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책제목 : 그래도 계속 가라
저자 및 출판사 : 조셉M.마셜 지음 / 행;북
읽은 날짜 : 11월1일 ~ 11월 5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한걸음만더, 강인함, 그래도계속가라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 남부의 로즈버드에서 북아메리카 평원 인디언 부족인 라코타 족의 아이로 태어났다. 교사이자 역사가이며 민간전승을 연구하는 민속학자인 동시에 라코타 인디언 부족의 전통 공예품을 만드는 장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라코타 족을 대표하는 저자이자 대중 연사이다. 저서로는『바람이 너를 지나가게 하라』, 『그래도 계속 가라』, 『고요한 천둥-크레이지 호스의 지혜』 등 8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특히 그의 저서 중 『라코타 웨이The Lakota Way』와 』, 『할아버지와 함께 걸으며Walking with Grandfather』에서는 인디언의 전통적인 삶과 철학에서 길어 올린 지혜와 통찰력을 바탕으로 인생의 문제들에 대한 깊이 있는 해석을 내놓아 수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p 30 그럼에도 삶이 너의 여정 한복판에 역경을 가져다 놓는다면 반드시 그것으로부터 강인함을 배울 기회를 얻게 될 거야. 그것이야말로 눈에 보이지 않는 선물이란다.
p 48 여행의 마지막 순간에 네가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지는 앞으로 여행을 하면서 만들어 가게 된단다. 네가 선택하는 서로 다른 길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법이지. 너를 이루어 가는 모습에 그런 선택과 여정이 더해지는 거야.
p 82 삶에 용감하게 맞서지 않는다는 건 경험을 얻지 못한다는 말이고, 경험을 얻지 못하면 아는 것에 한계가 있게 마련이야. 아는 것이 없으면 지혜도 얻을 수 없단다. 그 모든 걸 다 지니게 되려면 삶이 어떻든 간에 용감하게 맞서야 해.
p 86 인생의 폭풍에 용감하게 맞설 수 있다는 것은 살의 현실을 받아들인다는 뜻이란다. 나쁜 일이 일어나리라는 현실을 거부한다고 해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건 결코 아니거든. 강인함이란 삶의 폭풍에 용감하게 맞서고, 실패가 무엇인지 알고, 슬픔과 고통을 느끼고 비탄의 구렁텅이에 빠져 본 뒤에야 얻을 수 있는 것이란다.
p 106 폭풍이 거세게 불어올 때면 꿋꿋하게 서 있어야 한단다. 폭풍이 너를 쓰러뜨리려는 것이 아니라 사실은 네게 강해져야 한다는 가르침을 주려는 거야.
p 115 강하다는 것은 네가 얼마나 지쳐 있든 간에 산꼭대기를 행해 한 걸음 더 내디딘다는 뜻이란다.
p 147 제 생각에는 보폭이 크든 작든 한 걸음 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게 더 중요할 것 같은데요.
p 147 항상 단번에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거나 장애물을 극복해야 할 필요는 없단다. 일련의 자잘한 승리와 작은 걸음들이 모이다 보면 결국 똑같은 목표를 이루게 될 테니까. 목표를 위해 언덕 꼭대기까지 단번에 뛰어오를 필요가 없고, 정해진 걸음 수를 따라야 할 필요도 없어. 이 방법을 쓰든 저 방법을 쓰든 꼭대기에 오르기만 하면 되거든.
p 171 흔히 사람들은 상황에 짓눌리다 보면 조금 시도해 보고 그만두거나 시도 자체를 포기하기도 하지만, 그래봤자 마찬가지일 거라고 속단하는 경우가 많단다. 조금이라도 노력해 보는 것과 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 것의 차이가 얼마나 큰지 모르는 게지.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를 가름 짓는 차이가 될 수도 있는데 말이다.
우리는 승산이 별로 없는 상황에 부딪쳐 한 걸음 더 내딛는 것이 아무 쓸데없는 짓처럼 보여도 그렇게 해야 한단다. 도무지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은 곁으로 보기에는 쓸데없는 것처럼 보이는 노력으로 한 걸음 더 내디딜 때 이루어진단다. 얼마나 더디든, 또 얼마나 작든 간에 한 걸음만 내디딜 수 있으면 한 걸음 더 내디딜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기는 거야.
p 179 강물은 대개 눈에 잘 띄지 않는 작은 개울에서부터 조용히 여행을 시작한단다. 하지만 자신이 가야 할 길을 찾겠다고 단단히 결심한 구도자와 같지. 강물은 장애에 굴복할 줄 모르는 놈이라서 장애물이 일시적으로 방해할 순 있겠지만 멈추게 할 수는 없단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위로가 되는 책이었다. 걸어가고는 있지만, 내가 가고자 하는 곳에 잘 가고 있는지. 이게 맞는지 마음이 혼란스러울때 keep going 이 말 한마디가 희미한 길을 환히 밝혀 주는 것 같았다. 내가 감당해야 할 역경이 있다면 그건 내가 강인함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이다. 내가 걸어보지 않은 길이라고 어렵다고 머뭇거리지 말고 용감하게 맞서야 함도 배운다. 작은 걸음 일지라도 한 걸음 더 내딛어 가며 앞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목표를 향해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길이다. 삶은 출발선의 힘찬 도약이 아니라 결승점에 이르는 끈기와 노력에 의해 결정된다.
힘이 나지 않을 때 의지력이 약해졌을 때 꼭 필요한 책이라 생각한다. 나에게 이런 책을 만날 수 있게 해준 마스터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책을 통해 나 자신을 바로 보고 더 나은 삶을 향해 나아갈 수 있게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되어 감사의 마음이 든다. 앞으로 나에게 어떤 상황이 몰려올지라도 keep going.


댓글
sumibada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