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안녕하세요 ?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 느려도 끝까지 완주하여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싶은 이리스키입니다.
어제 3주차 주우이님 오프라인 강의를 다녀왔습니다. 주우이님의 열정적인 강의에 빨려들어갈 것 같았고 질의응답까지 8시간이 넘는 강의를 해주신 주우이님 체력이 걱정되긴 했지만 너무 감사했습니다.
처음 월부 사옥을 방문했을 때는 넘 신기했었는데 오늘도 변함없이 그 자리에서 반겨주시는 매니저님들과 강사님 너무 반갑고 좋았습니다.
내년에 이루어졌으면 좋겠는 소원을 써서 크리스마스 트리에 걸어보기도 하고 튜터, 멘토님들이 직접 새겨주신 “내집마련, 내가 해냄, 십업달성” 도장도 찍으며 제 마음속에도 꼭 달성해 보겠다 도장처럼 새겨봅니다.
1.고민보다는 행동이 먼저다!
투자를 잘하고 싶지만 고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집중해서 행동해야 할 것이 임장, 임보쓰기를 통해 더 좋은 아파트를 살 수 있는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저 또한 고민이 있을때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변수에 대하여 고민만 하고 정작 내가 지금 집중해서 해야 할 투자자로서의 행동을 하지 못할때가 종종 있는데 많은 반성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열기반 수강에 집중하면서 투자자로서의 마인드 세팅, 기본적인 것을 다시 점검하겠습니다. 워킹맘으로서 투자시간이 잘 확보되지 않아서 고민이였는데 아침 시간을 이용해서 독서, 투자 공부 들을 해보면서 루틴으로 잘 자리잡을 수 있도록 과제를 충실히 하면서 하루하루 실력을 쌓아가겠습니다.
2.입지평가 기준
임장보고서에서 항상 했던 입지 평가였지만 주우이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계기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직장과 환경에 대한 것에 대해 살펴보자면
직장 : 일자리가 지속 가능한지 지속 가능성을 살펴보기
→ 예를 들어 주신 부평 GM이라는 일자리가 빠지면서 청천 푸르지오의 매매가가 내려가는 것을 보면서 이전에 직장을 살펴볼때 보았던 종사자수, 대기업수, 연봉 이외에 사업이 지속될지 보는 지속 가능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환경 : 개별 아파트의 환경을 살필때는 반경1KM 이내로 범위 설정을 해서 대형 마트나 백화점이 있는지 확인하기 +상권이 사람들이 선호하는 상권인지가 중요
→ 이전에 개별 아파트의 환경을 볼때 전체 구를 기준으로 환경을 파악한 것을 개별 아파트에도 적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었는데 주우이님께서 1KM 반경으로 정해주셔서 의문이 해결되었습니다 ^^
알려주신 입지 평가 기준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 기준을 잘 적용하여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를 잘 작성해 보겠습니다.
3. 수익률 분석
투자시점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진다, 싼 시기에 싸게 사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비싸게 사면 안되고 좋은 것이라도 적당한 가격에 사야 한다.
내가 매수 할 단지가 기대하는 목표 수익률 200%를 달성할 수 있을 만한 단지인가를 미래 수익률 계산으로 계산을 해보고 그 단지의 가치를 알고 가치를 믿고 보유하면서 기다릴 수 있다.
투자를 하고서도 그 아파트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중간에 가격이 떨어지거나 하면 마음이 힘들거나 매도를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할 수 있는데 충분히 좋은 단지를 싼 가격에 산다면 목표 수익률까지 보유하면서 잘 기다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니 임장 지역의 관심 아파트 두 곳의 수익률을 잘 분석해 보겠습니다. 마침 강의에서 많이 언급 하셨던 부천지역이 미니 임장 지역이라서 더 귀에 쏙쏙 잘 들어왔던것 같습니다.
4.투자자로서의 마인드
투자자는 자영업을 하는 사람과 같다 =내가 벌고 싶은 만큼 노력해야 함
대가를 치뤄햐 하는데 변화하는게 쉽지 않을 거다. 이전까지의 살아왔던 나의 관성도 있고 '왜 그래, 이렇게까지 해야해?라는 주변 반응이 있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내가 벌고 싶은 (비전보드의 금액)을 달성하려면 지금까지 해왔던 대고 살면 안된다. 벌고 싶은 만큼 행동해야 한다.
지금까지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고 싶다고 했으면서 절박하게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서 저를 되돌아보면서 반성하는 시간이였습니다. 정말 어떻게 보면 이 큰 금액을 벌고 싶으면서 너무 양심없었던 것이 아닌가? 그만큼의 희생과 노 력과 마음가짐을 바꾸려고 하는 생활습관을 바꾸려고 하는 시도가 노력이 있었나? 때때로 힘들다고 투자공부를 등 한시하거나 어렵다고 지레 포기하고 한계를 스스로 설정했던 것에 대한 것들이 떠올랐습니다. 앞으로 어렵다, 힘들 다는 생각이 들면 비전보드를 다시 꺼내서 보고 나는 자영업자와 똑같다는 것을 되새기며 벌고 싶은 만큼 행동을 변 화 시키는 노력을 해보겠습니다.
끝으로 긴시간 열정으로 끝까지 웃으면서 강의를 해주신 주우이님 감사합니다. 저에게 오프라인 강의를 들을 기회를 주신 관계자님들 감사합니다. 주우이님의 말씀대로 행복한 투자자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이리스키님~ 주우이님 강의 잘 다녀오셔서 저도 넘 흐뭇합니다!! 말씀해주신 적당한 가격에 좋은 물건 찾는 3주차 강의 넘 기대됩니다!! 십억 달성 되는 그날까지 함께 오래 도록 뵈었음 좋겠어요!!
우와 트리에 소원 달기라니 ㅎㅎㅎㅎㅎ 쓰면 이뤄질수밖에 없겠어요!!! 뭔가 다 된거같은ㅋㅋㅋ RASㅋㅋㅋㅋㅋ 오.. 제 경우에도..직장도 환경도 언젠가 바뀔 수 있고 개별로 더 영향을 받는 단지들이 있는데 그냥 숙제처럼 입지라는 거릿을 '1회 확인'에 그쳤던것 같네요 바뀐 것에 대해 결과를 통해 사실 확인을 하고 업데이트해가야겠어요. 와 근데.매번 호재다 라면서 개발계획들에 대한 이익만 취하려 했지.. 주요 요소가 없어지면서 특기가 줄어든 단지는 별로 인식해본적이 없는거같네용.. 계속 좋은것만 쫓아다녔나봐요 더.. 가중치 높이해서ㅋㅋㅋㅋㅋㅋㅋ 3주차 오프강의 후기 덕분에 잘 읽었습니다. 고민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실행방식으로 행동할 것. 저도 명심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