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독서후기 물고기자리31

22시간 전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40

사람을 비난하는 대신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자.왜 그 사람들이 그런 일을 했는지 이해하려고 애써보자.비판보다는 훨씬 더 도움이 되고 재미있을것이다. 그러다 보면 공감,관용,친절도 몸에 배게 된다. “모든 것을 알게되면 모든 것을 용서하게 된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p52

우리는 우리의 아이와 친구들과 직원들의 육체를 위한 영양분을 제공해준다. 하지만 그들의 자존심에 자양분을 공급해 주는 경우는 얼마나 드문 일인가.우리는 그들에게 소고기와 감자를 먹이며 에너지를 축적하게 만들어 준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의 기억 속에 오랫동안 자리잡고 샛별의 음악처럼 울려 펴질 친절한 인정의 말은 하지 않는다.

 P55 우리의 업적,우리의 욕구에 대해 생각하는 걸 잠시 멈추기로 하자. 다른 사람의 장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자. 아첨 따위는 잊어버리자. 정직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인정을 해주기로 하자."다른 사람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칭찬하라"그러면 당신의 말을 소중하게 받아들이고, 평생에 걸쳐 그 말을 보물처럼 여기고 반복할 것이다. 당신이 그 말을 잊은 다음에도 몇년씩이나 반복할 것이다.

 p62

성공의 비결이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p81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살아가면서 가장 커다란 문제와 마주치고,다른 사람에게 가장 커다란 피해를 끼치는 사람들이다.그런 사람들로부터 인류의 가장 커다란 페허가 생겨난다.

 

나는 지금까지 나의 관점, 나의 기준, 나의 감정을 중심으로 세상을 보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

다른 사람입장에서 생각 해보고 다른 사람의 상황,행동,생각들을 자세히 들여다 볼려고 애썼는지 책을 읽으며 지난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특히 제일 가까운 나의 가족 남편, 아이들에게 내뜻대로 해주지 않는다고 비난과 불평,불만만을 늘어 놓았으며 육체를 위한 영양분만 잘 챙기려고 했지 마음을 채워 줄 칭찬과 인정의 말은 잊은채 시간을 흘려보내고 있는건 아닌지 두려워졌다. 

  

p94

사람의 얼굴 표정은 그가 입고 있는 옷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게다가 그의 성품 중에서도 다른 사람을 가장 기분 좋게 만들어 주었던 것이 바로 그 매력적인 미소였기 때문이다.

p95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진짜 미소, 마음을 따듯하게 만들어 주는 미소,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미소,훌륭한 가치를 가지는 미소이다.

p98-99

웃고 싶지 않다고?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두 가지가 있다.첫째,억지로라도 웃어라.혼자 있다면 휘파람을 불든가 콧노래,아니면 노래라도 불러라.둘째,이미 행복한 사람인 척 굴어라.그러면 행복해질 수있다."행동이 감정을 따르는것 같지만 사실 행동과 감정은 같이 간다.따라서 자신의 의지로 통제할 수있는 행동을 조절하면 직접적인 통제가 불가능한 감정도 간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된다. 따라서 즐거움을 잃었다면,자발적인 즐거움으로 가는 최고의 길은 즐거운 자세를 가지고 이미 즐거운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하는 것이다. 세상 사람람들은 행복을 추구한다.그런데 행복을 찾는 확실한 방법이 하나 있다. 당신의 생각을 통제하면 된다.행복은 외적 상황에 달려 있지 않다.행복은 내적 조건에 달려 있다. 당신이 얼마나 돈이 많은지,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당신이 어떤 지위에 있는지,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두는 당신의 행복과 불행과는 아무련 관련이 없다. 당신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가 당신의 행복을 결정한다.

“사람들은 대부분분은 자신이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은 만큼만 행복하다”

p101

“문 밖에 나설 때마다 턱은 당기고 머리는 높이 세우고 가슴을 최대한 부풀려라. 햇살을 들이키고,미소로 친구들을 반기고,영혼을 담아 악수를 나눠라.사람들이 당신을 오해할까 두려워 말고,적들을 생각하느라 일 분 일 초도 낭비하지마라. 하고픈 일을 확실히 정하려 노력하고,그 다음에는 한눈팔지 말고 곧바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라.당신이 하고픈 위대하고 빛나는 일에 집중하라.그러면 하루하루가 지나며,산호가 흐르는 조류에서 자양분을 얻듯이 무의식적으로 그 욕망을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기회들을 포착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당신이 되고픈 유능하고,진실되고 유용한 사람을 마음에 그려라.그러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그 생각이 매시간 당신을 그 특정한 사람이 되도록 만즐어 줄 것이다. 생각이 중요하다.올바른 정신적 태도를 가져라.용기있는 태도,솔직한 태도,유쾌한 태도 말이다.올바르게 생각하면 없는 것도 만들어 낼 수있다. 모든 것은 욕망에서 나오고,모든 신실한 기도는 응답받기 마련이다.우리는 우리의 마음이 간절히 바라는 그런 사람이 된다.턱을 당기고,머리는 높이 들어라.우리는 신이 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어느 순간부터 웃지 않고 무표정이 된 나…감정노동을 하는 사람이 이렇게 안웃어도 되나 할정도…팀장이 어느날 나에게 집에 우환이 있냐며…ㅎㅎㅎ 같이 일하는 동료들이 얼마나 눈치보이고 싫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웃자 웃어!!

웃을 이유가 백가지나 넘게 있는데 그동안 왜 그랬니!! 남편과 아이들에게게도 다정하게 웃으면서 말하자!!

 

p180

아무리 바보라도 자신의 실수에 대해 변명할 수있다.대부분의 바보들은 변명을 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달리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행위는 숭고한 기쁨을 가져다준다.

p184

“싸워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하지만 양보하면 생각보다 훨씬 많은것을 얻는다.”

 

업무에 있어 예상치 못한 실수가 있을때 인정하지 않고 얼렁뚱땅 넘어갈때도 있고 아이들이 한 실수에 남에게 피해준적도  있었지만 사과하지 않고 넘어간적이 있었다. 나에겐 사소한 일이었을지 몰라도 상대방에겐 불쾌한 경험이 되었을 수도 있었는데 인정하지 않고 사과하지 않았다.

 

p238

“인간이라는 종은 모두 공감을 갈망한다.아이는 자신의 상처를 남들 눈앞에 드러내 보여주고, 동정을 받기 위해서라면 자신의 몸에 상처를 내는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같은 이유로 어른들도 자신의 상처를 보여주고,자신이 겪은 사고와 질병,특히 수숭에 대해 꼬치꼬치 이야기하려든다. 실제든 가상이든 간에 불행에 대한'자기 연민'은 어느정도는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있다.”

p283

사람은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습관적으로 그 능력을 사용하지 않는다.지금 이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그렇다.그런데 당신이 최대한 이용하지 않고 있는 그러한 능력 중 하나는,아마도 사람들의 잠재된 가능성을 알아보고 그 사람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마법과 같은 능력일 수도있다. 

 

내가 제일 못하는거 공감과 칭찬… 어떻게 하면 잘 할 수있을까…!?

상대에 대한 관심부터가 시작이겠지!?

 

✅ 나에게 적용할 점

 

늘 나 자신이 원하는것만 생각하지 않고 다른사람의 처지를 생각할 수있는 사람,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하는 사람이 되기…특히 가까운 가족들한테 비난하지 않고 잔소리 하지지않기!

 

 

 

 

 


댓글


물고기자리3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