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튜터링데이 정말 많이 배우기도 했지만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같이 좋아하는 투자 공부하면서도 좋았고 함께할수 있는 시간도 즐거웠습니다.
좋은 시간 함께해주신 튜터님과 조장님, 조원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배운점들이 정말 많아서 반영할 게 좀 걱정이어 중요한 배운 점만 일단 복기해보겠습니다.
1호기를 갈아타기를 할지 말지 투자코칭이랑 매물코칭까지 받았었지만, 자꾸 오를 곳을 예측하려고 한다고 얘기를 듣고도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했었는데, 튜터님이 정리해주셔서 이제 무슨 의민지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공급은 리스크대비를 위한 것이고, 예측을 위한 것이 아니고, 12월이 갈아타야만 하는 시기가 아니고, 내가 놓친게 아니고, 매달 갈아타기와 추가매수의 갈림길에 서서 선택을 해나가며 더 가치 좋은 자산을 보유하고 투자실력을 키우면서 기회를 기다리는게 맞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생각을 하니 모의투자 표를 작성하면서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보며 쌓아나가면 제 실력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되지 않을까 싶기도 해서 앞으로의 공부가 기대됩니다.
너무 조급하지 않게, 매달 투자단지 뽑으면서 키워나가야 겠습니다.
가만 생각하면 기본 교안에도 분명히 있던 내용인데 확실히 생각하고 질문하며 배우는 게 질적으로 다르다는 걸 느꼈습니다.
제 임보에 큰 오류가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물론 그걸 보완할수 있어 감사했지만, 제 임보를 어떻게 투자를 위해 발전을 시킬수 있을지 정확하게 알게 돼어 즐겁게 관련 장표 추가 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이것도 알고 있는 내용이었는데 굳이 단지분석때 할건데 여기서 왜해? 라는 생각으로 안하고 있었습니다.
튜터님이 가치와 가격을 바로 붙여볼수 있는 좋은 시간이라고 하시고, 가설검증까지 하시는 니쳐님 임보를 보면서 제가 시세파트에서 한번 더 깊게 들어갈수 잇는걸 지나쳤구나 라고 느껴서 적용해볼 생각하니 좋습니다.
사실 원씽 그렇게 와닿게 해본적이 없는거 같습니다. 그냥 열심히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까지 현실적으로 역산해 계획을 세우고, 안되는 여건까지 고려해 할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찾고, 시간까지 고정해 습관화를 시켜라고 하시는 거 듣고, 이거 하면 정말 기계적으로 할수 있고 이게 오히려 쉬울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현상인식-원인파악-대안수립 과정은 직접해보니 이렇게 일주일마다 복기하면 안 할수가 없겠구나.. 생각들어서 적용하려고 합니다. 원씽을 진짜로 배웠습니다.
댓글
웨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