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2. 저자 및 출판사: 로버트 기요사키, 박슬라 옮김 / 민음인
3. 읽은 날짜: 2025. 12. 30 ~ 31
4. 느낌점
처음 부자 아빠 시리지를 읽었을 때는 3권이나 읽어야 할 필요가 있나 의문이 들었다. 하여 가장 먼저 구매한 책도 1탄아 아닌 2탄이였다. 단지 개정판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2탄을 읽고 나니 1탄이 궁금하였고 월부의 추천도서로 부자아빠의 가이드가 있는 것을보고 결국에는 3권 모두 구매하여 읽게 되었다. 책을 읽고나니 1탄은 어린시절, 2타은 청년시절, 3탄은 어른이되고 나서의 성장기가 담겨져 있음을 알게 되었다. 부자아빠로부터 어릴적 부터 배운것이 어떻게 실현이 되는지 저자를 통해 알게 되어 10%사람만 행하고 3%사람들만이 부자가 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9 교육, 경험, 넘치는 혐금 “이 세가지가 있으면 전문 투자자가 될 수 있다.”
p83 투자는 상품이나 절차가 아니라 계획이다. “투자는 아주 개인적인 계획이다.”
p88 사실 계획을 짜기 전에는 투자를 하지 말아야 한다. 항상 이 점을 명심하렴. 투자는 계획이란다. 상품이나 절차가 아니라 말이야.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교훈이다.
-깨달은 것
열반스쿨에서 왜 비전보드를 마지막이 아닌 첫 주차에 쓰는 이유를 알것 같다. 비전보드는 나의 성공 계획으로서 단순히 부동산투자의 기술만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닌 인생을 계획하는 첫 단계로서 가장 중요한 것임을 위 문구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단순히 비전보드를 내가 가지고 싶은 희망사항, 희망금액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향한 계획이라는 점에서 새롭게 다가왔다. 이후에 배우는 것은 모두 절차라는 점에서 열기를 가장 먼저 들어야하지만 만약 그렇지 못하더라도 빠른 시일내에 수강하는 것이 오래 투자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 같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비전보드는 왜 써야 하는거야? 라고 누군가가 물어본다면, 계획을 짜고 나야지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알수 있고 오래 할 수 있기에 만드는 것이라고 답해줄 것 이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01 내게 투자란 계획이야. 대개는 아주 지겹고 지루하고, 부자가 되는 거의 기계적인 과정이지.
p127 부자가 되는 것보다 안정과 편안함이 우선되어야 한다. 설사 당신의 첫 번째 선택이 부자가 되는 것일 경우에도 그렇다.
-깨달은 것
투자의 이유 3가지를 알려주지만 결국에는 안정과 편안함을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너바나님의 칼럼이 기억이 났다. 경제적 자유를 목표하기 전에 노후준비를 먼저 도달해야 한다는 점에서 안정과 편안함을 우선시 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생각되었다. 지금의 나로서는 노후준비를 하고 있는 단계이다보니 더욱 저축하고 살고자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상황이다. 지금의 삶으로도 충분히 편안함을 느끼고 있고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나의 기준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인것 같다. 이러한 선행이 되었기에 그 다음 단계를 향해 가도 될 것 같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부자가 되는 것은 다이나믹하지 않다. 그저 오늘 할 일을 하나씩 해나가는 기계가 되는 것이다. 그 과정이 지루한 것은 당연하다. 이 과정을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14 “평균”은 일반 투자자들을 위한 것이다. 전문적인 투자가들은 통제를 원한다. 그리고 그런 통제는 자기 자신과 금융 지식, 정보의 출저, 그리고 내가 가진 현금흐름에서 시작된다.
-깨달은 것
현재의 내가 가진 것과 가질 수 있는 것은 나 자신과 금융 지식과 정보의 출저 이다. 현금흐름은 아직 발생하지 않았기에 전문 투자자가 아니다. 하지만 책을 통해 생각되는 것은 내가 지금 하는 과정을 꾸준히 한다면 평균 투자자 이상은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먼저 걸어간 동료들과 선배들을 보면서 이 길이 틀리지 않았음을 그저 하루 하루를 살아간다면 나도 도달 할 수 있다고 확신이 든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하루를 통제한다면 그렇지 않은 평균 투자자보다 더 성장하는 투자자가 될 수 있다. 통제되지 않는 하루는 나의 계획을 멀어지게 만든다. 평균 이상의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오늘 하루를 통제한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73 부자 아버지의 정신적 사명과 사업적 사명은 대단히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부자 아버지의 정신적 사명은 그분의 식당을 이용하는 많은 가난한 이들에게 일자리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분은 사업체의 사명이란 보고 만질 수는 없을만정 대단히 중요한 것이라고 여겼다.
-깨달은 것
이번 달 읽은 책들과 이번 달 만난 지인들을 통해 나의 사명이 무언인가 생각하게 되었다. 단순히 다주택자가 되고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전부일까. 생각을 하다 보니 나의 사명을 생각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나의 사명은 (종교적인 사명으로) 주의 일꾼들이 편히 쉴 수 있는 안식처를 제공하는 것임을 생각하여 보았다. 지난 20대 때 선교를 갔다오고 나서 현재의 삶에 안주하면 된다고 생각하였지만 자본주의를 깨닫고 나서는 그러면 안 되는 것 같았다. 그리고 이후에는 책을 통해서 지금까지 씌워진 선입견이 벗겨졌다. 앞으로의 다주택을 향해 나아갈 때 내가 투자하는 단지가 어떤 의미인지를 생각하며 할 것 같다.
-적용할 것 & 나에게 질문 할 것
나의 사명은 주의 일꾼들이 편히 쉴 수 있는 안식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