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오를 것을 사는 게 아니라 저평가 된 것을 사는 것 [열반기초89기 헌집89 새아8트다오_우미와현] 3주차 후기

25.12.18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이틀 전 라이브 특강으로 뵀던 주우이님의 3주차 강의!

열정적인 라이브 덕분에 강의를 두 번 해주신 느낌이었다. 주우이님 최고…!

3주차 강의는 수익률 보고서 작성과 함께 저환수원리에 맞춰 단지들을 비교평가 하는 법을 자세히 알려주셨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선택의 연속, 그리고 그 선택에 대한 결과는 같지 않다.

 

주우이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정말 많은 단지들이 나왔는데 늘 이런 질문을 던지셨다.

“A와 B단지 중 어디를 투자하시겠어요?”

처음엔 멋도 모르고 A!라고 외치기도 했는데 가장 중요한 걸 간과 하고 있었다.

두 단지의 가치를 내가 알고 있는가?

단지의 가치라 함은 가격, 입지요소 (교통, 환경, 학군, 공급, 독점성 등)을 말하는데

그것을 알기 전까지 어느 단지가 더 좋다는 평가를 내릴 수 없다.

어떤 단지를 투자하려면 그 단지가 가치 대비 저평가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저평가인지 판단하려면 아파트 1개 만으론 판단할 수 없다.

 

“여러 단지를 알고 있고 그 단지들을 서로 붙여가며 저환수원리에 따라 가치 비교를 해본다.”

 

❎이것을 간과하고 1개의 지역으로만 투자를 한다면?

-시간이 지나고 봤을 때 투자금 대비 수익금, 수익률이 아쉬울 수 있다. 어쩌면 잃지 않는 투자가 힘들지도.

과거 같은 투자금으로 할 수 있었던 수많은 단지들이 현재 가격이 같지 않다.

 

✅중요한 건 앞마당 만들기 그리고 수익률 보고서 작성

-더 가치 있는 것을 골라내어 수익을 불리고 잃지 않는 투자로 만들어 주는 것

-무엇보다 스스로의 투자에 확신을 주기 위해 수익률 보고서의 중요성을 말하셨다.

 

✅잃지 않는 투자 기준에 대해 다시 한 번 새기기

-저평가: 지역 내, 지역 간 비교평가

-환금성: 팔 수 있는가

-수익률: 투자금 대비 수익률

-원금보존: 입주물량, 입지독점성 확인

-리스크관리: 역전세 대비


🎯적용해볼 부분

  1. 앞마당 만들기 (주 1회, 토요일 이용) : 11월 한 달간 안양까지 가느라 체력적으로 힘들어서 연달아 수도권으로 가려니 발길이 잘 안 떨어짐➡️집, 직장 근처부터 앞마당 만들기, 의미 없는 임장은 없다.
  2. 완성하지 못하더라도 마침표 찍기: 임장보고서 결론까지 적지 못하더라도, 매임을 다 하지 못하더라도 내가 이 지역을 알게 되었다, 내가 한 것까지 보고서로 정리해놓기 ➡️ 아는 지역을 최소 3개이상 만들 때까지 지역 늘리기

댓글


우미와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