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 12월 돈독모 ] 인간관계론 독서후기 - 러버블리v(독서기간 : 25.12.09 ~ 25.12.12 )

25.12.12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 데일카네기

 * 저자및 출판사 : 데일카네기 / 임상훈옮김 + 현대지성

 * 읽은 날짜 : 25.12.09 ~ 25.12.12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칭찬 #인정 #사람을움직이는힘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 도서선택이유 :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도서

 

 

💎 블리의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

[p.98] 행동이 감정을 따르는 것 같지만 사실 행동과 감정은 같이 간다. 따라서 자신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조절하면 직접적인 통제가 불가능한 감정도 간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즐거움을 잃었다면, 자발적인 즐거움으로 가는 최고의 길은 즐거운 자세를 가지고 이미 즐거운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하는 것이다. 세상 모든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한다. 그런데 행복을 찾는 확실한 방법이 하나 있다. 당신의 생각을 통제하면 된다. 행복은 외적 상황에 달려 있지 않다. 행복은 내적 조건에 달려 있다. 당신이 얼마나 돈이 많은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당신이 어떤 지위에 있는지,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두는 당신의 행복과 불행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당신이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가 당신의 행복을 결정한다. 본질적으로 좋고 나쁜 건 없다. 우리의 생각이 어떤 것을 좋거나 나쁜것으로 만든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블리의 본것, 깨달은것)

⭐ 블리가 본 것, 깨달은 것- 나의 언어로 써보기!!!(사실 잘 안된다)

 

[p.50] 부하 직원들에게 열의를 불러일으키는 능력이 제가 가진 최고의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은 인정과 격려입니다. 상관의 비판만큼 야망을 죽이는 건 없습니다. 저는 그 누구도 비판하지 않습니다. 저는 일하고 싶은 동기를 부여해야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저는 칭찬하고 싶어 하고, 흠잡으려 들지 않습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진심으로 칭찬하며 그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p.62] 성공의 비결이란 게 있다면,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당신의 관점 뿐 아니라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p.98] 행동이 감정을 따르는 것 같지만 사실 행동과 감정은 같이 간다. 따라서 자신의 의지로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을 조절하면 직접적인 통제가 불가능한 감정도 간접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즐거움을 잃었다면, 자발적인 즐거움으로 가는 최고의 길은 즐거운 자세를 가지고 이미 즐거운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하는 것이다. 세상 모든 사람들은 행복을 추구한다. 그런데 행복을 찾는 확실한 방법이 하나 있다. 당신의 생각을 통제하면 된다. 행복은 외적 상황에 달려 있지 않다. 행복은 내적 조건에 달려 있다. 당신이 얼마나 돈이 많은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당신이 어떤 지위에 있는지,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두는 당신의 행복과 불행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당신이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가 당신의 행복을 결정한다. 본질적으로 좋고 나쁜 건 없다. 우리의 생각이 어떤 것을 좋거나 나쁜것으로 만든다.

[p.119] 아무리 불평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이라도, 심지어 가장 격렬한 비판을 가하는 사람이라도 인내심 있게 공감하며 귀 기울여 들어 주는 사람앞에서는 누그러지기 마련이다.

[p.121] 그가 원했던 것은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이었다. 처음에는 불평과 고발을 통해 중요한 사람으로 인정받으려 헀다. 하지만 회사를 대표하는 사람으로부터 그러한 느낌을 받게 된 순간, 그의 실체 없던 불평은 바람과 같이 사라졌다. 

[p.126] 자기만 생각하는 사람은 배울 가망이 없는 사람들이다. 아무리 많은 교육을 받았더라도 배움이 없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원한다면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열심히 듣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찰스노샘리 여사가말하듯 ‘관심을 받고 싶으면, 먼저 관심을 가져라’ 다른 사람이 좋아하며 대답할 만한 질문을 하라. 그 사람에게 자신과 자신의 업적에 대해 말해 달라고 하라. 

[p.135] 언제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도록 만들어라.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원리는 인정받고 싶은 갈망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만나는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자신이 가진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 한다. 적어도 자신의 좁은 세상 안에서는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원한다. 싸구려 칭찬, 진지하지 않은 아첨은 듣고 싶어 하지 않고, 진정한 인정을 갈망한다.

