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48기 3백6십오일 독서에 딥다이브🏊‍ 갑북이] 몰입 독서 후기

25.12.13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12.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깨달은것 /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 기술이 대체할 수 없는 인간만의 창조적 사고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몰입적 사고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p85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 chat gpt를 비롯하여 인공지능의 발전에 의해 인간이 직접 할 수 있는 일의 범위가 점점 축소되어간다고 느끼는데, 그 와중에도 우리만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고 고민하시는 점에서 많은 깨달음을 얻었다.

세상이 편리해졌다고 해도, 그 편리함에 속아 우리가 해야할 일들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다.

사고하는 행위를 망각한다면, 우리는 언제든 무엇으로든 대체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

2,000시간만 한가지 일에 몰입하는 경험을 한다면, 그 분야에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우리가 과거에 어떤 삶을 살았는지와 관계없이.

 

p21 이번 경험을 통해 한 가지 배운 것은 최선을 다하면 실패해도 아쉽거나 후회스럽지 않다는 점이다.

p109 이 학생은 변리사 시험 준비 과정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결과로 인한 스트레스를 벗어나 지금 자신이 하는 몰입이 가치 있는 시간임을 진심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p 144 오랜 기간 몰입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오랜 시간 생각했는데 아무런 진전이 없으면 헛수고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p 205 죽음과 삶에 대한 깊은 통찰과 더불어 진정으로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몰입함으로써 얻는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p 253 놀랍게도 몰입으로 인한 기쁨은 우울함을 남기지 않았고, 몰입의 쾌감은 우울함과 교차하지 않는 일관되게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했다.

→ 요새 많이 생각하는 것중 하나이다.

수능, 취업, 직장에서의 승진 등 내가 어떤 행위를 하면 그 행위에 따른 외부적인 보상이 자연스럽게 따라오리라 믿고 행동했던것 같다.

반대로 말하면, 그런 가시적인 보상이 없다면 행동으로 옮기지 않았다.

항상 결과를 손에 쥐려다보니, 과정을 소홀히 하게 되는것 같다.

목표도 하향하게 되었고, 결과를 알 수 없는 일에 (충분히 해낼 수 있음에도) 보수적으로 접근하게 됐다.

당장 가시적인 성과나 보상이 없더라도, 몰입해서 한가지 일에 집중할 수 있다면, 적어도 그 시간만큼은 내 시간으로 만든 것이기에 아쉬움이 없지 않을까 싶다.

 

 

p36 우리가 어떤 일을 하더라도 최선을 다하되, “혼신으로 노력했고 지긋지긋했다!”라는 경험은 피해야 한다.

→ 그 시절을 다신 떠올리고 싶지 않을 만큼 지독하게 하는게 올바른 것이라 믿었고, 오히려 그런 감정을 훈장처럼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그런 믿음이 잘못되었고, 충실한 삶과 충만한 삶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교수님만큼 오랜 시간 한가지 일에 집중해본 적은 거의 없지만, 약한 몰입을 경험했을때 누릴 수 있는 행복감을 알고 있기에, 나도 노력만 한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믿고 있다.

 

 

p172 내가 추천하는 것은 슬로싱킹, 즉 천천히 생각하기다.

→ 어려운 문제를 생각하는 상황자체를 스트레스로 받아들이고, 그 문제를 해결하면 몰입에서 바로 빠져나올 때가 많은데, 천천히 생각하기를 통해 그 상황을 스트레스로 받아들이는 것부터 고쳐나가야겠다.

그 상황이 끝나더라도, 그때 어떻게 일을 해결했는지 복기할 필요가 있는데, 몰입에서 바로 빠져나오지 말고, 생각을 이어나가는 연습 또한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p 46 대충대충 생각하거나, 생각하다가 깨닫지 못할 경우 곧 그만두어 버린다면 천년이 지나도 깨닫지 못할 것이다.

p 58 하지만 여기서 핵심은 관련된 개념을 배운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오롯이 그 문제에 몰두함으로써 정답에 이르렀다는 사실이다.

p 76 자신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는 수준의 일을 하도록 강요받지 않으면 내 안에 숨어 있는 능력은 영원히 빛을 못 볼 수도 있다.

→ 내가 반성하는 점 중에 하나.

조금만 생각해서 답이 안나오면, 그냥 덮어버리는 습관이 있다.

덮어버리기 전에, 그 일을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좀더 생각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

몰입으로 스스로 생각해내진 못하더라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떠오르기 마련이니까.

글에서 나온대로, 머리가 나빠서 풀 수 없다는 건 정당한 이유가 될 수 없다.

 

 

p69 잠을 줄이고 공부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에 뭔가 오류가 있다는 느낌이 든 것은 바로 이때부터였다.

→ 잠 줄이지 말자..

남들과 나를 비교하지 말고, 내 생체리듬에 맞게 오랫동안 해나갈 방법을 찾아보자.

하루 7시간은 자야 정신이 멀쩡해지니, 수면 시간은 충분히 확보하되, 깨어있는 시간엔 내가 해야할 일에 철저히 몰입해보자.

규칙적인 운동을 해나가는 것도 중요하겠다.

 

p 182 따라서 몰입 상태에서 보다 더 높은 수준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관련 지식을 쌓고 사고력과 창의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p198 우연한 영감에 의한 위대한 발견 뒤에는 그러한 영감을 얻을때까지 오랫동안 피나는 노력을 기울인 사람들의 정성이 있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 몰입이란게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마법같은게 아니라, 내 안에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유용한 방법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몰입이 문제 해결에 유용한 무기인 것은 자명하지만, 선행적으로 내 안에 쌓아둔 것이 0이라면, 내 안에서 끌어낼 수 있는게 없기에 무기가 있어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것이다.

어떤 일을 하든 몰입을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선, 내 안의 잠재능력을 쌓을 수 있는 공부와 훈련을 꾸준히 해나가야 할 것이다.

 

p262 이와 같이 ‘내가 나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은 뇌과학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다.

 

p266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p40 다시 말해 천재와 보통 사람 사이의 지적 능력 차이는 질보다는 양의 문제라는 것이다.

→ 월부에서 매물 100개, 200개씩 보고 하나씩 정리하라고 하는 이유를 알 것 같다.

내가 비록 남들보다 머리가 좋지 않고, 행동이 느리더라도, 남들이 하는 이상으로 인풋을 넣는다면 그에 맞는 아웃풋이 나오리라는 믿음을 가지게 됐다.

 

p 247 따라서 교육적인 면에서 전두엽의 발달을 촉진하는 노력이 대단히 중요하다 / p248 전두엽을 발달시키고 싶다면 사고력을 많이 요구하는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글쓰기 등)

 

p416 몰입 8계명

1. 명확한 목표를 세운다. 

2. 사전 지식을 공부한다. 

3. 몰입 시간을 확보한다. 

4. 몰입은 이완된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다. 

5. 잠은 꼭 자야한다. 

6. 선잠을 활용한다. 

7.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다. 

 

+8. 답이 보이지 않아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STEP4.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배경지식이 전혀 없는 일에 도전해본 일이 있는지?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갑북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