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ugust입니다
한참 전부터 실전반 광클을 시도하다가 26년 초에 지투실전반에 입성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했습니다.
1강 오프라인을 참가할 수 있게 되었고 제가 좋아하는 강의인 쟌자니님 강의를 듣게 되어 더욱 재밌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요번강의는 전반적인 시장상황과 지방투자시 어떤 가치를 두고 투자할것인지에 대한 주제였습니다.
지방투자는 지금이 기회다.
현재 지방은 가격이싸고 투자금이 적게 들며 리스크가 적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전고점대비 이전 전고 전세가보다도 낮은 단지가 있는 상황의 지역도 있으며 고수는 투자하기 좋은 시기에 더 뾰족하게 봐야한다고 합니다.
저는 아직까지도 투자금에 연연하는 투자자인 상황인거 같습니다. 지방은 특히나 뾰족하게 봐야 하는데 요번 실전반에서 많이 얻어가야겠다는 동기가 크게 생겼습니다.
수도권vs지방
수도권과 지방에 어디를 투자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부분은 많은 투자자들의 단골 질문입니다.
어디가 좋다 로 갈리는 게 아닌 리스크테이킹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로우리스크 로우리턴, 미들리스크 미들리턴
저는 수도권에 1호기가 있는 상태이며 공급이 계속되는 지역에 투자를 하여 사이클이 빠른 지방에 투자를 함으로써 치우치지 않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자 지방투자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앞서 현재 지방시장은 리스크가 적은 상황의 지역이 있기에 역시나 그곳을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방소액투자에 확신을 얻는 방법
지방은 수요가 크지 않은 시장이기에 수도권 보다 더 뾰족하게 봐야한다고 들었습니다.
뾰족하게 봐야한다는 곧 가치를 잘 가늠해야 한다는 뜻인데 그게 참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 부분에 대한 지표로 먼저 앞서간 지역을 확인하여 투자범위와 확신을 얻어 보라고 배웠습니다.
지방의 단지를 볼때 긴가민가한 단지가 많아 어려운 점이 많았었는데 이 부분을 활용해 볼생각입니다.
강의 B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