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55조 명랑한걸] 2주차 월급쟁이 몰입 독서 후기

25.12.17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책 이미지 삽입)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주)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5. 12. 9~

4. 총점 (10점 만점): /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생각을 이동하라]

엔트로피 법칙이란 모든 현상은 언제나 전체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항으로 진행된다는 법칙이다. 여기서 엔트로피는 무질서한 정도로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수월하다. 쉽게 말해 이 세상은 계속 무질서해지는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우리가 집중된 상태에서 산만한 상태로 가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몰입하기보다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게 더 쉬운 이유다.

박사 학위와 안정된 좋은 직장을 갖고 있다는 프리미엄을 모두 버리고 이제라도 올바른 업을 찾아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그 길이 비록 가시밭길이라고 해도 후회하지 않을 길이라면 기어코 가리라 마음먹었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1. 몰입전 준비단계 → 문제를 설정, 환경 확보, 외부정보 차단, 규칙적 운동
  2. 몰입하기 → 잡념을 털어내고 자세 만들기(명상하듯 차분히)

                        아이디어가 움직이기 시작한다(메모하기)

                        생각하는 재미가 솟구친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몰입은 손상된 뇌와 집중력을 회복시킨다. 뇌와 집중력을 회복시키는 방법으로 도파민 디톡스, 독서, 글쓰기, 공부, 운동 같은 고통을 선택하는 방식이 있다. 이보다 적극적으로 전두엽을 발달시키고 싶다면 사고력을 많이 요구하는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단순 암기보다는 토론, 관찰보다는 창작, 수동적인 학습보다는 적극적이 이해와 실천, 주입식 교육보다는 토론 수업 같은 활동이 전두엽을 더욱 활성화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일단 열심히 집중해서 하려고 해도 일하랴 육아하랴 집안일 하느라는 핑계로 흐트러지는 나를 왜 이것밖에 못하냐고 책망했는데, 그것이 당연한 자연스런 현상이라는 것에 위안을 받으며 자책은 하지 말자고 생각했다. 나를 비난하지 말고 다시 매일 시작하자. 조금이라도 하자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2. 일상 중에도 강한 몰입은 아니더라도 약하게 뭔가를 어떻게 해결할지를 생각하다 보면 이렇게 저렇게 해 볼까 하는 생각도 들고 그래서 실천해 보았던 것 같다. 그러나 이 책에서 말하는 조금 더 강하게 몰입해서 작가가 느꼈던 깨우침과 감동을 느껴보고 싶다. 그러나 나는 고도로 집중력과 지적 능력을 요구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지 않아 어떤 주제로 몰입을 해 보아야 할 지 좀 난감하기도 했는데, 처음에는 수학 문제로 몰입 자체를 경험해 보고 몰입을 하게 된다면 지금 공부하는 월부의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입해 보고 싶다.
  3. 마지막장에 몰입에 이르는 단계에 대해 나오는데 한 번 도전해 보아야 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일 자기 1시간전 쉬운 수학문제로 약한 몰입 1단계~3단계 해 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81. 어떻게 살아도 후회한다. 이렇게 살아도 후회하고 저렇게 살아도 후회한다. 이것이 인생이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1. 몰입을 해 본 경험이 있는가?
  2. 우리가 하려는 투자에 어떻게 적용해서 해 볼 수 있을까?

댓글


명랑한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