[p.139] 당신이 만나는 거의 모든 사람은 자신이 어떤 면에서는 당신보다 훌륭하다고생각하고 있다. 이는 절대 변하지 않을 사실이다. 따라서 그의 마음에 다가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영리한 방식으로 그 사람의 세계에서는 그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점을 당신도 진심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 주는 것이다. 에머슨의 말을 기억하라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어떤 면에서는 나보다 나은 사람들이다. 내가 그들에게 배울게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p.153] “예리한 칼날은 피하고 보라” 논쟁에서 이기는 방법은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다. 바로 논쟁을 피하는 것이다. 논쟁이 끝날 때, 논쟁을 벌이던 사람 중에 열에 아홉은 자신이 절대 옳다는 확신을 더욱 굳힌 상태가 된다. 논쟁은 이길 수 없다. 논쟁에 지면 진 것이고, 이긴다고 해도 진것이다. 왜냐고? 당신은 상대방이 열등감을 느끼게 만들었다. 그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었다. 그 사람은 당신의 승리에 분개하리라. “자신의 의지에 반해 설득당한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바꾸지 않는다”

[p.159] 미움으로는 절대 미움을 끝낼 수 없다. 사랑으로만 미움을 끝낼 수 있다. 오해는 절대로 말싸움으로 끝나지 않는다. 요령이 있어야 하며, 다른 사람의 마음을 다치게 하지 않으면서 그 마음을 달래는 재주가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공감하며 문제를 보겠다는 욕망이 있어야 한다. 자신의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로 결심한 사람이라면 개인적 논쟁에 허비할 시간은 없다. 하물며 감정이 상하고 자제력을 잃는 것과 같은 결과를 받아들일 여유는 더더욱 없다. 당신과 상대가 거의 비슷하게 옳다면 아무리  큰 건이라도 양보하라. 당신이 분명히 옳더라도 사소한 건이면 그냥 양보하라. 길에 대한 권리를 놓고 개와 다투다가 물리느니 그냥 개에게 길을 내주는 편이 더 낫다. 개를 죽여 봐야 물린 상처가 저절로 낫지도 않는다. 

[p.174] 고객이나 배우자, 입장이 다른 상대방과 논쟁하려 들지 마라. 그가 틀렸다고 말하지 마라. 그를 흥분시키지 마라. 사람을 다루는 수완이 필요하다. 다른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마라. 그래야 얻을게 있을 것이다. 사람들이 당신 생각에 동의하도록 만들고 싶다면, 다른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 하지 마라

[p.184] 우리가 옳을 때는 부드럽고 요령 있게 동의를 얻으려고 노력하자. 솔직히 말해보자면 우리는 놀라울 정도로 틀릴 때가 훨씬 더 많다. 그럴 때는 빠르고 분명하게 우리의 실수를 인정하도록 하자. 이 방법은 놀라운 결과를 낳기도 하고, 못 믿을 수도 있겠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자신을 옹호하는 것보다 훨씬 더 재미있기도 하다. “싸워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하지만 양보하면 생각보다 훨씬 많은 것을 얻는다.” 

[p.188] 어떤 사람이 당신과 생각이 다르고 그 사람의 마음이 당신에 대한 적대감으로 가득 차 있을 때는 아무리 훌륭한 논리를 들이대더라도 그 사람이 당신에게 동의하도록 만들 수 없다. 야단치는 부모, 군림하려 드는 사장과 남편, 잔소리를 늘어놓는 배우자 모두는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바꾸려 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억지로 그 사람들을 당신이나 내 생각에 동의하게 만들 수 없다. 하지만 우리가 친절하고 우호적이라면, 그들을 더 친절하고 우호적으로 만들 수 있다. 어떤 사람을 당신 생각에 동의하게 만들고 싶다면, 먼저 당신이 진정한 친구라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그의 마음을 사로잡는 벌꿀 한 방울이다. 당신이 벌꿀 대신 무엇이라고 부르든 간에, 그것은 그 사람의 마음을 얻는 확실한 방법이다. 

[p.213] 우리의 업적 따윈 부풀려 이야기하지 말도록 하자. 겸손해지자. 그게 언제나 성공의 비결이다. 우리는 겸손해야 한다. 당신이나 나는 대단한 사람이 아니다. 은 너무 당신이나 나는 앞으로 백년만 지나도 완전히 잊힐 사람들이다. 우리의 보잘것없는 성취로 다른 사람을 지겹게 만들기엔 인생짧다. 그러니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이야기하게 만들자. 생각해보면, 당신은 그렇게 자랑할 만한 게 별로 없다. 

