들 때는 정말 독서가 너무 좋은 방식이라는 것을 살면서 처음 느끼게 되었고, 매달 독서를 하면서 상식과 마인드셋을 할 수 있어 독서 습관은 절대 놓치지 않고 오히려 그 양을 어떻게 더 늘릴 수 있을지 고민해 봐야겠습니다.
☞ 매월 돈독모 하기!!
🔹아무리 재능이 있어도 강한 실행력과 고난 앞에서도 꺽이지 않는 행동력이 없으면 성공을 거머쥘 수 없다.
월부에서 누군가는 몇 개월만에 내집 마련을 하고 누군가는 몇 년을 공부해도 못하는 분을 보았습니다.
그러면서 아무리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어도 행동력이 부족하면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1호기를 하기 전 가능하면 기한을 정해놓고 해야 늘어지거나 중도에 포기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목표 갈 때까지 월부 환경 안에 있기
🔹나보다 훌륭한 사람을 사귀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그러면 나도 조금은 나아지지요. (p.49)
사회생활을 하면서 이렇게 기버 마인드를 갖고 있는 훌륭한 사람들을 만날 기회가 없었습니다.
제가 이 환경에 들어올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너무나 잘한 선택이고 감사한 일입니다.
그 좋은 에너지를 받으면서 스스로도 많이 성장한 걸 느꼈기 때문에 훌륭한 사람들 옆에서 최대한 따라가고 싶습니다.
🔹오늘의 투자자는 어제의 성장에서 이익을 얻지 못합니다.
미래에 대한 투자를 게을리하면 경쟁력 또한 급속도로 저하된다. 오래도록 성장할 수 있는지를 알고 노력해야 한다. (p. 135)
1호기를 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1호기 하는 과정도 힘들었지만 이제 시작이라니 라는 생각도 했지만 내가 원하는 목표는 경제적 자유이기에 아직 갈 길이 멀어 오래 갈 수 있는 방법을 계속 고민해 나갈 생각입니다.
유독 이번 도서가 월부의 환경과 너무나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었습니다.
아무래도 투자자로써 갖춰야 하는 마인드가 일치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좋은 멘토님들과 먼저 시작한 선배님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함께 성장시키려는 그 분들의 기버 마인드 또한 너무나 존경스럽습니다. 이런 좋은 환경을 마다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하기에 앞으로도 꾸준히 이 환경에서 내가 숲에 도달할 때 까지 계속 하겠습니다.
댓글
바다 윤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