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행복한 삶을 그려가는 어니런입니다!
2주차 강의에서는 실전 투자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매매/전세 계약 프로세스를 배웠습니다.
재수강인 만큼 제가 배운 걸 잘 알고 있는지, 놓치는 건 없는지 확인하며 들었습니다.
최근 2호기 물건을 보러 다니며 등기부등본을 떼어보니
후보로 봤던 3곳 중 모두 근저당이 잡혀있었고,
한 곳은 강의에서 예시로 나온 것처럼 집값보다 근저당이 높게 잡혀있었습니다.
분명 강의에서 배웠던 건 기억이 나는데 현장에서 적용을 하려니 기억이 흐릿했습니다.
역시 이론으로 배우는 것과 현장에서 적용하는 건 다르다는 걸 뼈저리게 느낀 경험이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하고 이번 2주차 강의를 들으니 어찌나 재미있던지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튜터님께서 매물을 보고 나오면 수리비가 바로 나와야 한다고 해주셨는데
매물임장부터 계약까지 평소 하던 것보다 실력을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
제가 놓치고 있던 부분, 앞으로 잘 챙겨야 할 부분 위주로 적용점을 정리해봅니다.😊
1. 가계약 단계
✅️ 등기사항전부증명서
✅️ KB시세
✅️ 중대하자
✅️특약 사항 준비
✅️현재 지방 시장에서 계약할 때 챙겨야 할 것 2가지!
2. 본 계약 단계
✅️ 계약서 꼼꼼히 확인
✅️ 중개대상물확인설명서중개대상물확인설명서
3. 잔금
✅️ 법무사비 항목 : 교통비, 부가세는 수수료에 포함 시켜달라고 하자! 국민주택채권까지 확인~
✅️ 각종 비용 처리
✅️ 취득세 납부
4. 전세계약
저는 1호기 때 세 낀 물건을 샀기 때문에 전세를 맞춰 본 경험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강의를 들으며 전세입자를 구할 때 어떤 세입자인지, 세입자가 어떤 요구를 할 수 있는지 많이 배웠습니다.
그리고 1호기에 질권설정이 되어있었는데 이 사실을 모르고 매수를 했었습니다. 매수를 하고 리파인이라는 업체에서 전화가 왔을 때, 저는 제가 큰 실수를 저지른 줄 알고 놀랐었는데..강의에서 알려주신 것처럼 계약하기 전에 ‘전세계약서의 원본’이 어디있는지 미리 확인해봐야하는 요소라는 것도 알았습니다.
이런 것도 모르고 매수를 했다니 참 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ㅎㅎ 모를 수록 용감한..^^
이번엔 알려주신 암기 방법대로 확실히 외웠습니다 😊
5. 매도
1호기 매도를 고민하고 있는데 튜터님께서 다양한 상황에 따른 매도 방법을 알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특히..강의를 듣기 전까지 세입자한테 “매도하려고 하는데 계속 사실 의향이 있는지” 물어보려고 했는데
강의를 듣고 큰일 날 뻔 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 한순간도 놓칠 수 없었던 강의 해주신 재이리 튜터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