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독서후기] 바인더의 힘 (부총) 12월#1

25.12.15
1. 도서명 및 작가: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강규형 저 | 스타리치북스 | 2013년 10월 05일
 
2. 책 소개
남과 다른 성공을 꿈꾼다면 삶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성과와 생산성을 높여 프로의 반열에 오르는 사람이 있는 반면 이력서를 누더기로 만들며 이곳저곳을 전전하는 아마추어도 있다. 비슷한 환경과 조건 하에서 성과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결국 자기관리(자기경영) 방법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은 저자 강규형이 20여 년 이상 사용해 온 바인더를 통해 기록관리, 목표관리, 시간관리, 업무관리, 지식관리, 독서경영 등을 꾸준히 실천한 성과를 고스란히 담았다. 꾸준히 훈련하여 실천한다면, 비로소 성과를 지배하는 스페셜리스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출처 : 예스24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182142>
 
3.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 누구라도 할 수 있는 ‘바인더로 성과 내기’ 

Chapter 1. 꿈을 이루어준 기적의 바인더 
방황하던 신입사원에서 경영자로 
월급 120만 원에서 연봉 3억 원의 톱 세일즈맨으로 
하이퍼포머의 상징 3P 바인더 스토리 
성과 그리고 3P 철학 
20년간 만든 500권의 바인더 시스템 
왜 자기경영인가? 

Chapter 2. 쓰면 이루어지는 꿈과 비전 
종이 위에 쓰면 이루어지는 꿈 리스트 
위대한 방향키 - 사명, 비전 
꿈을 이루어 주는 사다리 전략 - 목표 세우기 
1년 동안 성공하는 습관 - 연간계획, 월간계획 

Chapter 3. 하버드를 뛰어넘는 시간관리 
하버드 수재들의 시간관리법 
피터 드러커의 충고 - 시간을 기록하라 
아이젠하워의 원리 - 우선순위 
하루를 이틀처럼 - 숨겨진 플러스 3시간 
주간계획표 - 그 디테일의 힘 
시간관리 습관 만들기 - 매일, 주말, 휴일 3%의 습관 

Chapter 4. 적자생존전략 기록관리 
시대를 초월한 생존전략 
기록의 도구, 3P 바인더 

Chapter 5.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록법, 마인드 맵 
기록의 진화 

Chapter 6. 성장판을 자극하는 지식경영 
도요타의 DNA 
표준을 선점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 
나의 DNA, 나의 표준 

Chapter 7. 방전되면 사용불가, 나는 내가 충전한다. 독서경영 
글로벌 시대의 필수요소, 독서경영 
독서경영의 실천 
독서포럼 나비 

Chapter 8. 세렌디피티를 기대하라 
창의적 인재를 위한 아이디어 관리 
앞당긴 자서전으로 성공 끌어당기기 
인맥관리의 달인 되기 

Chapter 9. 스페셜리스트가 일하는 법 
스페셜리스트를 꿈꾸며 
스페셜리스트는 약과 같다 
스페셜리스트의 특별한 도구 

Chapter 10. 취업, 진로, 커리어 관리 
일자리를 구하기에 앞서 인생을 구하자! 
일자리를 찾는 다양한 방법 
자기 자신 이해하기 
희망 기업에 대해 철저하게 연구하기 
커리어 포트폴리오 만드는 법 

에필로그 - 아름다운 정상을 향한 첫 걸음, 자기경영 
참고문헌
 
4. 저자 소개
월급 120만 원에서 연봉 4억 원의 톱세일즈맨, 
그리고 최고의 자기경영가가 된 CEO 독서 멘토 

30만 명의 삶을 기적처럼 바꾼 최고의 독서 멘토인 그는 한때 그룹 공채 꼴찌 입사자였다. 경기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이랜드 그룹에 공채 5기 신입사원으로 입사할 당시만 해도 그를 눈여겨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을 보기 좋게 뒤엎으며 생산관리 부서장, 용품사업부 부서장, 해외사업부 부서장을 거쳐 독일 스포츠 브랜드 푸마의 본부장(경영자)을 역임했다. 브렌따노 최고 브레인상, 이랜드 그룹 교육부 최우수 강사상, 제1회 이랜드인상을 수상했고, 1999년 푸르덴셜생명에 입사해서는 그해 입사자 중 전 지점 실적 1위, 1999년 슈퍼 골드 프라이즈(Super Gold Prize), 2000년 지점 챔피언, 3년 연속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 멤버 자격을 달성했다. 그리고 이 모든 남다른 성공의 뒤에는 독서를 통한 꾸준한 자기경영이 있었다. 현재 그는 3P자기경영연구소 대표로 자기경영, 독서경영, 마인드맵, 성공마인드를 주제로 강의와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 『대한민국 독서혁명』, 『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 『꿈 을 이루어주는 기적의 노트』가 있으며, 오디오북으로 『성과를 향한 도전』, 『성공하는 사람은 책을 가까이 한다』, 『뛰어난 업무성과 노하우』 등이 있다.
 
