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독서후기 [두잇유자]

5시간 전

✅ 도서 제목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지식은 금전적인 성공에 15퍼센트 정도밖에 기여하지 않는다고 한다. 나머지 85퍼센트는 인간관계에 관련된 능력, 다시 말해 그 사람의 성격이나 다른 사람을 이끄는 능력이었다.

기술적 지식에 더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리더가 되는 능력, 직원들에게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그만큼 더 많은 수익을 올릴 능력을 갖게 되기 마련이다.

 

  • 진한 부분 표시한 내용들 모두 내 능력으로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지만,
  •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 만큼은 이번 기회에 제대로 이해해보고 행동해보자 생각함 :)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1.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 비판, 비난, 불평하지 말라.

    보잘것없는 사람들을 다루는 방식을 보면 그 사람이 위인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 사람들을 비난하는 대신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자. 왜 그 사람들이 그런 일을 했는지 이해하려고 애써 보자. 비판보다는 훨씬 더 도움이 되고 재미있을 것이다. 그러다 보면 공감, 관용, 친절도 몸에 배게 된다. 모든 것을 알게 되면 모든 것을 용서하게 된다.

    위 문구를 통해 이해한 바는, 노력하고 애써 보기로 마음 먹는 게 첫 번째라는 것이다. 이것 또한 반복되면 몸에 공감, 관용, 친절이 자연스러워질 것이란 사실에 어렵다고 넘기지 않고 해보자 마음먹게 되었다.

    -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누군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그 일을 왜 못하는 지 이유를 찾아서 말해주고 싶은 마음이 컸는데 그것보다 진심으로 인정하고 격려하는 것이 그 사람의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이라는 사실이 이해했다.

    -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닌 상대가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는지 보여주는 방법이 상대가 스스로 움직이는 힘이다. 결국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려고 노력하는 부분이 제일 중요하겠구나 생각했다.

     

  2.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멍멍이처럼 다른 사람에게 진정한 관심을 가지면, 상대는 알아서 나를 좋아하게 된다. 누군가 이유 없이 좋아했던 적이 있었나, 아니면 좋아하려고 노력했던 적이 있었나 생각했지만 별로 없다. 노력이라도 해봐야지 싶다.

    - 웃어라.

    멍멍이처럼 기쁨을 참지 못해 펄쩍펄쩍 뛰어다니면 그런 멍멍이들을 보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우리도 진짜 웃음으로 다니면 우리를 보는 상대방들이 보고 기분이 좋아질 수밖에 없다. 미소의 힘 잊지 말자.

    -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어머 내 이름을 기억한다고? 감동을 충분히 줄 수 있는 일이다. 이것 또한 상대에게 관심이 있어야 이름을 기억하려는 노력을 들이는 것과 연결되기 때문은 아닐까 싶다.

    -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그저 듣기만 했는데, 상대가 본인 혼자 이야기 할 것 다하면서 해결되는 많은 사례들을 기억하자. 편하게 본인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 상황을 만드는 것도 강점이다. 어떻게 하면 더 편하게 본인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편안함을 줄 수 있을까 고민이 된다.

    -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호기심이 많던 20대에는 상대의 새로운 이야기, 관심사에 진심으로 귀 기울이고 재미를 느꼈다. 어쩐지 그때는 주변에 사람이 많았던 것 같은데 요즘은 듣는 것도 에너지가 들고 힘들다. 그러니 인간 관계가 자꾸 좁아지지.. 다시 체력 정비해서 남에게 진심으로 호기심을 갖고 상대의 관심사를 들어보자.

    -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

    상대의 장점과 좋은 이야기가 될 수 있는 것들을 의식적으로 말해주자. 내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궁금한 건 본능이지 않을까 싶다. 나 또한 내 이야기를 누군가 한다면 한다는 것 자체 만으로도 궁금한데, 좋은 이야기라면 더 기분 좋아지니 말이다.

     

  3.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 논쟁을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내 말이 맞다는 논쟁에서 이길 수는 있어도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그것은 이긴 게 아니다. 오히려 성과를 낼 수 있게 상대방이 말한 의견에 아무리 반대되는 생각이 들더라도 동의를 하고 인정해주자. 그럼 더 말할 거리가 없기에 논쟁의 여지가 없어지고 열린 마음으로 상대는 나의 그 다음 말을 들을 준비가 되어 있겠구나 이해했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하지 마라.

    겸손한 태도. 내가 확신하고 있는 말들도 삼가자. 상대의 의견이 옳을 수도 있는 이야기부터 먼저 꺼낸 후, 상대의 열린 마음 상태에서 내가 보기엔 어떤 부분이 조금 다른 지 이야기하면 좋겠다.

    - 당신이 틀렸다면 빨리, 분명히 인정하라.

    상대 입으로 나올 것 같다고 예측되는 비판과 비난을 내가 먼저 스스로에게 말하면, 오히려 상대는 너그러운 태도를 보일 것이다. 괜한 자존심 부리면서 일을 더 그르치지 말아야지 생각했다.

    - 우호적으로 시작하라.

    상대가 적대감을 이미 가지고 있는 상태라면 아무리 훌륭한 논리여도 상대는 내 말을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생각을 바꾸려 들지 않을 것이기에 오히려 친절하고 우호적인 태도로 상대도 친절하고 우호적으로 만들자.

