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강한사]독서후기-퓨처셀프

26.01.08

 

책 제목 : 퓨처셀프

저자 및 출판사 : 벤저민하디 

읽은 날짜 :2026년 1째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미래의 내’가 현재로 시간 여행을 왔다고 상상해보자/'현재의 나'는 해야 할 일은 미뤄둔 채 소파에 누워 핸드폰을 보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당장 사고싶은 것, 먹고 싶은 것에 생각 없이 돈을 쓰고, ‘다음 달의 나’에게 결제를 미룬다. 자극적이고 간편한 정크 푸드를 즐겨 먹으며 건강은 생각하지 않는다. 어린 자녀와 눈을 맞추고 시간을 보내기보다 잔소리와 고성이 오가는 전쟁 같은 하루하루를 보낸다. 이 모습을 본 ‘미래의 나’는 과연 어떤 말을 하고 싶을까? 혹시 지금의 내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는가? '미래의 모습이 그려지지 않는다면,  현재의 내가 좀더 나은 모습이기를 원하다면 이 책이 해답을 줄 것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p72

“살아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은 모든 어려움을 어떻게 해서든 견뎌낸다”(프리드리히 니체)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요인은 자유의 상실이 아니라 목적과 의미의 부재다

 

비)목적성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는 의미일것 같다. 내 생존의 이유가 명확하다면 못할것도 못살것도 없을것같다

 

p86

건강한 정서는 긍정적인 과거와 가슴 설레는 미래를 품고 있을때 생긴다.  긍정적인 사건을 실제로 경험해야만 긍정적인 과거를 품을 수있는 것은 아니다. 과거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건 실제 일어난 사건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 당신에게 발생한 실제 사건보다 훨씬 더 중요한 건 그 사건에 어떤 스토리를 입히느냐다. 그 사건에 대해 스스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가 중요하지 실제 사건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과거가 현재의 의미를 만드는 게 아니라 현재가 과거의 의미를 만든다고 말하는 게 더 정확하다.

고통과 적극적으로 마주하고 올바른 인식과 감사함으로 고통을 바라볼 때 외상 후 성장이 이루어진다. 

당신에게는 어떤 경험이든 그것을 긍정적인 스토리로 구성할 수 있는 힘이 있다.

당신이 경험의 주인이지, 경험이 당신의 주인은 아니다. 고통스러운 경험이었다고 해서 그 경험들의 가치를 깎아내리지 마라. 오히려 고통에서 더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으므로 그 가치를 귀중하게 여기고, 경험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라. 과거의 경험에서 유익을 얻으면, 미래의 나는 경험 하나하나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한다. 

 

 

비) 과거는 과거다.  변화시킬수 없는.. 그러므로 그 과거에 어떤 스토리를 입히느냐에 따라 나의 향후 지향점이 달라질 것이다. 실행→복기→개선의 전제는 유효하다. 왜 실패하지 않으려고만 했을까? 실패가 두려워서가 아니었을까?

그로인한 불안..시기..질투  

 

p121

멘토를 찾고 싶다면, 반드시 경기장 안에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당신이 직면한 전투의 경험자에게 조언을 받아라. 경기장 밖에 머문다는 게 무슨 말일까? 지나치게 오래 생각한다는 뜻이다. 어떻게 할지 분석만 하다가 사고가 마비되는 지경에 이를 수 있다. 그러면 공포에 승리의 깃발을 안겨주는 꼴이다. 하지만 일단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서 현실에 맞서면 실패하고 배우고, 배운 걸 응용한다.

 

비)경기장 밖으로 나가지 말자. 힘들어도 버틴다고..월부바운드리 내에서 꾸준히 독강임투인을 지속해 나가자!!

 

p124

경기장 밖에 있으면 현실은 모른 채 이론만 따지며 비평을 일삼게 된다. 그곳에는 진짜 위험이나 패배가 없으니 무언가를 배우려고도, 배운 걸 응용할려고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일단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서 현실에 맞서면 실패하고 배우고, 배운 걸 응용한다.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상활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게 된다.

 

비) 이번달 한달만 쉴까? 쉬면서 인강 정리하고 시세도 따고…이러면서 스스로 타협을 해왔다.

     

p133

미래의 나를 명확하게 보고 그 모습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으로 계획해 투자한다면, 분명히 놀라운 성공을 거둘 것이다.

한번의 성공만 맛보고 주저앉는 것을 피하려면 성공할 때마다 미래의 나를 명확하게 그려야 한다.

 

p176

일단 투자한 다음부터는 하나의 목표에 온전히 전념했다. 새로운 일에 전념하면서 그의 정체성은 그 일에 맞게 달라졌다. 그리고 새로운 정체성에 맞게 행동도 달라졌다.

투자를 많이 할수록 더욱 전념하게 된다.

투자를 많이 할수록 더욱 비전이 커진다.

시간, 돈, 재능을 투자하라.

현재 잠재력의 한계를 무너뜨리는 방법이 투자다. 투자를 통해 자신이 어떤 존재가 될 수 있으며, 무엇을 할수 있는지에 대한의 식을 갖게 된다. 투자라는 이 심오한 행위는 잠재의식에 당신이 현재보다 훨씬 탁월한 존재가 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낸다. 데이비드호킨스는 “ 무의식은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한다고 믿는 것만 갖게 한다”라고 말했다.

