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같은 직장인으로서 동료 혹은 상사를 보고 있는 것 같아서, 또는 앞으로 펼쳐질 미래의 모습인 것 같아서
하이퍼 리얼리즘으로 다가왔습니다.
돈과 행복 그리고 직장의 역할에 대한 생각을 해보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배우려는 사람이냐, 남들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냐, 이 둘의 차이는 엄청난 거야. 배우려는 사람은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영향력이 커질 수밖에 없어. 그런데 자기가 우월하다고 믿는 사람은 스스로를 더 고립시킬 뿐이야. 결국 혼자만 남는 거지. 모든 책임은 자기 자신에게 있는 거야.
→ 내생각: 나의 철학과 그에 대한 생각의 책임은 오로지 “나”에게 있다는 것!!!……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고, 소통 속에서 배우려는 자세를 가질수록 나의 영향력은 커지고, 또한 좋은 영향도 많이 받을 수 있다!!!
이미 내가 던진 야구공에는 미련을 둘 필요가 없다.
다음에 던질 공에 집중하면 된다.
지금 실패했다고 생각이 들더라도 현재에 실패한 것이지 미래에까지 실패한 것은 아니다. 내 인생 전체가 실패한 것도 아니다.
→ 내생각 : 과거 지난 일을 자꾸 반추해서 현재 또는 미래까지 가지고 가면 안된다는 것!
인생은 한 번뿐이라고? 죽는 순간이 단 한 번뿐이지 우리 인생은 매일매일이야.
진짜 경제적 자유는 말이야. 재정적인 여유와 정신적인 자유가 합쳐져야 해. 그게 진짜 경제적 자유라고 봐. 햇살 좋은 날에 차 한잔하면서 미래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여유, 돈 걱정 없이 가족과 보내는 일상,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하는 소중한 추억. 그런 게 진정한 경제적 자유가 아닐까 싶어
→ 내생각 : 돈만 많다고해서 절대 부자가 된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경제적+마음의 풍요로움이 합쳐졌을 때부터 부자 혹은 자유에 이를 수 있겠다고 생각이 됩니다.
마음의 풍요로움이라고 함은 내가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을 때 함께 그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가족이 중요하다는 사실!
사업이든 투자든 직장이든 모든 것의 기초는 예의와 매너야. 한마디로 덕(德)에서 출발해야 한다네. 그게 없으면 아무리 큰 업적을 세워도 결국에는 콩밥 먹게 되어 있어. 누군가를 밟고 올라가서 성공해야 한다거나 저 사람이 나보다 잘난 것을 인정하기 싫어서 상대를 누르고 잘돼야 한다거나 하는 식으로는 절대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없지. 모두에게 좋은 방향을 찾아야지. 그렇지 않으면 화살은 자신에게 돌아오게 되어 있어. 사람들이 그걸 몰라. 그걸 통제할 줄 아는 게 경제적 자유의 첫 번째 원칙인 정신적 자유야. 덕을 갖추고 자신의 원칙을 지키는 힘이지.
→ 내생각 : 선한 행동을 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이 경제적 자율를 얻었을 때, 내가 했던 일련의 행동들이 돌아온다……. 결국 사람은 최소한의 “덕”을 지니며 행동하자.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