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8기 쭉쭉 5를 아파트 찾아 등기7 우리는 오칠(Oh Chill)조 사과링]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후기
25.12.11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12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사람이 알아두어야 할 것이 또 있다. 당신이 일해서 벌어들이는 소득의 증가속도가 점점 더 느려진다는 것이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돈 쓰는 대상을 바꾼 것뿐인데, 즉 내가 산 것보다 절대 비싸게 되팔 수 없는 것(소비자산)을 사들이는 것에서 내가 산 가격보다 비싸게 팔 수 있는 것(생산자산)을 사기 시작한 것이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내가 투자를 결정 할 때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 하는 것이다.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 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내 힘이 미치지 않는 영역의 일이라면 내 생각을 바꿔야 한다.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한다는 말이다.
오래 걸어가야 하는 길 위에, 당신 뿐 아니라 같은 곳을 향하는 사람들도 함께한다면 그 길이 힘들기만 한 것은 아닐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소비자산과 생산자산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막연히 절약해서 돈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했는데 같은 소비여도 성격이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투자자로서 앞으로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 지 배웠다.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일. 현재로서는 독서와 강의를 꾸준히 그리고 더 열심히 해야 겠다고 느꼈다.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의 뜻을 체험했다. 강의를 들으며 여러번 월부은 책을 추천받았지만 이번 열중반이 아니었다면 아직도 완독하지 못했을 것이다. 함께 더 발전 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336p] 나는 수험생처럼 주변과 차단된 시간과 장소를 정해두고 하루에 1권, 적어도 이틀에 1권씩 읽어 투자 전에 100권 이상을 읽겠다는 자세로 임했다.
지금까지는 퇴근 후 시간이 나면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거나 했었다. 너나위님처럼 스케줄을 정해서 적은 시간이라도 매일 강의+독서를 해야겠다는 결심이 들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347p] 내 인생을 바꾸는 투자를 원하고 그 짧지 않은 레이스를 함께 걸어갈 동료를 찾는다면, 먼저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한 자세가 냉혹해 보이기만 하는 투자 세계에서 당신을 더 돋보이게 만들어 주리라 믿는다. 자연스럽게 당신 곁은 점점 더 당신과 비슷하게 좋은 사람들로 채워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