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접수중]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그릇
2. 저자 및 출판사: 이즈미 마사토, 다산북스
3. 읽은 날짜: 2025.12.18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소설의 형식으로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흥미롭게 이야기하고, 그 안에서 돈에 대한 이해와 필요한 태도를 알 수 있게 해준다.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부자의 질문]
#선택 #충동적이고 섣부른 판단은 아닌가?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90퍼센트는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네.”
사람들은 지금 돈을 더 지불하는 쪽을 택한다. 돈을 더 냄으로써 잘못된 선택을 하고 있지 않다는 안도감을 사는 것이다.
→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그 돈을 더 가치 있고 현명하게 쓸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항상 생각해보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다. 지금 당장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소비하는 것보다, 작은 돈이라도 잘 다루어 그 크기를 키울 수 있는 방향이 올바른 선택이지 않을까 싶다.
#경험 #돈을 다루는 능력은 키웠는가?
“인간은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르게 된다는 거지”
사람에게는 각자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다. 그 돈의 크기를 초과하는 돈이 들어오면 마치 한 푼도 없을 때처럼 여유가 없어지고 정상적인 판단을 내리지 못하게 된다.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루는 경험을 통해서만 키울 수 있다. 처음에는 작게, 그리고 점점 크기.
→ 실력이 없을 때 돈을 쥐게 되면 사고를 친다고들 말한다. 1년 3개월동안 투자 공부를 하며 이제 1호기 투자를 하게 되었다. 앞으로 지금 1호기보다 더 큰 돈을 쥐고 다룰 수 있도록 실력을 키우는데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
#신용 #돈은 어디서 생겨나는가?
“자네에게 돈을 가져오는 건 반드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야”
남이 자네를 어떻게 보는지가 자네의 통장에 나타난다는 걸세.
“돈이 만능은 아니지. 하지만 돈을 다루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도 바꿀 수 있어”
사회에서 돈은 커다란 흐름과도 같다. 그 흐름을 힘껏 끌어당기려면 우선 신용을 얻는게 중요하다. 신용이 있으면 돈이 먼저 다가온다.
신용도라는 건 그 사람의 인격에 비례한다.
→ 다른 사람이 돈을 가져온다는 말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진리인 것 같다. 내가 스스로 돈을 만드는 것이 아닌 이상 다른 사람으로부터 돈이 들어와야 내가 갖게 되는 돈이 많아지는 것. 다만 이 돈의 크기는 내가 얼마나 신용이 좋은지, 돈을 잘 다룰 수 있는 지에 따라서 커질수도 작아질 수도 있는 것 같다. 전세 레버리지 투자를 볼 때, 나의 신용이 좋고 돈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커져야 전세금과 그에 대한 상승분의 전체의 크기가 커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리스크 #부자는 돈이 줄어드는 것을 두려워할까?
부자가 두려워하는 건 ‘돈이 늘지 않는 리스크’이다. 스스로 부를 일군 부자들은 한 가지 공통된 사고를 하고 있다. 인생은 영원하지 않고, 인생에서 행운이란 건 손에 꼽힐 정도로만 온다. 따라서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한다.
→ 헛스윙을 할까지 배트를 휘두르지 않는 것보다, 볼이라도 맞추기 위해 배트를 많이 휘두르는게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도전이 늦어지면 실패를 만회할 기회가 적어진다. 신중 해야겠지만 내가 할 수 있는 한 배트를 많이 휘두를 수 있도록 실력을 키우면서 계속 도전해보자.
[3장. 부자의 유언]
#그릇 #돈은 그만한 그릇을 지닌 사람에게 모인다
돈은 인생을 결정하는 한 가지 요소에 불과하다. 다만 주의해서 다루지 않으면 돈은 인생을 엉망으로 만든다.
‘절대’라는 것은 없다. 누구나 운이 없으면 성고하지 못하고, 운이 나쁘면 아무리 완벽한 계획을 세워도 실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운이 언제까지나 나쁜 사람은 없어. 자네도 돈에 대해 올바르게 행동하면 언젠가 꼭 성공할 걸세. 그래서 배트를 휘두르는 걸 그만둬서는 아주 적은 금액이지.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돈의 그릇이라는 것은 실패한 경험과 돈을 다뤄본 경험으로부터 그 크기가 커지게 된다. 돈의 그릇을 넓히기 위해서 나의 신용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실패하더라도 앞으로 계속 돈 그릇을 넓히기 위해 배트를 휘둘러야 한다. 신중한 것도 좋지만 실력을 키우며 경험을 많이 해보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실력을 키우며, 배트를 계속 휘두를 수 있도록 해야겠다. 이를 위해 지출통제하여 종잣돈을 착실히 모아나가고, 언제든 배트를 휘두를 수 있게 앞마당을 제대로 만들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97) 하지만 운이 언제까지나 나쁜 사람은 없어. 자네도 돈에 대해 올바르게 행동하면 언젠가 꼭 성공할 걸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