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행복의기원 독서후기(강한사)

26.01.01 (수정됨)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행복의기원 

저자 및 출판사 : 서은국 / 21세기북스

읽은 날짜 : 2025. 12. 2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경험 #행복의빈도 #행복압정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ㅇ 내용 및 줄거리

p70

인간은 행복해지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 만들어진 동물이다.조금 더 냉정하게 표현하자면 인간은 생존 확률을 최대화하도록 설계된 ‘생물학적 기계’고, 행복은 이 청사진 안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p103

행복에 대한 사실

 1. 행복은 객관적인 삶의 조건들에 의해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

 2. 행복의 개인차를 결정적으로 좌우하는 것은 그가 물려받은 유전적 특성,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외향성이라는

    성격 특질이다.

 

p 116

 행복은 복권 같은 큰 사건으로 얻게 되는 것이 아니라 초콜릿 같은 소소한 즐거움의 가랑비에 젖는 것이다. 살면서 인생을 뒤집을 만한 드라마틱한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혹시 생겨도 초기의 기쁨은 복잡한 장기적 후유증들에 의해 상쇄되어 사라진다.

 

p127

행복은 기쁨의 강도가 아니라 빈도다. 나는 이것이 행복의 가장 중요한 진리를 담은 문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행복은 지속성이 짧다. 그러므로 강도가 아무리 세어도 금새 잊혀진다. 자주 행복을 느낄수 있는 행복 압정을 여러곳에 뿌려두자^^

 

p172

행복의 중요 요건 중 하나는 내 삶의 주인이 타인이 아닌 자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자아의 많은 부분이 다른 사람으로 채워진 한국인들은 자칫 잘못하면 타인에게 삶의 주도권을 내어 주게 된다. 세상을 나의 눈으로 보기보다 남의 눈을 통해 보려고 한다. 이때부터 걸림돌들을 여기저기서 만나게 된다. 

우선 타인의 평가를 의식하는 것 자체가 인간에게는 대단한 스트레스다.

둘째, 타인을 의식하는 것이 습관이 되다 보면 내가 아닌 타인의 시각을 통해 매사를 판단하고 평가하게 된다.

심지어 자진의 행복마저도….

 

적) 나는 내 삶의 주인공으로 살았는가? 남의 눈을 의식하는 시간으로 삶의 여정을 오지 않았는가? 내 삶의 주인으로서 주인의식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가?

 

p193

우선, 행복은 거창한 관념이 아니라 구체적인 경험이라는 점이다. 

그것은 쾌락에 뿌리를 둔, 기쁨과 즐거움 같은 긍정적 정서들이다. 

 

둘째, 행복에 대한 이해는 곧 인간이라는 동물이 왜 쾌감을 느끼는지를 이해하는 것과 직결된다. 

인간만큼 쾌감을 다양한 곳에서 느끼는 동물이 없다. 

그러나 가장 본질적인 쾌감은 먹을 때와 섹스할 때, 더 넓게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온다. 

 

적) 행복에 대한 나의 생각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만든다. 행복을 관년적인 이상적인것으로만 여기다가 경험이라는 정말 원초적인 것으로 개념잡는것이다. 행복의 경험, 작은 성공의 경험들이 쌓여서 내가 성장하는건 아닐까?

정해진 루틴으로 성장하는게 아닌 진흙탕밭을 거니는거라고 느낄수 있어도 결국은 그 더디고 우당탕탕 부딪히는 경험들이 훗날에 성장통이라고 느낄수 있지 않을까? 비법은 없다. 매일 하루하루 실행→복기→개선 이라는 명제를 반복해 보자. 그러다 보면 성장하겠지 싶다.

 

 

 


댓글


강한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