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남색하늘입니다.
마스터님께서 상승장뿐만 아니라 하락장에도 수익을 내는 투자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강의해주셨습니다.
예전에는 시장이 어떤 분위기인지 파악하는 것의 중요성을 잘 몰랐는데요.
시간이 지나고 보니 각 시장 분위기에 따라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시장 흐름을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시장 흐름을 모르면 계속 상승할 것만 같거나 하락할 것만 같아지기 때문에 오판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영원한 상승도 하락도 없기 때문에 지역마다 다른 시장 사이클을 이해하고 투자에 적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승장과 하락장에 어떤 투자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습니다.
상승장에는 막연하게 불타는 시장 분위기에 발동동 구르면서 계약금을 입금하는게 상상되는데요.
이렇게 추격매수를 하는 건 아닌지, 고점을 찍는 건 아닌지 걱정하지만
아직 매매가 오르지 않은 지역일 경우 전세가가 올라 상대적으로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가 가능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상승장에 제일 경계해야 할 것은 사기만 하면 오르다 보니 대출 등을 일으켜서 무리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산이 높은 만큼 골이 깊기 때문에 반드시 상승 후에 하락이 오는 것을 대비해야 합니다.
하락장은 기회를 잡는 구간으로 현금을 얼마나 보유했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시장입니다.
내가 산 다음에 또 떨어질지 모른다는 공포를 이기고 매수한 결과를 상승장에 자산가격이 오르면서 받을 수 있습니다.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아라라는 말을 들었지만 잘 와닿지 않았었는데
하락장과 상승장 흐름에 대해 말씀해주시면서 조금은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 후 복기를 하고 다음 투자에 같은 실수를 하지 않아야 한다고 하셨는데,
이번에 투자하면서 똑같은 실수를 한 제가 생각났습니다.
과제로 생각하는게 아니라 투자 횟수가 많을 수 없으니 한 번 할 때마다 제대로 복기하고
다음에 더 나은 투자를 하기 위한 바탕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시간 동안 쉽지 않은 나날을 견디고 목표자산을 쌓은 마스터님의 말씀 덕분에 앞으로 좀 더 흔들리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남색하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