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기 8기 서울에 등기치9 8리은퇴하조 심히] 3강 강의후기

  • 23.12.30


같은 강의를 여러번 수강해도 매번 다른 부분이 와 닿는것 같습니다.

단지분석을 하면서 고점대비 하락을 얼마나 했는제 전세 매물이 얼마나 늘어나고 감소하고 있는지 트래킹을 하는 것을 너무 숙제처럼 생각했구나하고 느꼈습니다.


이번에는 그래도 동료들과 임장을 하면서 강의에서 알려주신 부분을 투자로 연결하기 위해서 임장을 하며 비교평가를 해보면서 가격이 얼마나 하락했는지 적용시켜보았습니다.

그리고 단지분석을 하면서 임장하면서 보고 들은것과 가격을 매칭해서 결론을 내보려 합니다.


3강에서도 마찬가지로 양파링님께서 알려주신 것처럼 서울의 구별 특징을 볼 때 해당 임장지나 동일 급지에 대해서만 파악하려고 하지 말고 서울 전체적으로 보는 연습을 많이 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강사님이 입지특성을 파악할 때 지도 위에 특성을 올리면서(입지지도) 한눈에 해당 지역에서도 어떤 생활권이 좋은지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너무 많은 내용을 임보에 넣으려 하기 보다는 임보를 쓰는 목적에 맞게 정리가 되도록 앞으로 임보의 틀을 만들어 가야겠습니다.

좋은 예시를 들어주셔서 배울점이 많았습니다.


입지분석에도 벤치마킹할 점도 많았지만 일자리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서도 추가적으로 생각해볼 포인트라고 여겼고 아직 익숙하지 않지만 어떤 지역에 어떤 지하철 노선이 지나가고 어떤 업무지구로 연결되는지 계속 익숙해지도록 많이 들여다 봐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공급 부분에서는 과거 공급이 많았던 시기에 해당 지역이 얼마나 영향을 받았는지를 확인하고 리스크를 대비해야 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 임장지에 재건축이 진행되고 있는 앞으로 진행을 기대하고 있는 단지들이 워낙 많은데

이런 곳을 임장할 때는 " 여기가 새것으로 바뀌면 기존에 있던 아파트 주변 환경이 좋아질 것이고 다만 리스크는 발생할 수 있으며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기회가 될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을 가져야 겠구나 하는 것을 알았습니다.


입지분석을 하면서 생활권에 대한 키워드를 남겨서 지역을 좀 더 쉽게 머리속에 익숙하게 만드는 방법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의 노하우를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시간과 실력이라는 주제로 비교평가를 자세히 알려주셨습니다.

시간은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지만

실력은 내가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실력을 키우는 것에 집중해야 겠습니다.


나의 앞마당 안에서 지역 내 비교와 지역간 비교를 계속 해나가면서 싼 것을 찾아내는 능력을 키워봐야 겠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따라하면 어렵지 않은데 혼자 하면 참...


지역간 비교에 대한 프로세스가 좀 어렵긴 하지만

비교평가를 잘 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알아야 할까에 대한 궁금증을 예시를 통해서 풀 수 있었습니다.


현 임장지가 1급지에 속해서 가격이 너무 높아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생각과

날씨가 너무 추워서 칼바람을 맞으며 잠시 넋을 놓기도 했는데 3주차가 되면서 점점 가격이 익숙해지고

그래서 이 지역내에서 어디가 저평가 된 것인지 찾으려 노력하는 모습에서 또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스스로 한계를 정하려 들기보다는 나도 여기에 투자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항상 마지막 부분에 수강생들에게 마음가짐과 태도에 있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언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운날씨에 동료들과 함께 하지 않았다면 다 해내지 못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조모니
23. 12. 30. 18:14

스스로 한계를 정하려 들기보다 여기에 투자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 저도 서울 상급지들 임장하면 가격이 너무 높아서 여기에 투자할 수나 있을까.. 시간낭비는 아닐까 라는 생각 자주하곤 했는데, 어느 순간 나라고 못할게 뭐지? 라는 생각으로 임장하니까 굉장히 재밌더라구요 ㅎㅎㅎ 심히님도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셨다니! ㅎㅎ 서울투자기초반 마지막까지 빠이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