지금 투자를 시작하라. 그다음 투자를 점점 더 크게 늘려라.

미래의 내가 고맙게 생각할 것이다.

 

p194

자신이 바라는 미래의 내가 되려면 최대한 신속하게 그 수준에서 행동해야 한다. 미래의 내가 달성할 수준에 전념하라.그 수준에 맞춰라. 물론 현재의 나는 아직 그 정도의 수준이 아니다. 따라서 진지한 훈련과 겸손, 피드백이 필요하다.

 

미래의 내가 되는 단계

1단계  현실에 맞는 목표를 세워라

2단계 덜 중요한 목표들을 제거하라

3단계 필요에서 열망으로, 열망에서 앎으로 나아가라

4단계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구하라

5단계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하라

6단계 미래의 나의 일정을 관리하라

7단계 완벽하지 않더라도 공격적으로 완수하라

 

 

p235

당신이 새롭고 더 나은 일에 제대로 전념한다면, 현재 하는 일 대부분을 중단할 것이다.

미래의 내가 되는 2단계를 덜 중요한 목표들을 제거해 인생을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다.

전념에는 경계심이 필요하다. 덜 중요한 목표가 수시로 고개를 들기 때문이다. 종종 우리는 습관대로 행동하거나 기존의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신경 쓴다. 전념하는 게 두렵기 때문이다. 어떤 일에 전념했는데도 결과가 좋지 않을까 봐 두려운 것이다. 그래서 눈앞에 명확히 보이는 덜 중요한 목표를 제거하기보다 그냥 하던 일을 계속한다.

동기부여 측면에서 덜 중요한 목표를 추구하는 일은 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동기가 생기려면 합당한 결과 또는 보상이 보장되어야 하고, 그 결과를 달성할 방법과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그런면에서 덜 중요한 목표는 강력한 동기를 부여한다. 쉽기 때문이다. 덜 중요한 목표는 빨리 보상을 안겨주며 도파민이 샘솟게 힌다. 그래서 우리가 진정한 목표보다 덜 중요한 목표에 더 전념하는지도 모른다. 덜 중요한 목표는 인생이라는 정원에서 마구 자라는 잡초나 마찬가지다.

 

p244

감사함을 나타낼 때 무의식은 미래의 현실이 지금 이 순간에 나타났다고 믿기 시작한다. 미래에 느낄 감사함을 지금 느껴야 한다. 이것은 이성적인 과정이 아니라 본능적인 과정이다. 이는 내가 원하는 것이 이미 나의 것이 됐다는 완벽한 수용이다. 이런 이유로 앎과 수용의 상태에 도달하는 게 대단히 중요하다. 그래서 당신은 지금 미래의 내가 되어야 한다.

‘정체성’은 ‘개인의 흔들리지 않는 가치관과 믿음으로 구성된, 자아에 대한 체계적인 개념’이라고 정의된다.

“알면서 행하지 않으면 정말로 아는 게 아니다. 알면 행동하게 된다. 앙ㄹ면서 행동하지 않으면 아는 게 아니다”

 

비) 모든것에 감사해야 한다고 하는것은 쉽지 않은것 같다. 이 조차도 감사해야 한다는 말인건데..그게 생각되로 되지 않는것 같다. 본인에게 있는 욕심을 누르고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거 !! 작은 성공의 연속이 결국 목표에 완전히 도달하지 않더라도 그 언저리쯤 어딘가 가있지 않을까? 그래서 책에서는 원대한 목표를 세우고 나아가는것을 이야기 하는것 같다.

 

미래의 나를 명확히 보고, 목표를 이루는 과정을 단순화하며,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요청하는 일에 능숙해져라.

 그러면 원하는 것을 더욱 빠르게 얻을 것이다.

 

p260

원하는 곳으로 더 빠르고 쉽게 가려면, 미래의 나를 자동화하고 시스템화해야 한다.

시스템화하라는 말은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최대한 저항이 없는 상태로 자동화해서 일상적인 활동으로 만들라는 뜻이다.

 

비)우리가 흔히 루틴을 이야기한다. 독강임투인. 임보의 루틴을 가져가야할것 같다.가장 중요!!!!

 

p262

많은 선택지를 가질수록 결정 피로로 이어지며, 결국 후회할 결정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너무 많은 선택지를 갖고 있으면 집중과 전념이 어렵다. 결정의 기본은 기회비용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것이다. 미래의 나를 명확하고 단순하게 만들면 결정 피로, 산만함, 덜 중요한 목표들에서 벗어날 수 있다. 

선택적이고 전략적인 무시가 중요하다. 바깥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점차 ‘인식하지 않는’상태가 되어야 한다. 작가 존 맥스웰은 ‘세상에서 벌어지는 사소한 일들을 과대평가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미래의 나와 상관없는 사소한 일들이 삶 전체에 영향을 미쳐, 완전히 다른 인생을 만들어버릴 수도 있다.

 


댓글


강한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