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48기 4고8아도 독서가 기본이5조_수노을] #18 <부자의 그릇> 독서후기

25.12.3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그릇

2. 저자 및 출판사: 이즈미 마사토, 다산북스

3. 읽은 날짜: 2025.12.31

4. 총점 (10점 만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부자의 질문   선택-충동적이고 섣부른 판단은 아닌가?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90퍼센트는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네.”

“돈을 잘못 다루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걸 깨닫지 못해. 실수를 저질러놓고 남의 탓으로 돌리거나, 자네처럼 날씨나 기온 탓이라고 해버려. 그리고 똑같은 잘못을 몇 번이나 다시 저지르지.”

"사람들은 지금 돈을 더 지불하는 쪽을 택해. 돈을 더 냄으로써 잘못된 선택을 하고 있지 않다는 안도감을 사는 거야. 정말로 물건의 장단점을 보고 고르는 게 아니란 말일세.”

 

1장 부자의 질문   신용-돈은 어디서 생겨나는가?

이처럼, 자네에게 돈을 가져오는 건 반드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야.  금리는 자네의 신용도를 나타내는 한 예에 불과하지. 즉, 남이 자네를 어떻게 보는지가 자네의 통장에 나타난다는 걸세.”

“돈이 만능은 아니지. 하지만 돈을 다루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도 바꿀 수 있어."

· 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대부분은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 

· 사람마다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다르다.

·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뤄봐야만 향상된다. 

· 돈은 그 사람을 비추는 거울이다.

· 돈은 신용이 모습을 바꾼 것이다.

 

1장 부자의 질문   리스크-부자는 돈이 줄어드는 것을 두려워할까?

사물에는 두 가지 면이 있다는 걸 꼭 기억하게. 모든 것에 해당하는 말이지. 물론 돈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야. 안과 밖, 에이스와 조커. 사람들은 한 면만 보려 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이처럼 그 이면에는 반대되는 요소도 있기 마련이지.  돈이 지닌 서로 다른 이면의 의미를 정확히 알면, 자네는 반드시 재기에 성공할 거야.

 

2장 부자의 고백   소유-누구도 돈을 영원히 가지고 있을 순 없다

돈을 계속 소유할 수 있는 사람은 없어.  전 세계에서 돌고 도는 돈은 ‘지금’이라는 순간에만 그 사람의 수중에 있는 거야. 원래 계속 소유할 수 없는 걸 소유하려 하니까 무리가 발생하는 거고. 그래서 돈을 쓰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걸세. 부자들은 돈을 소유할 수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일정한 규칙에 따라 사용하고 있어.

 

2장 부자의 고백   장사-사람들은 필요할 때와 갖고 싶을 때 돈을 쓴다.

사람들이 물건을 살 때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고 봅니다.  “사람들은 ‘필요할 때’와 ‘갖고 싶을 때’ 돈을 쓴다.”

 

3장 부자의 유언   그릇-돈은 그만한 그릇을 지닌 사람에게 모인다

돈의 거울이 비춘 자네의 진짜 모습은 아직 그만한 단계에 도달하지 않았거든. 그래서 돈의 엄청난 에너지를 그릇된 방향으로 사용한 거지.  그리고 또 한 가지.  단순히 ‘사업을 확대할 것이냐, 그대로 계속할 것이냐’로 스스로 선택지를 좁혀버렸어. 타이밍도 잘못됐고, 물건의 가치도 잘못 봤어.  굳이 더 자세히 설명할 필요도 없을 걸세. 잘한 게 딱 하나 있다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았다는 것 정도야.”

“자네는 특별히 멍청하지 않아. 돈에 지나치게 휘둘렸을 뿐이야. 그건 누구나 피할 수 없는 함정과도 같지. 어느 정도의 돈에 만족하는 건 어려운 일이거든. 돈은 가질수록 더 가지고 싶어지는 법이야.

“아무도 ‘만약에’의 세계는 알 수 없어. 하지만 돈에 관한 경험은 돈을 다뤄봐야만 쌓이는 거야.

1억 원을 토대로 판단을 내렸던 경험은 1억 원의 그릇이 되어서 자네 속에 남게 되거든.  그럼, 다음에 10억 원이 수중에 들어오면 어떻게 하겠나? ‘만약 10억 원이 나한테 생긴다면’, 이게 꼭 꿈속에서만 일어날 법한 허황한 가정은 아니야.  이미 자네에겐 1억 원의 그릇이 생겼기 때문에 신중히 돈을 다룬다면 10억 원도 분명 현실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거야. 따라서 1억 원을 다뤄본 경험은 무엇과도 바꾸기 어려운 귀중한 재산이지.”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장 부자의 질문   신용-돈은 어디서 생겨나는가?

