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십니까, 이훈팟입니다.
오늘의 기대하고 기다리던 26년 월부학교 겨울학기 1강 양파링님 수강후기를 남겨봅니다.
10년차 부동산 실전투자자로써 본인의 노하우와 학생들이 잘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많이 느껴진 좋은 배움이었어요.
실제 양파링님의 투자경험담 사례를 바탕으로 아쉬웠던 점, 좋았던 점, 배웠던 점 등 다양한 실제 투자 이야기를 나눠주셔서 더 흥미진진했던 것 같습니다.
강의 초반부터 월부학교 반원분들은 대한민국에서 1%의 노력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금융자산 10억 자산가가 국내 1%인 것처럼, 이렇게 노력하고 밤새우며, 부동산 투자를 향한 열정과 배워가는 모습이 1%라고 해주셔서 나름 뭉클했습니다. 사실 기초반 & 실전반을 많이 수강했고, 월부학교는 이번이 처음이라 반원분들의 열정과 속도에 놀라고 감탄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올뺌방에 가면 12시, 1시가 넘어도 안 주무셔요.. 그렇지만 이렇게 부동산 투자를 잘하고 싶고 성장하고 싶어하는 동료분들과 함께하는 요즘이 싫지 않고 오히려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제가 언제 한번 이렇게 퇴근하고 잠도 안자고, 임보 쓰고, 강의도 하루만에 듣고, 후기까지 쓸까 생각했었는데 제가 지금 그러고 있습니다. 이렇게 변화된 모습이 신기하기도 하고, 그래도 건강은 틈틈히 챙겨주면서 3개월동안 이 월부학교 과정을 무사히 잘 완주해서 성장해있고 싶습니다. 그래서 양파링님이 말씀 주신대로 1%가 되기 위해서, 더 성장하기 위해서 노력해야겠습니다.
■ B/M : 내가 지금 보내는 시간들에 감사하고, 1%라는 자부심과 더 성장하기 위한 시간 보내기 (긍정적 마음)
참 와닿는 말이면서, 부동산 투자를 오랫동안 하고 싶은 저로써는 이 말을 새겨야겠습니다. 포스트잇에도 써서 책상에 붙여놓아야겠습니다. (인증사진 첨부)
# 길게 보고 (조급함을 가지지 않고, 장기간)
# 꾸준히 (금방 포기하지 않고, 오랫동안 묵묵히)
# 안전하게 (너무 무리해서 내 범위를 넘어가지 말고, 돌다리)
# 투자하여 자산을 늘린다. (가치 있는 자산들을 모아나가자)
양파링님이 말씀해주신 위 문장을 바탕으로, 어차피 부동산 투자 짧게 하고 끝낼 것이 아니기에, 오랫동안 관심을 가지고 좋은 취미 생활을 가진다는 마음으로 임해야겠습니다. 사실 임장 갈때 재밌는 부분도 있습니다? (괜히 아파트 비교평가하고 새로운 지역을 알아가는 흥미가 있긴 있음) 또, 더 벌려다가 무리해서 영끌하거나 대출 써서 투자하지 말고 항상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넌다는 마음으로 안전하게 자산을 모아나가야겠습니다. 위 말을 명심해야겠네요.
그리고 단순히 아파트를 가졌다가 거기에 멈추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타고 바꿔가는 과정도 배우게 되었습니다. 더 가치 있는 자산을 모으고, 그렇게 순자산 10억 or 20억 등 목표 자산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플랜도 알게 되었습니다. ex) 10억 → 수도권 가치있는 아파트 3~4개 보유 (3~4억 수익 발생), 그렇기에 차근차근 계획 세워서 아파트 매수를 실행해나가야겠습니다. 또한, 전세금 목표를 세우는 것도 필요함을 알게 되었네요. 총 전세금 20억이면 2년에 한번 5% 인상시 1억의 전세 상승분이 생기고, 이는 연 5천 수준이라, 한달에 400만원 이상의 현금흐름이 생기는 것과 같습니다.
■ B/M : 오랫동안 투자하기 위해 마인드와 체력을 다지고, 목표 자산에 대한 계획을 역산하기 ex) 전세금 20억
우리가 바라는 목표는 절대 작지 않습니다. 순자산 10억, 수도권 아파트 4개, 사실 주변을 둘러봐도 친구나 동료, 직장 상사분들을 보아도 그런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월부 안에 동료분들을 보면 그렇게 한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는 뜻은 쉽지 않지만 할 수 있는 목표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내가 배운 것들을 차근차근 믿음을 가지고 실천해야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실력을 쌓는 것의 중요성을 배웠네요. 진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해 아파트를 골라내고 이는 10년 후 자산의 격차를 벌릴 수 있다는 점을 1강을 들으면서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ex) 대전 아파트 & 청주/천안 아파트
그렇기에 투자를 할 수 있는 준비된 사람 (자금+실력)이 되고, 내 돈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의 아파트를 골라내는 과정을 이번 월부학교 겨울학기에서 제대로 배우고 싶습니다. 이렇게 배운 기술과 능력을 바탕으로 저와 우리 가족의 노후, 경제적 안정을 책임지는 사람이 진심으로 되고 싶습니다. 양파링님은 평범하지 않은걸 시도할 용기 그리고 결단하고 실행하는 사람이 결국 이뤄낸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하기 싫은거 & 힘든거 2~3개는 해나가라고 하시는데, 지금 저에게 생각해보면 목실감 매일쓰기 & 임보 작성하기가 좀 그런 영역인 듯 합니다. 그래서 3개월동안 해당 부분을 발전시켜가야겠습니다.
■ B/M : 매일 목실감 작성 & 임보 목표 달성 (투자 유의미 적용) → 성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