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워런 버핏은 누구인가
버핏은 성공하려면 좋은 스승 좋은 롤모델과의 만남이 필수적이다라고 말한다.
[버핏의 원칙 4가지]
장기보유한다.
능력범위 내 이해하는 기업에만 투자한다.
스스로 생각한다.
빚지지 않고 자기 돈으로 투자한다.
제1장 버핏의 6세부터 21세까지 (1930~1951년)
훌륭한 스승을 만나 배우고 스스로 독서를 통해 사고를 하고 행동으로 이어져야 함을 강조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그 실패를 반복하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아야겠다는 것이 중요하겠다.
이 시기에 중요한 것 2가지는 어린 시절부터 작은 눈덩이를 굴리기 시작한 것, 좋은 스승과 만남이다.
버핏에게 투자자로서 큰 성공을 거두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닥치는 대로 읽어야 합니다. 매일 몇시간씩 읽고 생각하며 관심 있는 기업을 조사하고 판단해 행동하는 것이 오랜 세월 변함없는 버핏의 방식이다.
버핏은 실패를 통해 배우고 거기서 얻을 교훈과 원칙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긴다. 중요한 것은 실패한 방법을 결코 반복하지 않는 것이다.
나보다 훌륭한 사람을 사귀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그러면 나도 조금은 나아지지요. 나보다 못난 사람들과 함께하면 어느새 장대에서 미끄러져 내리고 맙니다. 더없이 단순한 구조이지요.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해서 옳다라고 결론지었다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다. 틀려도 다른 사람의 생각에 큰 돈을 맡기는 일은 결코 해서는 안된다.
제2장 버핏의 22세부터 39세까지 (1952~1969년)
가치가 있다면 그 가치가 인정받을 때 까지 오랜 기간 보유해야한다. 흔히 부동산에서는 수도권 강남 1시간 이내 접근성이 가능한 단지라고 생각한다. 어디가 좋아서 마냥 투자하는 게 아니라 내가 정확하게 가치를 아는 지역과 단지에 투자하고 그것을 계속 복기해 나가면서 뾰족한 실력을 만들어야겠다. 그리고 과감하게 남들이 두려워 할 때 용기를 낸다.
이 시기에는 벤저민 그레이엄 스승을 만나 담배꽁초 투자를 배웠고 브랜드의 힘을 깨닫는 시기였다.
오랜기간 성실히 장사하며 단골을 확보한 회사가 지닌 고객 충성도의 힘을 깨달았다. 결국 탄탄한 브랜드를 뒤집기란 어렵다는 뜻이다. 이 때 버핏은 브랜드의 힘을 의식하게 되었다.
버핏의 투자 전략은 스승에게 배운 안전마진 확보, 기업을 소유한다는 생각으로 매수하는 것이다. 그 이후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집중투자하고 오래 보유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
투자의 세계에는 삼진 아웃이 없다. 투자자는 다른 사람이 보기에 아무리 치기 좋은 공이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배트를 휘두를 필요가 없다. 자신이 잘 치는 공, 좋아하는 공이 올 때까지 언제까지고 기다리면 된다.
설명 실수하더라도 어쩌다 그렇게 되었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내가 완전히 이해한 것만 하고 싶다는 이야기지요. 그래야 실수에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
우량기업이 비정상적인 사태로 주가가 마땅한 평가를 받지 못할 때 투자에 나설 절호의 기회란 바로 이럴 때 찾아옵니다. 그럴 때는 당황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기업의 진정한 가치를 냉정하게 꿰뚫어 보는 힘이 필요하다.
제3장 버핏의 40세부터 55세까지 (1970~1985년)
싼 가격에는 싼 이유가 반드시 있는데 가끔 가치가 변하지 않았는데 상황 때문에 좋은 단지가 싸질 때가 있다. 그런 것들을 물론 싸게 사면 좋지만 어느정도 적절한 가격 이하라면 과감하게 행동해야한다. 그리고 내가 아는 것 중에서 명확한 설명을 할 수 있는 것들로 매수를 하는 원칙을 지켜야겠다.
이 시기는 버핏의 투자방식이 크게 변화하기 시작한 시기다. 뛰어난 경영자가 이는 우수한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사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다.
어떤 순간에든 스스로 정한 원칙과 규칙에 끝까지 충실하려고 노력한다. 사소한 일에서 규칙을 어기면 중요한 일에서도 어기게 되는 법이다.
투자의 성공여부는 매월 주가 변동이 아니라 장기적인 성장으로 판단합니다. 장기적으로 좋은 전망이 보인다면, 단기적인 주가 변동은 매력적인 가격으로 보유고를 늘릴 기회가 아닌 이상 우리에게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투자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 재무제표 읽는 능력, 열정, 참을성, 냉정함. 참을성과 냉정함을 가장 강조한다.
어떤 순간이든 능력범위를 엄격히 지키는 것이다. 본인의 능력범위 안에 있는 기업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의 가치를 평가한 다음, 가격과 차이가 커졌을 때 살 기회를 찾는다.
제4장 버핏의 56세부터 70세까지 (1986~2000년)
항상 강조하는 것이지만 진부해서 잊어버리는 것 같다. 잃지 않는다. 그리고 내가 아는 것에 투자한다. 그리고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한다. 결국 내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무단히 노력해야겠다. 스스로 갉고 닦는 것은 어느순간까지만 하는게 아니라 죽을 때까지 쭈욱 하는 것이다.
사람의 행동은 내면의 점수판을 가지고 있느냐 외면의 점수판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내면의 점수판에 만족하면 마음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회사를 위해 일하다 손해를 내는 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평판을 조금이라도 해치는 일은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10년,20년,30년 후의 정신과 육체는 지금 내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러니 오늘부터 당장 소중히 하껴야 합니다.
쉬운투자를 하라. 우리가 성공한 이유는 2미터 높이의 장애물을 뛰어넘을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30센티미터 높이의 장애물을 열심히 찾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제대로 알고 있는 기업. 즉 쉬운투자를 한다.
10년동안 보유할 마음이 아니라면 단 10분도 보유해서는 안됩니다.
오래도록 좋은기업으로 남을지가 중요하며, 가치를 정확하게 헤아릴 수 있다면 경제나 정치가 어떻든 판단을 바꿀 이유가 없었다.
첫번째 규칙 결코 손해 보지 않는다. 두번째 규칙 절대 첫번째 규칙을 잊지 않는다.
자신의 능력범위를 얼마나 넓히느냐가 아니라 능력의 경계를 얼마나 분명하게 결정할 수 이느냐이다.
자기 힘으로 고민하지 않으면 투자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더구나 옳고 그름은 다른 사람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와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사실과 근거가 옳다면 옳은 것이지요. 결국 그게 중요합니다.
지금과 같은 성공을 손에 넣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집중력”
제5장 버핏의 71세 이후 (2001년 이후)
투자에는 이유가 필요하다. 직접 조사하고 자기 머리로 생각해서 얻을 확고한 결론이 필요하다.
다른회사가 부조리한 행동을 한다고 해서 우리 회사도 그렇게 행동해도 괜찮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다른 사람도 다 하고 있다라는 말은 가장 위험한 말입니다.
가장 중요한 일은 여러 거대 조직이 맞닥뜨리는 오만, 관료주의, 자기만족과 싸우는 것이다.
좋은 습관도 오래 지속하면 당연한 일이 된다.
아이를 키울 대는 부모의 세계관과 인생관이 큰 영향을 미친다. 아이의 세계관을 형성하는것은 부모이며 그렇기에 부모는 날마다 세상을 바꾼다고 할 수 있다.
댓글
ONEWA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