5. 인상깊은 문구
연간목표는 OAT방식으로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표, 실천내용, 시간계획, 평가까지 구체화되기 때문에 세우기 쉽고 달성하기도 실 다. 특별한 양식 없이 어떤 계획을 세우더라도 OAT방식은 매우 유 용하니 활용하기 바란다.​
 
▪︎Specific: 구체적이어야 한다. 추상적이거나 실제적이지 않은 목표는 좋지 않다. 
▪︎Measurable: 달성도를 측정할 수 있으면 좋다. 목표를 수치화하면 좋다. 
▪︎Achicvable: 실현 가능해야 한다.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워도 좋지 않다. 
▪︎Result-Oriented: 과정보다는 결과 지향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Time-Bounded 또는 Time-Scheduled: 마감일을 정하거나 시간배치 를한다.
 
큰 고래를 먹는 방법이 무엇일까? 의외로 간단하다. 구워 먹든 삶아 먹든 관계없이 잘게 조각을 내야 한다. 연간 50권의 책을 읽기 로 했다면 월 4~5권으로 목표를 나누어 적고 다시 주간계획상에 1권 이라는 분할된 더 작은 목표를 할당하면 된다. 이것이 글로벌 스탠더 드이다
 
매일 아침 당신에게 86,400원을 입금해 주는 은행이 있다고 상상해 보자. 그 계좌는 당일이 지나면 잔액이 남지 않는다. 매일 저녁 그 계 좌에서 쓰지 못한 잔액은 그냥 없어진다. 물론 찾아서 모아둘 수도 없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당연히 그날 모두 인출해서 사 용할 것이다.
신이 우리에게 준 시간은 마치 위의 은행과 같다. 매일 아침 눈을 뜨면 우리는 86,400초를 받는다. 매일 밤 우리가 좋은 목적으로 사용 하지 못하고 버려진 시간은 그냥 없어진다.
잔액은 없다. 더 많이 사용할 수도 없고, 내일을 위해 아껴 둘 수도 없다.
 
데드라인은 시기에 따라 종료 데드라인Endling deadline, 중간데드라인Middle Deadline, 시작 데드라인Start Deadline으로 나눌 수 있다. 일주일 단위의 주간계획표를 써야 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종료 - 중간 - 시작 데드라인의 순서로 역산 스케줄링이 습관화된 사람이 탁월 한 성과를 내는 것이다.
 
6. 깨달은 점
할 일들이 늘어나면서, 늘 '시간을 어떻게 하면 더 확보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된다. 
많은 경우, 결국 잠을 줄이는 방향으로 귀결되곤 하지만.
그러다보면 '시간관리는 재능의 영역인가봐'라는 일종의 체념에 이르게 되기도 하는데, 이 책은 '성과는 재능이나 의지에서 나오는 게 아닌 기록을 중심으로 한 '구조'에서 나온다는 점을 강조하며 희망(?)을 준다. 
목표/시간/행동/성과를 바인더에 기록하고 점검하는 순간 삶은 관리 가능한 영역이 되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바인더는, 단순한 노트가 아니라 생각을 행동으로 바꾸고, 행동을 성과로 연결하는 시스템이다. 
꾸준한 기록은 우연을 기회로 만들고, 경험을 자산으로 축적하며, 누구나 반복 가능한 성과를 내게 한다. 

결국 이 책은 성공의 본질은 '더 열심히 사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기록하며 사는 것'임을 말한다. 

기록과 계획수립은 내게 가장 부족한 부분이다. 
늘 그 때 그 때 흥미가 가는 일 위주로 해왔고, 운이 좋게도 지금까지는 이 방식으로 어느 정도 유지가 되어 왔다. 
하지만 에이스반에 들어와 할 일들이 과거 대비 2배 이상 많아지면서, 빠뜨리는 일도 있고 하나를 취하면 하나를 놓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럴 때 어떤 툴을 쓰면 좋을지가 고민됐었는데, 이 책을 통해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매일 입금되는 86,400원으로 시간을 묘사한 부분이 매우 인상 깊었다. 
소멸되는 돈이라면 무조건 다 소비하려 했을텐데, 그러한 관점에서 나는 얼마나 86400초를 '잘' 써왔는지를 돌아보게 되었다. 
7. 적용할 점
연간-월간-일간 계획으로 역산계획 세우되, SMART 방식에 충족되도록 세울 것
8. 발제문
(책 내용)큰 고래를 먹는 방법이 무엇일까? 의외로 간단하다. 구워 먹든 삶아 먹든 관계없이 잘게 조각을 내야 한다. 연간 50권의 책을 읽기 로 했다면 월 4~5권으로 목표를 나누어 적고 다시 주간계획상에 1권 이라는 분할된 더 작은 목표를 할당하면 된다. 이것이 글로벌 스탠더 드이다

Q. 일을 분할하여 작은 목표로 만들고 실천하는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공유해보아요 :)

댓글


부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