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생애 최초 9억 아파트 매수 준비 중인 부린이입니다!
현재 전세 4억인 아파트에 거주 중이며, 현금은 예금 5000만원 있습니다.
연봉은 부부 합산 1억원 정도입니다.
9억 아파트 매수 시, 일반적으로
계약금 (10%) : 0.9억
중도금 (40%) : 3.6억
잔금 (50%) : 4.5억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현금 0.5억 + 전세금 4억 + 주담대 4.5억으로 매수를 하려고 합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전세금 4억의 반환과 주담대 4.5억 실행 모두 지금 살고 있는 전세 집에서 매수하는 집으로 이사할 때 받을 수 있는데, 중도금 3.6억을 마련하는 방법에 대하여 의문이 생겼습니다!
중도금을 마련할 때, 신용대출이나 가족 간 대출을 포함한 주담대가 아닌 다른 대출로 마련해야 하는 것이 일반적일까요.
또, 신용대출 1억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규제로 주택 매수도 불가능하고, 주담대 한도도 줄어들 수 있다고 하여 걱정됩니다.
첫 부동산 매매인지라 선배님들께서 도와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다정하게님! 말씀하신 대로 중도금을 현금이 아닌 대출을 활용해야 한다면, DSR에 영향을 주므로 결국 주담대가 온전히 나오지 않아 매수가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를 매수하는 경우에 무조건 매매가의 40%의 중도금을 지불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도금은 매도인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되는 사항으로 중도금이 없는 케이스로도 충분히 매수할 수 있는 매물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예를 들어주신 9억짜리 아파트라면 일반적으로 계약금이 10%인 9천만원이 예상되고 현재 보유중이신 현금 5천만원을 포함하고도 4천만원이 부족한 상황이라 이에 대한 자금마련 대책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천천히 준비하시면서 꼭 안전한 방법으로 자산 취득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응원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