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이럴 때 어떤 선택을 해야 다시 일어설 수 있는지 조언부탁드립니다.

3시간 전 (수정됨)

 

 

저는 40중반 주부입니다. 

남편의 외벌이로 경기도 신도시에 아파트1채를 4억에 사두고(19년)

호수앞에 중심상가 분양이 보이길래 4억에 덜컥사버렷어요.(21년)

 

그 당시에는 상가 공부도 안한 상태임에도 무슨 용기로 그랬는지

호수앞이니 집객력이 좋겟지하고 샀습니다.

근데 구입당시 상가 담당자가 예상 월세를 측정해줫는데…지금 그 가격의 반을 월세로 받고 있습니다.

이자는 월세의 2배를 내고 있구요. 근데 공실이 3년이상 지속되었기에 그동안 주택이자와 상가이자를 내면서

빚이 많이 늘었습니다.

지금은 생활비와 (주택+상가+신용대출)이자비를 내면 월급이 마이너스를 넘어 빚을내서 충당하네요.

 

이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은 무엇일까요?

집을 팔고 월세로 갔다가 돈을 모아 집을 다시 사야할까요

상가는 내놓지는 않았지만 안팔릴거라고 하더라구요.(아님 정말 낮은가격으로 매물을 내놓아야할까요?)

 

집은 이순간 팔아야하는지 아님 조금 더 오를때까지 기다렸다가 팔아야할까요

아파트는 분양대비 1억5천올랏는데 위치상 타 아파트에 비해 급격히 안오르더라구요.

지금 시세라면 빚을대충값으면 1억이 남을꺼같아요.

조언부탁드려요. 혼자 끙끙앓는것보다 이렇게 물어보는거라도 해보는게 낫겟다싶어 적어봅니다.

제겐 너무 큰 도움이될거같아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징기스타
2시간 전N

안녕하세요, 상가 관련이라 댓글을 적기 조심스럽습니다만, 오죽하면 올리셨을까도 싶어 의견을 적어봅니다. 기본적으로 편익과 비용을 잘 따져보셨으면 좋겠습니다. A4 종이를 꺼내서 상가를 유지했을 때 어떤 비용이 발생하고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어떤 이익이 생기는지와 만약 상가를 매도하는 경우 어떤 자산에 투자하실 준비가 되어 있는지 그 자산에 투자하신 경우 어떤 비용/리스크/이익이 생길 것으로 보이는지(준비는 되셨는지도요) 적어보면 흩어지는 생각이 시각화되면서, 수정하는 과정을 걸치면서 진짜 생각이 나올 수 있더라고요. 뭐가 더 유리하다, 더 번다는 사실 제한된 정보를 적어주셔 그 누구도 판단이 어렵울 것 같고, 일단 방법론적으로 댓글을 드립니다. 화이링입니다!

그린쑤
2시간 전N

안녕하세요 빅토리아양님.
많이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상황을 정리해서 질문 주신 것만으로도 정말 잘하고 계세요.

이미 3년 이상 월급으로 적자를 메우고 있는 상황이라면, 해당 자산을 계속 지켜가는 건 현실적으로 많이 버거울 것 같아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빅토리아양님께서 적어주신 것처럼
상가를 먼저 정리하고, 주거는 월세로 가볍게 가져가면서 다시 준비하는 선택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선택’에 가장 가깝다고 느껴집니다.

상가 매도가 쉽지는 않겠지만, 방법이 아예 없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 적극적으로 움직이신다면 가능성은 분명히 있을 것 같아요.
다만 저도 상가 쪽은 깊이 알지 못해 구체적인 조언을 드리지 못하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월부에 투자코칭이라는 방향성을 잡아주는 코칭도 있으니,
혼자 판단하기 버거우시다면 한 번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큰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그래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https://weolbu.com/product/4895

그뤠잇v
2시간 전N

빅토리아양님 안녕하세요. 먼저 너무 큰 고민이 되실것 같고 힘드신 상황에서 이렇게 글까지 남기시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정확한 상황을 알 수는 없지만 가능하다면 손해가 있더라도 상가를 먼저 정리하면서 그 순간 내야할 비용을 픽스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개선될 가능성이 있는지 판단해보셔야겟지만 이 부분이 쉽지 않다면 빠르게 결단을 내리시는게 앞으로 나아가기에 더 좋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행인점은 매수한 아파트는 가격이 오르셨고 아마도 부부 모두 소득이 있으신것으로 추측되니 차근차근 해나가신다면 분명 다시 일어서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부동산 관련 공부를 조금씩 해보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고민이 많으실것 같아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부디 잘 해결되시길 진심으로 응원드리겠습니다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