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인간관계론
독서멘토, 독서리더


일단 시작하지 않으면 절대 성골할 수 없습니다.(p20)
큰돈을 벌고 싶어 하는 사람은 많지만, 대부분 행운이 오기를 기다리기만 하기 때문에 돈을 벌지 못한다.
[제1장 버핏의 6세부터 21세 까지]
버핏은 번저민 그레이엄으로 부터 다음 3가지 철칙을 배웠다.
주식은 기업의 일부를 소유하는 권리이다.
투자할 때는 안전 마진을 이용해야한다.
미스터 마켓은 주인이 아니라 하인이다.(p46)
* 사탕발림에 넘어가지 말고 기업의 가치를 알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동산도 같은 맥락에서 저평가 단지를 찾고 안전마진을 확보해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라고 배웠고, 주식과 비슷한 점이 많은 것 같다.
[제2장 버핏의 22세부터 39세 까지]
버핏의 투자 방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가격과 가치의 차이’이다.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는 것은 예술이자 과학이다. 그럼에도 기업의 현재 가치보다 낮은 주식을 사고 신뢰할 만한 경영진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면 장기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p112)
* 성공을 하려면 그 분야에서 존경할 만한 분의 생각과 방식을 배워야 하며 적은 돈도 소비하지 않고 절약하는 습관을 들이면 결국은 복리효과로 더 큰 자산을 축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나를 성장 시키기 위해서는 나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배워야 하며, 투자를 할 경우 그 가치를 제대로 알고 오랫동안 보유해나가야 한다. 나도 1호기를 잘 보유하고 지켜나가며 배움에 대해 게을리 하지 않고 절약하는 습관을 만들어 가야겠다.
[제3장 버핏의 40세부터 55세까지]
많은 사람들이 병화에 거부감을 느끼는 이유는 익숙한 방식과 생각이 편하고 실패할 우려도 적기 때문이다. 그라나 계속해서 변화를 거부하면 언젠가 큰 손실을 입거나 시대에 뒤떨어지게 된가(p153)
* 아파트도 그저 그런 아파트를 싸게 사는 것 보다 좋은 아파트를 적당한 가격에 사는 것이 자산을 보유하는 관점에서 더 좋은 선택이 된다. 살 수 있는 것 중 제일 좋은 것을 사는 것이 하락장에 덜 빠지고 회복 속도가 더 빠르다는 것을 배우고 있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변화하려는 노력들을 해야하며 그중 1순위는 독서이다. 루틴을 지키려 노력해야 한다.
[제4장 버핏의 56세부터 70세까지]
* 현재 주식시장은 배당분리과세, 코스피 5000시대 만들기,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펼쳐 나가고 있고, 부동산 규제로 인해 시장이 불안정하다고 느껴진다. 이럴 때 일수록 주식은 자제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준비하는 것이 맞다.
수도권 2호기를 준비하던 중 규제지역으로 묶였지만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몇십년 뒤에도 나의 정신과 육체가 건강하기 위해선 지금부터 노력해야한다.
댓글
밍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