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강 강의 후기[열반스쿨 기초반 71기 래서팬더]

  • 24.01.02


"가치= 토지가+건물가"

열반스쿨 강의를 듣기 전까지는 건물의 가치를 단순히 신축. 즉 건물이 새거냐 헌거냐의 기준으로만 생각했었는데 외관이 낡고 구축이지만 시간이 흘러 가치가 상승하는 아파트들은 대부분 입지 독점성을 가지고 있고, 공급이 제한적인 토지가 가치상승의 이유이라는 걸 깨달았습니다.


이 공식 하나만으로도 부동산 투자를 할 때 어떤 시각과 관점으로 대상처를 바라봐야 하는지 저에게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서 "시장 상황이 안좋다. 부동산 투자는 끝났다" 라고 얘기들을 많이 하지만 결국엔 준비하는 자에게 다시 기회가 올거라 생각했고, 미래의 전망을 예측하는 건 어렵지만 그 안에서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는지가 중요하다는걸 배울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도 봄,여름,가을 겨울처럼 4계절 변화가 있듯이 부동산에도 싸이클이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그래프로 봤을때 "매매가가 빠지거나 수평+ 전세가가 오르는 상황"이 예상되는 늦겨울이나 초봄이 온다면 투자의 기회들을 잘 노려볼 예정입니다.

즉 저환수원리의 원칙에 맞춰서 기준을 잡고 투자를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가치투자=잃지않는 투자"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 아파트의 가치보다 저평가구간인지 파악을 하고, 공부만 하지 않고 직접 사보고, 가치가 올라갈 것인지 판단한다음 환금성이 있는걸 팔아야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하나부터 열가지 다 너무 좋은 내용이었으며, 마지막으로 행복에 대해 이야기해주시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너바나님께서 행복이란 "무언가를 채우는 것보다 스스로 가진 것을 되돌아보는게 행복" 이라는 말씀처럼 항상 상황에 감사하며 살고, 어려운 투자자로서의 길을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끊기 있게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4강까지 좋은 내용 제공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지금 초심을 계속해서 잘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래서팬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