[p.285] 보통 사람들은 존경하는 사람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어떤 능력에 대해 높게 평가해 준다면 기꺼이 그 사람이 원하는 대로 따른다. 요컨대 다른 사람의 어떤 측면을 개선하기를 원한다면 그 측면이 이미 그 사람의 뛰어난 장점인 양 행동하라는 것이다. 셰익스피어는 말했다. ‘당신이 가지지 않은 장점도 가진 것처럼 행동하라’ 그러니 상대방이 가졌으면 하는 장점을 상대방이 이미 가지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말해도 좋을 것이다. 그 사람에게 기꺼이 부응하고 싶어질 정도로 훌륭한 평판을 안겨 주어라. 그러면 그 사람은 당신이 실망하는 걸 보지 않으려고 엄청난 노력을 쏟아부을 것이다. 

[p.310] 기억하라. 우리 모두는 인정받기를 원한다. 그것을 얻기 위해서라면 뭐든지 하려고 든다. 하지만, 그 누구도 사탕발림은 원하지 않는다. 누구도 아첨은 원하지 않는다. 이 원칙들은 진심에서 우러나올 때만 효과가 있다. 

[p.337]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결혼 이후의 예의입니다. 무례함은 사랑을 먹어치우는 암세포이다. 기름이 없으면 차가 움직일 수 없듯이 예의야말로 결혼을 유지하는 비결이다. 

 

=> 읽으면서 직장에서 관리자위치에서 어떻게 사람들을 다뤄야하는지 어떻게 그 사람이 가진 능력을 더 이끌어내야하는지 그리고 내가 잘못하고 있는 부분이 뭔지 알게 되었다. 오늘도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있었다. 아닌건 아니라고 말을 해야하고, 틀리면 알려줘야하고, 그것보다는 더 부드럽게 돌려서 할수있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 어려운 부분인 것 같다. 하지만 상대방의 능력을 이끌어내는 것도 나의역할이라고 생각이 들고, 사람을 많이 상대하는 직업을 가졌고, 동시에 여러가지 작업을 해야하면서 정확도를 요구하며 실수하지 않아야하고 친절해야하고 잘 들어야하고 많은 것들이 요구가 되는 일을 하고 있는데, 사실 이게 쉽지않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같은 비슷한 부분을 반복 실수하시는 분을 보면서 알려주면서 지치기도 하고, 어느정도는 그 분이 감당하고 감내해야할 몫이라고 생각을 했고, 사실 다른 방법은 없고 그냥 해봐야 더 해봐야지만 그부분이 더 익숙해지고 실수를 덜하게 되지않을까 싶어서 오히려 더 혼자해보라고 내버려 두고 실수했던 부분은 잘못되었다고 주고 혼자 다시 해결하게끔 했는데, 과연이게 더맞았을까 싶기도 했다. 모든 사람이 인정을 갈망한다는 부분에서 나의 과거 옛날 모습이 떠올랐다. 직장에서 인정받기 위해 열심히 일했던 나. 그냥 칭찬받는게 좋고 인정받는게 좋고 역시 일을 잘한다는 말을 듣는게 좋았고, 일 못한다는 소리를 듣는게 너무나 싫었다. 그러다보니 내 기준점이 너무 높은게 아닐까싶은 생각이 간혹들기도 한다. 논쟁도 필요하면 하는 편이었고, 그러나 지금은 논쟁은 피하는 편이긴 하지만 관리자직급에서 내가 더 해야할 사람을 다루는 방법, 사람들을 움직이고 능력을 더 이끌어내는 방법에 대해 다시 배운것들을 적용해보고, 비판보다는 인정과 칭찬을. 아무리 잘못되고 실수를 반복해도 그래도 참고, 돌려가며 부드럽게 말하고 스스로 더 열심히 해보고 싶게 만들도록 만들어 보아야겠다. 당장 실천해볼것. 마음을 다치게 하지말고, 그 상대의 관점에서 더 생각해보고 더 들어보도록 하고 어려움을 들어보고 격려를 꼭 해주자. 그게 관리자로서의 나의 역할인것같다. 화이팅. 

 

 

 

📌적용하기

 ✔ 직장에서 매일 하루에 한번씩 동료들 인정하는 말, 칭찬 하기. 절대 논쟁을 하지말것. 

 ✔ 남편이랑 싸울때도 예의 지키기

 


댓글


러버블리v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