    -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장 ‘네, 네’ 라고 말하게 하라.

    다른 사람 관점에서 그 사람이 “네”라고 동의할 수 밖에 없는 질문과 대화를 이끌어보자. 머리를 잘 굴려봐야겠군.

    - 다른 사람이 말을 많이 하도록 만들어라.

    내 생각을 동의하게 하고자 내 말을 많이 하는 것이 아닌, 상대가 관심 있는 것에 질문을 던지고 상대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만들어야 한다. 진심으로 듣고, 칭찬하자. 그러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상대가 먼저 하게 된다. 약간 라포 형성하라는 말과 비슷하게 느껴졌다.

    -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도록 만들어라.

    상대가 원하는 답변을 먼저 묻고 그 답변대로 해주면 상대가 행동 안 할 이유가 없지 않나 생각이 들었다. 조금 이해가 안 되어서 여러 번 읽고 나서 든 생각은, 조언을 구하는 척 상대가 내가 원하고 했던 대화 키워드를 인지하고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듦으로써 본인이 중요한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을 들게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는 걸 말하고 싶었군 이라는 생각이다.

    -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 애써라.

    아이들의 놀고 싶은 마음을 공감하고 이야기하는 부분이 선행되고, 그럼에도 옳지 않은 행동과 사실에 대해 전달하면 상대는 체면을 잃지 않으니 불쾌감과 적개심을 들지 않게 되는 것이군.

    -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욕망에 공감하라.

    나를 비판하더라도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상대 관점에서 그럴 수 있다 공감하고 오히려 나 자신을 비판해주면 상대는 미안함과 자신의 생각을 이해해줬다는 고마움을 가지게 더 호의를 베푸는 행동을 보여주네.

    - 고상한 동기에 호소하라.

    컴플레인 제시한 사람의 말을 다 듣고, 고객에게 공정하고 인내심 있고 정직하다고 치켜세우면서 본인이 더 잘 알고 있는 전문가라 해주면 어깨가 올라가며 자신의 의무를 다하게 만들 수 있겠군. 사람 다루는 일을 아는 일이 이렇게 중요하다 중요해.

    - 당신의 생각을 극화하라.

    극화, 쇼맨십. 말보다, 의미 전달을 강렬하게 할 수 있는 물건이나 키워드, 행동 등으로 쇼맨십을 극화하라는 말이구나. 말로만 객관적으로 아무리 전달하려고 해도 상대에게 와 닿지 않을 수 있다. 일단 이건 추후 강화하자. 어렵다.

    -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우물쭈물 하는 상대를 설득하는 일은 오히려 핀잔을 주면서 너 이거 못하지!하면서 패기 있고 기개 있는 사람을 걸러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키라는 말 같다. 만약 패기, 기개 없는 사람에게 하면 상처 주는 일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4.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

    - 사람들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라.

    - 다른 사람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실수부터 이야기하라.

    - 직접 명령을 내리기보다는 질문을 하라.

    - 다른 사람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 약간의 발전만 있어도 칭찬하고, 발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

    - 기꺼이 부응할 만한 평판을 부여하라.

    - 격려하라. 고쳐 주고 싶은 잘못은 고치기 쉬운 잘못처럼 보이게 하라. 다른 사람이 해 주었으면 하는 일은 쉬운 일처럼 보이게 만들어라.

    - 당신이 제안하는 바를 다른 사람이 즐겁게 행하도록 만들어라.

    오히려 직함을 주고 인정해주면 불량한 태도와 불평을 하는 사람들도 스스로 바른 태도와 성과를 낼 수 있겠구나 알게 되었다. 일을 잘해야지 인정해주고 혜택을 주는 것이지 생각했었다. 관리자들에게 이런 식으로 일 못하는 사람을 잘 할 수 있게 바꾸는 능력을 알려주면 좋겠다 싶다.

     

  5. 기적 같은 결과를 낳은 편지들

    - 새로운 삶의 방식에 대해 진심에서 행동하라고 강조한다.

    여러 편지 예시들도 책의 내용을 어떻게 적용했는지 보여준다. 마지막 문단에서 경고를 하는데, 아첨하지 말라는 것이다. 책에서 말한 모든 원칙들은 진심에서 우러나올 때만 효과가 있다고. 음.. 메타인지를 통해 내가 아첨하는지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행동을 하는지는 어떻게 점검하지 고민 된다.

     

  6.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7가지 비결

    - 잔소리하지 마라.

    -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 마라.

    - 비판하지 마라.

    - 진심으로 칭찬해 주어라.

    - 작은 관심을 보여라.

    - 예의를 차려라.

    - 결혼의 성적 측면에 관한 좋은 책을 읽어라.

    저자가 추천하는 연관 도서들을 결혼..? 이라는 대상이 생기면 그때 본격적으로 찾아보고 읽어봐야겠다. 그 전까지는 책에서 나오는 내용 정도만 가슴에 새겨야겠다. 내가 원하는 것을 상대에게 해주면 될 것 같다.
     

 

✅ 나에게 적용할 점

 

겸손한 마음으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먼저 듣자. 내 머릿속에 드는 생각들을 바로 입 밖으로 꺼내지 말자. 수면, 잠, 좋은 음식을 매일 챙기면서 체력을 기르고, 댕댕이 마냥 사람 좋아하는 모습으로 살아보자. 

 

 

 

 

 


댓글


두잇유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