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임장조입니다.
12월 한해 마무리와 함께 내년 투자에 대한 방향성을 잡기 위해서
투자 코칭을 진행했습니다. 코칭은 프메퍼 튜터님이 진행해주셨는데요.
정확한 이해와 앞으로의 방향성을 진심을 다해서
코칭해주신 프메퍼 튜터님의 투코 후기 적어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코칭 설문지에서 변동되어 업데이트된 내용을 설명드리고 곧바로 1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1호기 매도와 운용에 대한 질문을 드렸는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부동산 사이클 상 1호기는 현재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태이기 때문에 2호기와 함께 양도세 합산을 통해 매도해야되나라는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취득세 문제나 수익이 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그리고 시장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26년 상반기 시장 흐름을 체크해보고 해도 늦지 않다고 답변을 주셨습니다.
‘돈을 버는 경험을 하셔야해요.’
-프메퍼 튜터님-
두번째 질문은 내년 하반기에는 이사를 가야하는 상황이다보니 거주지 변경으로 인한 지출 증가에 대한 질문이였습니다. 만약 이사를 하게 되면 와이프가 잠시 직장을 그만둬야하고 월세도 상당히 높게 올라가기 때문에 현재 저축금액에서 상당히 떨어지는 금액대를 저축하게 되는데요. 이에 대한 답변으로는 소액투자와 이사 예정인 곳을 좀 더 싼 곳을 찾아보라고 얘기해주셨습니다.
현재 알아본 곳들 가격대가 너무 비싸기도 하니 좀 더 좋은 곳에 싼 곳을 찾아보는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만약 예상대로 저축액이 적어지게 되면 소액 투자가 가능한 곳들도 있기 때문에 그런 방향으로 가도 괜찮을거 같다고 말씀해주셨씁니다.
그리고 와이프를 잘 설득하고 독려해서 좋은 환경을 조성해주는게 좋을거 같다고 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행복하기 위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와이프와 얘기해보면서 우선순위를 정해서 액션플랜을 짜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지막 질문으로는 위에 질문들의 연이은 질문이여서 대부분의 답변이 이미 이뤄져있었는데요. 튜터님은 이에 추가적으로 금액대별 투자 가능한 범위와 어떤 것들이 마지노선인지를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현재 시장에서는 투자금에 따라서 일정 금액대 이상은 수도권을 하는게 좋다고 해주셨습니다.
여기에 더해 제가 계속해서 투자를 연이어 하려는 이유는 투자를 못하는 시기에는 사실상 동기부여가 잘 안되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이에 대해서는 나눔을 습관화하면 좋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나눔이 습관이 되면 간접투자와 같은 경험을 통해서 투자를 하지 못하는 시기를 채울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결국 우리가 하는 투자는 나 혼자가 아닌 동료분들의 도움을 통해서 하는 투자이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잘 생각하면 좋다고 해주셨습니다 :)

이전에 했던 코칭들은 순간순간적인 상황에 대해서만
질문드리고 답변을 받는 형태였다면
이번에는 제가 생각한 플랜과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고
내가 가질 수 있는 다양한 돈의 범위에서
질문을 드리면서 더 좋은 방향성을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질문들도 금액대별, 지역별, 상황별로 여러 시나리오가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애매한 것들이 많았는데
튜터님의 명쾌한 답변으로 인해서 많이 방향성이 다듬어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말씀해주신
"너무 싼 것이 아닌 본질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라는 말씀도
많이 인상깊게 남은 것 같습니다.
짧은 시간을 위해 준비해주시고 최선을 다해 코칭해주신
프메퍼 튜터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