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후기-송여사] 그릿

25.12.27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2025.12.26

4. 총점 (10점 만점): 7/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 그릿이란 무엇인가]

#열정 #끈기

p27 실제로 훈련 도중에 포기하는 신병들 중 그 이유가 능력이 부족해서인 경우는 드물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였다.

p29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열정과 결합된 끈기가 있었다. 그릿이 있었다

p37 우리가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과 그 잠재력의 발휘는 별개라는 사실이다.

p69 그들은 눈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 데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p79 다작 작가이자 감독인 우디 앨런의 표현에 따르자면 이렇다. “일단 출석만 하면 8할은 성공이다.”

p92 나침반은 만들고 방향을 맞추는 데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맞춰지면 길고 구불구불한 길에서 원하는 곳으로 끝까지 길을 안내해준다.

p94 팀이 잘해야 할 일은 무수히 많지만 그것들을 아우르는 비전을 확실히 제시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p95 "왜"?"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왜냐하면……” 이라는 답변을 계속 해나가다 보면 목표의 위계에서 최상위 목표에 이르게 된다. 최상위 목표는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그 자체로 목적이다.

p99 버핏은 우선순위를 정하는 3단계를 차근차근 설명해주었다.

첫째, 직업상 목표 25개를 쓴다.

둘째, 자신을 성찰해가면서 그중에 가장 중요한 목표 5개에 동그라미를 친다. 반드시 5개만 골라야한다.

셋째, 동그라미를 치지 않는 20개의 목표를 찬찬히 살핀다. 그 20개는 당신이 무슨 수를 써서라도 피해야할 할일이다. 당신의 신경을 분산시키고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고 더 중요한 목표에서 시선을 앗아갈 일이기 때문이다.

p125 우리는 필요할 때 변한다. 

 

[2부 -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내 안에서 그릿을 기르는 법

#인내 #계속실행

p164 불만으로 뒤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앞을 바라보며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다.

p183 열심히 하는 거죠. 재미가 없을 때도 해야할 일은 해야죠. 왜냐하면 결과를 달성하면 엄청 즐거우니까요. 마지막에 '아하!'하는 즐거움,그것 때문에 먼길을 참고 가는 것입니다.

p192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계속 연습하다보면 의식적으로 생각하며 시작했던 일을 점차 자동으로 하게 된다

 

[3부 -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 아이들의 그릿을 키워주는 법

#학습된근면성 #의식적인연습 

p314 학습에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하는 조건, 즉 네가 노력하면 보상을 받지만 그렇지 않으면 받지 못한다는 규칙을 학습할 환경 조성

p315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 … 매일 의식적인 연습이 필요한 일이다.

p316 스스로 어려운 일을 선택한다. 자신이 아무런 관심도 없는 어려운 일을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되므로 누구도 대신 골라주지 않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깨달은 것 (느낀 점)
열정, 끈기는 진짜 진짜 중요한 핵심 가치이다.
열정도 끈기가 필요하다는 논리에 내가 작심삼일에 열정은 크지만 끈기가 부족함을 깨달았다.
의식적인 연습을 위해서 역산을 해보자면, 10년간 1만 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다면, 대략 1년에 1000시간, 1개월에 31-32시간, 하루에 1-2시간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적용할 것 (BM)
하루에 1-2시간의 통시간을 내어서 책을 읽는다.
글들을 메모해가면서 읽는다.(지금도 하고 있다)
매월 시세트래킹을 꾸준히 한다. 시간 날때마다가 아니라 잊지 않도록 일자를 정한다. (매월1일과 15일로)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83열심히 하는 거죠. 재미가 없을 때도 해야할 일은 해야죠. 왜냐하면 결과를 달성하면 엄청 즐거우니까요. 마지막에 '아하!'하는 즐거움,그것 때문에 먼길을 참고 가는 것입니다.

 


댓글


주시부
25.12.27 22:23

오 이렇게 적으시니까 눈에 확 띄네요! 방탈출 하시고 독서까지!! 대단하십니다 여사님^^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