"신용도라는 건 그 사람의 인격에 비례한다고 보네. 가혹한 현실이지만 신뢰하는 사람, 신뢰받는 사람은 언제나 동일한 계층에 있어.  같은 의미로, 속이는 사람, 속는 사람도 마찬가지야. 자네는 뭐를 근거로 사람을 믿나? 아직 내 이야기를 믿지 못하더라도 이것만은 기억해주게.  자네가 상대를 믿지 않으면, 상대도 자네를 믿지 않아. 신용이 돈으로 바뀌면, 믿어주는 상대가 있는 것만으로도 재산이 되지.

⇒ 확실히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더 나은 사람들이 인격적으로도 더 성숙한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사회에서의 ‘신용’ 이라는 것은 어떤 동일한 레벨에 있는 사람들끼리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비슷하거나 더 나은 수준의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 나를 믿는다면, 또 내가 그들을 믿는다면, 서로 주고받는 거래도 기꺼이 가능하지 않을까?

 

3장 부자의 유언   그릇-돈은 그만한 그릇을 지닌 사람에게 모인다

“돈은 반드시 다른 사람이 가져온다고 했네. 돈은 세상을 순환하는 흐름과도 같아. 흘러가는 물을 일시적으로는 소유할 수 있어도 그걸 언제까지나 소유하지는 못하는 법이지.  그래서 부자라는 인종은 돈을 반드시 누군가에게 맡기거나 빌려주거나 투자하려고 들어. 그때 누구를 선택하느냐가 관건이야.

그래서 부자는 자신의 돈을 반드시 그 금액에 어울리는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주는 거야. 그러면 그 돈은 다시 열 배 이상으로 돌아오게 되지. 그건 틀림없는 사실이라네.”

⇒ 돈은 멈춰있는 것이 아니라 순환하는 것이다. 나의 돈의 그릇과 함께 투자의 실력도 키워야 한다. 내가 갖고 있는 돈을 투자하고 순환하여 열배, 그 이상으로 돌아오게 하자!

 

3장 부자의 유언   사람-돈의 지배에서 벗어나려면 주변부터 돌아보라

성공에 필요한 건 도전 정신과 경험이지, 돈이 아니란 말일세.  그리고 여러 가지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도 아주 중요하고.

나는 실패를 경험한 사람을 높이 산다네.  실패란, 결단을 내린 사람만 얻을 수 있는 거니까.

⇒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전해야 한다. 실패를 두려워해서 도전하고 시도하지 않는다면 성공 또한 얻을 수 없다. 실패를 두려워 하는 마음은 조금 덜어놓고, 도전하고 실행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2장 부자의 고백   소유-누구도 돈을 영원히 가지고 있을 순 없다

부자는 C에게 돈을 빌려줬을 때 받는 금리와 똑같은 효과를 D라는 물건으로부터 얻길 원해. 다시 말해 산 뒤에 가격이 상승하기를 바란다는 거야.

내가 말하는 가치란, 교환가치야. 시장에 내놓았을 때 가격이 어떻게 붙을지는 아무도 몰라.  그런데 부자라고 불리는 인종들은 이 가치를 분별하는 눈이 있어. 이 눈이야말로 부자와 빈자를 나누는 능력이 되지. 지금은 가격이 낮아도 가치만 있으면 언젠가 가격은 상승하기 마련이거든.

⇒ 부자들은 어떤 것이든 그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월부에서도 저평가된 아파트를 판단하는, 그 가치 판단의 기준들을 배우는 것이다. 진짜 간절함을 갖고 배워가자. 실행하자.

 

3장 부자의 유언   사람-돈의 지배에서 벗어나려면 주변부터 돌아보라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일도 있어. 그런 건 몸으로 해야 한다네. 그 점만큼은 가난한 사람도 부자도 똑같아. 그러니까 지금 당장 뛰게나!”

⇒ 가족들과의 관계가 깨진다면 아무리 큰 돈이 있다고 해도 다시 회복하기는 어렵다. 몸과 마음으로 진정으로 가족을 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들을 항상 신경쓰고, 함께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잘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1장 부자의 질문   리스크-부자는 돈이 줄어드는 것을 두려워할까?

인생에서 행운이란 건 손에 꼽힐 정도로만 와.  따라서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해.  물론 때로는 크게 헛스윙을 할 때도 있을 거야. 많은 사람은 바로 이 헛스윙이 무서워서 가만히 있지.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은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볼을 맞힐 수 있다는 걸 본능적으로 알아.

⇒ 생각만 하지 말고 실행해야 한다. 우선 실행하면 무엇이든 답이 나올 것이다. 그 답들을 통해서도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실행하는 26년으로 만들어 가자!

 

3장 부자의 유언   그릇-돈은 그만한 그릇을 지닌 사람에게 모인다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모여든다네. 10억 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0억 원, 1억 원의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는 1억 원이 모이게 돼.”

“자네는 언제까지 돈에 지배당할 셈인가?”

⇒ 돈에 지배당하지 말고, 돈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을 키워나가자. 26년의 목표. 자산재배치 실행! 돈을 굴리는 행위를 해보자!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수노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