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 여름 월부에 처음 입성한 30대 중반 직딩입니다.
올 여름, 내집마련 기초반과 다른 강의를 듣고 매매를 하려고 했으나
이런 저런 개인 사정으로 인해 시기를 놓쳤고 수입 또한 줄어든 상황입니다다.
전세를 끼고 집을 마련하는 방향으로 계획하고 있는 와중에..
여러분들의 진심어린 조언이 필요하여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간략히 제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2. 무주택자
3. 월 저축 가능 금액 100만원
4. 전세 끼고 매매할 예정
현재 부산 남구 쪽 20평대 6억 초반 아파트를 보고 있는데
아시다시피 남구 쪽에 대단지가 들어설 예정으로 제가 보고 있는 물건은
중단지이며 바로 옆에 10년 미만의 대단지가 있습니다.
2년 내, 맞은 편 쪽에 대단지가 들어설 예정인데
이럴 경우, 중단지(500세대 미만)이지만 브,역,신,평,초를 다 만족하는 신축을
매매하는 게 나을 지(전세 금액이 너무 낮게 책정되어 있어 이게 걸립니다.. 갱신권을 쓰시게 되면 전세가율이 50-60% 정도)
아니면 주변 다른 8년차 아파트(전세가 3억 5천 정도)를 매매하는 게 나을 지 고민입니다.
강의에서는 지방 신축과 평지의 의미도 굉장히 크다고 말씀해주셔서..
대신 이렇게 대단지가 주변에 들어서는 예외 같은 상황은 제 판단이 서질 않아 올립니다.
혹 다른 대안도 괜찮습니다. 만약 제 기준 너무 무리하는 거라면..
저는 내년 여름까지 기다렸다가 매매를 준비하는 것도 생각 중에 있습니다.
부산 부동산 참 쉽지 않은 거 같습니다…
차라리 서울처럼 다 오른다고 한다면 조금 쉬울 거 같은데..
많은 조언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꼭 남구만 고집하는 건 아닙니다 다른 괜찮은 의견 있으시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융하찌님
월부에서 입성후 매수를 고민하신다니 축하드립니다.
일단 꼭 부산을 고집하시는 이유가 있는지에 해답이 있을거 같습니다.
말씀 하신 부산 남구에 입주하는 단지가 많다면 저희가 배운대로
가격이 하락하거나 전세금액이 하락되거나 세입자를 구하기에도 어려울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우선은 수도권에서도 해당 금액으로 가능한 단지가 있는지 한번더 찾아볼거 같습니다.
그리고 부산과 수도권에서 찾으신 단지로 매물코칭을 한번 받아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너나위의 저평가 아파트 찾는 법 강의를 추천 드립니다.!!
https://weolbu.com/product/4662?inviteCode=EUNHY9&utm_source=user_share&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user_share_button
감사합니다.
아무쪼록 매수에 도움 되시길 기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융하찌님 추후 입주를 생각하는 투자 거주 분리가 아닌 아닌 투자 목적으로 매수를 하려는걸까요? 글에서 느껴지는 고민이 충분히 공감됩니다. 결정에 고민이 되는 이유가 부모님 노후자금이 포함된 자금이라서 더더욱 그런 것 같고 이런 상황이라면 무엇보다 안정적인 자산 선택이 우선일 것 같아요. 하지만 부산 남구는 입주 물량으로 단기 변동이 생길 수 있는 구간에서는 심리적으로도 부담이 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부모님 자금은 제외하고, 온전히 내가 감당 가능한 종잣돈 범위 내에서 투자를 고민해볼 것 같습니다. 판단이 어려운 상황인 만큼, 투자 코칭을 통해 객관적으로 점검 받아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하찌님 안녕하세요 :) 우선 강의에서 배운대로 찾아보시는 부분 너무 멋있으시네요. 추후 입주를 염두에 두고 계시다면 감당 가능한 절대가가 6억이 맞는지 한번 더 검토해볼 것 같습니다. 감당 가능한 예산을 구하는 방법은 내집마련 중급반에서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현재 거주 비용 + 월 저축액의 합으로 감당 가능한 예산을 설정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같은 3억이라는 돈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단지인지, 부산 내 상급지인 해운대/수영구, 연제구부터 타고 내려오면서 남구와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브,역,신,평,초 등 데이터와 입지를 보는 것도 유의미 하지만, 하찌님이 직접 현장 방문하셨을 때, "갖고 싶은 느낌"이 드는지도 마지막으로 직관적으로 확인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하찌님 내집마련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