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2기 29조_2번에는 아파트를 꼭 9해조 준우사랑]

  • 23.09.04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세이노의 가르침

저자 및 출판사 : 세이노 / 데이원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내용 및 줄거리 요약


28p. 삶은 한 번뿐이다. 삶에 비굴하게 질질 끌려가지 마라. 명심해라. 당신이 분노하여야 할 대상은 이 세상이 아니다. 당신의 현재 삶에 먼저 슬퍼하고 분노하면서 'No!'라고 말하라.


58p. 뭘 배우든지 간에, 뭘 하든지 간에, 미친 듯이 피를 토하는 마음으로 제대로 하여라. 이미 그렇게 몇 년째 살아왔음에도 변화가 없다면 당신은 그저 삶의 번호를 잘못 짝는 바람에 길을 잘못 들었을 뿐이다. 그 잘못된 길에서 절망하지 말고 빨리 깜빡이를 켜고 길을 바꾸어라. 승자는 일단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먼저 하느라 바쁘다.


68p. "우리가 하는 걱정거리의 40%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사건들에 대한 것이고 30%는 이미 일어난 사건들, 22%는 사소한 사건들, 4%는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건들에 대한 것들이다. 나머지 4%만이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진짜 사건이다. 즉, 96%의 걱정거리가 쓸데없는 것이다." 그 몇 줄 안 되는 문제에 대해 10분 안에 해답이 나오지 않으면 그것은 당시으로서는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이 아니다. 그러므로 고민은 10분만 하라.


142p.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일을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더 잘, 더 효율적으로, 더 완벽하게 일을 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일을 잘하려면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어떤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면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내라.
  2. 행동하기 전에 그 일에 필요한 지식을 반드시 흡수하여라.
  3. 실수하지 말라.
  4. 효율적으로 일해라.
  5. 그 일을 이미 해 본 경험자들의 의견을 반드시 들어라.


165p. 자기 계발은 일찍 하면 일찍 할수록 유리하다는 것이다. 결국 부자가 되는 게임은 먼저 실전 지식을 축적한 사람이 이기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180p. 일을 빨리 마치려면 머릿속에 든 것이 많아야 한다. 그러므로 제발 좀 공부해라. 반복되는 일은 개선해라. 개선 없이는 일하는 시간을 줄일 수가 없다. 빨리 일을 끝낼 방법을 반드시 찾아내라. 그리고 제발 일이 끝났는데도 윗사람이 사무실에 있다고 눈치 보며 남아 있지 마라.


210p. 좋아한다고 선택하지 말고 같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더 잘할 자신이 있을 때 비로소 그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여라.


261p. 부자가 되려면 '돈이 되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 시간이 남는다고? 크로노스가 많다는 뜻이다. 닥치는 대로 책을 읽고 배워 나가라.


320p. "먼저 몸값을 올려 나가면서 최대한 절약하고 최대한 먼저 모아라. 그러면 먼저 쌓일 것이다." 그 쌓인 돈이 부자가 될 종잣돈이 된다.


328p. 그 어떠한 실패도 불행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그 어떤 삶도 열등하다고 일방적으로 매도할 수는 없다. "사람은 자신의 삶에 스스로 변화를 일으켜 그 어떤 분야에서든지 자신의 가치를 계속 증대시켜 나갈 때 행복을 맛볼 수 있다." 당신이 돈을 얼마나 벌든 간에 삶에 변화가 없고 뿌듯함이 없다면 결코 행복을 느낄 수 없다.


338p. 뒤를 돌아보지 말라. 계속 전진만 하라. 앞을 바라보되 절대 저 높은 계단 꼭대기 위의 찬란한 태양빛을 성급히 찾지 말라.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당장 오늘 지금 밟아야 할 계단이 어디 있는지 찾는 것뿐이다.


371p. 부자들은 남들이 어떻게 살든 관심이 없다. 흉내 내려고 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들은 현재의 상황이 아무리 좋아도 언제든 다시 나빠질 수 있음을 알고 대비하려고 한다. 남들과 비교하며 살지 않는다. 남들이 무엇을 갖고 있건 간에 관심이 없다. 그들은 우선 돈을 모은다. 돈이 쌓이면 그 돈에서 나오는 수익으로 '나중에' 무엇이든 살 수 있다는 것을 안다.


387p. 부자가 되는 것을 방해하는 가장 큰 암초는 수입의 상당 부분을 과소비하는 생활 태도이다. 능력에 따라 소비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능력도 없는데 부자들의 소비를 흉내 낸다. 재미있는 사실은 바로 그러한 소비가 부자들을 더욱더 부자로 만들어 준다는 점이다.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어떤 소비가 과소비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주는 기준은 오직 하나이다. 자기 계발을 위한 지출이었는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396p. 부자들 중에서 짧은 기간에 고수익을 노리는 단타 매매자는 찾아보기 힘들다. 분양권 전매로 단기간에 프리미엄을 얻을 생각도 하지 않는다. 투자 대상을 고른 뒤 장기적으로 그저 묻어 둔다. 아이러니하게도 부자들은 그래서 돈을 더 번다.


707p. 돈은 재테크로 버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 속에서의 당신의 몸값을 스스로 비싸게 만들어 버는 것이며 그렇게 마련된 돈을 비로소 재테크로 불리는 것이다. 이 순서를 반대로 생각하게 되면 허망한 꿈에서 절대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이 책을 통해 느낀 점


열중반 1주차 선정 도서가 되면서 구입을 하게 된 책이다.

처음에는 너무 저렴한 책값에 놀랐고, 책을 받게 되었을때 책의 두께에 한번 더 놀랐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에 대한 박학다식함에 감탄을 금치 못하였다.

솔직히 책의 내용이 너무 광범위하여 일부 내용들은 현재 나에게는 버거운 부분들이 분명 있었다.


하지만, 책을 읽어가면서 나의 삶에 대한 태도를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나는 정말 지금 내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나?

반복되는 회사생활에 나태해져 있는건 아닌가?

월부생활을 하면서 최선을 다하고 있나?


물론 정식으로 출간된 책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 거친 표현들이 등장하기는 했지만,

정말로 오랜만에 내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


열기반에서 작성한 비전보드의 꿈을 달성하기 위해 바로 앞 계단부터 한걸음 한걸음 꾸준히 걸어 나가봐야겠다!


댓글


준우사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