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긴관계론 책을 바탕으로 함께하는 가치님과 여러분들과 돈버는 독서모임을 하였다.
12월이기에 바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한달 쉴까 하는 생각도 했지만 돈독모와 강의를 들으며 2026년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
-논쟁하고, 지지 않으려고 애쓰고, 반박을 하면 때로는 승리를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상대방의 호의를 얻지 못한다면 그것은 공허한 승리에 블과하다.
: 각자 가족, 혹은 세입자 등과 이야기 나누며 논쟁을 해야 했던 상황들을 공유하였다. 모두가 투자공부를 하고 있어서 그런지 어떤 상황인지를 이해할 수 있었고, 나라면 어떻게 해야할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때로 자존심에 논쟁에서 이기고자 서로에게 상처가 되는 말을 해버리는 것은 아닌지 항상 돌아보아야겠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도록 만들어라.
돈독모 발제문에 대답을 하는 과정에서 좋다고 생각하게 된 문장이다.
아이들을 키우고 교육하는 과정에서 늘 생각하면 좋은 문장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춘기가 되면 나는 조언이라고 하더라도 아이들에게는 잔소리로 느껴지기 마련일 것이다. 결국 내가 아이들에게 하는 조언은 아이들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당장 나의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한 말을 하기 보다 아이들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목표라는 것을 잊지 말고 스스로 생각해 냈다고 여기도록 만드는 스킬을 키워나가는 것이 필요하겠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있었나? 자기방어를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이도저도 아닌 시간을 보내고 있을까 봐 그러느니 안하는 게 나은 것이 아닌가 하는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보다는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위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조원분들과 함께하는 가치 멘토님과 서로 위로하고 이야기 나누는 과정이 큰 도움이 되었다.
#새롭게 시작되는 2026년, 투자 공부를 하기로 마음 먹은 것이니 1년은 정말 열심히 공부해보자. 지나고 나서 그때 공부를 하고 실행해야 했는데 라고 후회하기 보다는 결과가 처음의 기대보다 미치지 못하더라도 투자를 위한 루틴을 잡고 차근차근 공부해보고 실행해보는 것이 훨씬 나은 미래를 만들 것이다.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잘 이끌어주신 멘토님께 감사드린다.
댓글
샤인님 단단하게 잘해나가실 분이라는게 느껴졌어요! 26년에도 꾸준히 할 수 있는만큼 이어나가면서 꼭 투자도 하시기를 응원할게요❤️ 샤인님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