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돈독모 쿼카엉니]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독서후기

25.12.12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 가장 인상깊은 구절들.. 무엇인가요?

p37 바꾸고 싶고, 통제하고 싶고, 개선시키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좋은 일이다! 괜찮다. 정말 찬성하고 싶다. 하지만 먼저 자신부터 그렇게 바꿔보는 게 어떨까? 순전히 이기적인 관점에서 보아도, 자신을 바꾸는 것이 다른 사람을 고치려고 애쓰는 것보다 훨씬 더 유익하다. 그렇다. 게다가 훨씬 덜 위험하다. 

 

p40 사람을 비난하는 대신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자. 왜 그 사람들이 그런 일을 했는지 이해하려고 애써 보자. 

 

p98 웃고 싶지 않다고?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억지로라도 웃어라. 혼자 있다면 휘파람을 불든가 콧노래, 아니면 노래라도 불러라. 둘째, 이미 행복한 사람인 척 굴어라. 그러면 행복해 질 수 있다. (중략) 세상 모든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한다. 그런데 행복을 찾는 확실한 방법이 하나 있다. 당신의 생각을 통제하면 된다. 행복은 외적 상황에 달려 있지 않다. 행복은 내적 조건에 달려 있다. 

 

p135 다른 사람이 네게 해 주었으면 하는 대로 다른 사람에게 해 주어라.

p139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어떤 면에서는 나보다 나은 사람들이다. 내가 그들에게 배울 게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p184 싸워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하지만 양보하면 생각보다 많은 것을 얻는다.

 

p188 억지로 그 사람들을 당신이나 내 생각에 동의하게 만들 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친절하고 우호적이라면, 그들을 더 친절하고 우호적으로 만들 수 있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책이란 정말 신기하다. 같은 책을 읽더라고 내 상황에 맞추어 기억에 남는 문장이 다르다. 올해 6월에 읽었을 때는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고, 걱정을 해결하는 등 내 마음가짐에 대한 부분에 밑줄을 많이 그었었다. 

 

직장 상사와 동료와의 관계에 불만과 고민이 많은 요즘은,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부분에 눈길이 갔다. 타인이 원하는 바를 생각하고, 비난보다는 칭찬과 격려, 인정해줘야 한다. 또한 타인을 바꾸기보다는 나 스스로를 바꿔야하며, 내가 생각하기 나름이라는 부분에서 반성을 하게 되었다. 모두가 각자의 사정이 있고, 그들이 내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지 않는다고해서 전전긍긍하지 말자…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연습을 해봐야겠다. 

 

 

✅ 나에게 적용할 점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타인을 바꾸려기보다는 내가 먼저 바뀌어보자. 

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이며,  내 생각의 통제는 나 스스로가 할 수 있음을 믿고 통제해보자. 

 

 

 

 

 


댓글


쿼카엉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