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요약
「아주 작은 반복의 힘」은 큰 변화는 작은 행동에서 시작된다는 전제를 기본 바탕으로, 인간의 뇌가 변화에 저항하는 특성을 설명하고 있다. 뇌는 급격한 변화나 과중한 목표를 위협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생존본능으로 실패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변화를 성공시키는 유일하고 지속 가능한 방법은 뇌가 변화로 인식하지 못할 만큼 작고 쉬운 행동을 반복하는 것이다.
작고 쉬운 행동을 반복하여 결국 해내는 전략으로 크게
1. 결심조차 필요 없는 만큼 쉬운 행동을 설정
2. 작은 질문을 던져 뇌의 창의성을 살릴 것
3. 스몰 스텝으로 두려움을 우회하고 새로운 습관을 형성
4. 크게 변화려 하지 말고 매일 조금씩 바뀔 것 을 제시하고 있으며
결국 작은 목표를 통하여 두려움을 위회하고 대뇌피질 기능을 정상화하여 성공한다는 구조, 즉 인생의 변화는 작은 출발에서 시작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깨달은 점
나는 그동안 스스로를 과대평가하고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다.
책에서 나온 것과 같이 스스로의 수준을 약간 높게 잡고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너무 높은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를 과대평가하고 있었다는것을 이 책을 읽으며 인정하게 되었다. 그래서 목표를 짜고, 실패하게 되면 스스로 의지 부족이라 생각하며 어찌보면 회피하고 있었는지 모르겠다. 그런데 이 모든것들이 의지 부족이기에 앞서 과대평가로 인한 너무 큰 목표 설정이었으며, 뇌가 급격한 변화를 두려워하고 있었던것은 아닌가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리하여 스스로의 의지를 너무 과대평가 하지말고, 하루하루 조금씩 변화를 줄 수 있는 목표를 잡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작은 변화가 뇌의 방어기재를 우회한다.
변화를 싫어하는 본능을 이해하고 나니 작게 시작하는 것이 부끄러운것이 아니라는 것을, 그리고 나태한것이 아니라는 것을 어찌보면 성공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사실이 더욱이 와닿았다. ‘너무 쉬워서 실패조차 할 수 없는 행동’을 만들라는 저자의 조언이 조급한 마음을 안심시켜 주었다.
적용할 점
작은 목표 세우고 반복하기
책에서 말한것 처럼 결심조차 필요 없는 행동부터 시작해 보려고 한다.
감사일기 1줄 기록
기상후 한페이지 독서 시작
작은 질문 습관화
스스로에게 책에 나온 작은 질문을 꾸준히 해보려고 한다.
‘오늘 조금 더 나아지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지?’
‘지금 당장 3분 안에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행동은?’
‘지출을 줄이기 위한 아주 작은 방법은?’
변화는 빠르게 오지 않는 다는것을 받아들인다.
“내일도 아니고 모레도 아니지만 결국 큰 변화를 얻게 된다”는 문장이 매우 인상깊었다.
투자 공부도, 독서 습관도, 체력 관리도… 내가 키우고 싶은 능력들은 단숨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조급함 대신 낙천적인 태도로 작은 변화들을 누적시키는 연습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