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으로 봤을때 현재는 무릎정도 되는 가격.(저평가) 대장 단지가 전고점을 뚫지 못했다 = 상대적으로 다른 단지들이 저렴하다는 것.
비규제 지역은 현재 투자 가능하나 절대 비싸게 사면 안된다. 추후에 규제 지역으로 묶여도 매력 있는 가격인지 반드시 확인할 것.(리스크 대비) 비규제 투자하려는 아파트 가격 과 규제지역 같은 가격의 아파트 비교해보기.
지금 비규제 지역은 서울이 올라야 오를 수 있는 지역. 비싸게 사고 투자했을 경우 매우 오래 기다려야할 수 있기 때문에 급하게 오른건 신중하자.
매물 임장시 사람 보기(명품백, 옷 등 사치재)
교통 호재는 착공했을 때 입지 등급에 반영할 것. 언제될지 모른다.
서울 수도권은 하나의 권역으로 봐야 한다. 예)헬리오시티 송파 들어서면 광진구 에서 이동 > 중랑구에서 광진구로 이동 > 구리에서 중랑구로 이동 연쇄적으로 이동이 이루어짐. 인천에 입주가 많으면 남양주, 부천 에서 이사갈 수 있다. 직장 출퇴근 가능. 하지만 지방은 부산에 입주가 많다 하여 대전사람이 이사갈 순 없다.
평균회기 = 많이 오른건 많이 빠지고 작게 오른건 작게 빠진다. 결국 물가와 같이 우상향 한다. 결국 가치를 찾아 간다.
항상 리스크가 있다는 것을 잊지 않고 무리하지 않으며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 어떤일이 벌어질 지 알고 대처하는게 중요하다.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
지금 부족한게 너무 많다. 단지분석, 결론에서 항상 막히는데 오늘부터 투자 가능 단지들 추려서 분석하고 매임 열심히 다녀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