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독서후기, 저속노화식사법] 작심100일

26.01.14

26년의 종자돈도, 투자하기 도 아닌

1번 목표는 다이어트였습니다.
체력과 열정은 항상 넘치지만 식단을 제대로 하지 체중이 빠졌다가 다시 요요가 오는 생활을 긴시간동안 겪게되었습니다. 

 

지속적인 요요로 인해 체중이 전고점 -5%수준까지 오자 더이상 안되겠다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건강하게 살기위한 결심]
1. 영포티가 되고싶지 않았다.
2. 백날 열심히 투자해서 성공하더라도 건강하지 않는다면 나이 들어 매달 병원비가 증가됨.
3. 인간은 태어나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정해져있다.(결코 배불리먹지마라)
4. 쓰레기를 입에 넣지마라(돈의속성)
5. 장의 80%만 먹은 뒤 수저를 내려놓아라.
- 초과된 음식을 먹게되면 인생에 탈이난다. 
6. 노후준비 성공할 껀데 많은돈 잘 쓰려면 건강해야 함.


그래서 저의 다이어트에서 가장 취약한 [식단]을 제대로 해내기 위해 책을 펼치게 되었습니다.

[식단이 중요한 이유]
 - 제대로 된 건강한 식단은 지속 가능한 힘이 있어 오히려 스트레스 정도를 줄여줄 뿐 아니라 몸과 마음의 회복 탄력성도 개선해준다. 
 - 초가공식품이 수면 저하와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회복 탄력성에 악영향을 주고, 그렇게 나빠진 몸과 마음이 다시 초가공식품을 찾게 된다는 악순환의 원리를 모르고 있었다. 
 - 음식이 많이 들어차거나 지방을 섭취하려면 렙틴 분비가 증가해 식욕이 줄어들지만, 비만이나 우울증, 스트레스가 높은 상태에서는 렙틴 저항성이 생겨서 렙틴이 분비되어도 쉽사리 식욕이 줄어들지 않는다. 
- 단백질을 섭취하면 GLP-1과 PYY의 분비가 증가되며 식욕이 억제된다. 
- 스트레스는 식욕을 증가시킨다. 

[가속노화를 부르는 '빌런' 초가공식품]
- 정제곡물과 이를 주재료로 만든 음식(흰쌀밥, 국수, 빵, 떡, 쿠기)은 위장에 들어가면 단순당으로 분리된다.
- 인위적으로 영양이 과잉되면 마블링 소고기나 푸아그라 간처럼 내 몸이 변한다.
- 특히 혈당 피크의 반복과 많은 인슐린 분비에 따라 양이 크게 늘어나는 복부 지방과 지방간, 근육 내장지방은 염증 물질을 분비해 만성염증을 만들고 전신의 인슐린 저항성을 악화시킨다.
- 만성염증은 근손실을 초래하기도 한다.
- 이러한 건강하지 않은 지방 분포는 식욕을 떨어드리고 대사 건강을 좋게 만드는 지방 호르몬의 분비는 줄이고, 포만감을 느끼게 만드는 렙틴에 대한 두뇌의 저항성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 혈당의 급락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과 식욕 촉진 호르몬인 그렐린의 분비를 촉진한다.
- 만서염증과 코티솔은 사람을 배는 점점 나오고 팔다리는 가늘어지는 ET형 체형으로 만든다.
- 탄수화물의 섭취가 혈당피크와 급락을 유발해 비만을 만든다는 가설이 바로 비만의 탄수화물-인슐린 모델이다.

[몸의 고장]
- 이러한 좋지 않은 식단은 만성염증, 세포노화, 가속노화 등 전반적으로 몸의 고장 상태가 더 빠르게 심화되도로 만들 수 있다.
- 초 가공식품의 섭취가 장기적으로는 인지기능의 더 빠른 감퇴와도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관찰된 바 있다.
- 낮에 발생한 부기는 수면 무호흡증을 초래하기도 하고, 요의 때문에 밤중에 꺠는 횟수를 늘리기도 한다.
- 혈압을 높이고 혈관내피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려, 전반적인 혈관 노화를 가속화하기도 한다. 

[인슐린]
- 단순당, 정제곡물, 붉은 고기 모두 인슐린 분비를 유발하며 노화에 가속페달을 밟아준다.
- 인슐린 저항성은 비만, 당뇨를 비롯한 대사질환만 만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뇌에도 영향을 준다.
-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당지수가 낮은 베리류 과일은 혈당 변동성을 최소화해 췌장이 인슐린을 분비할 일이 없도록 만든다. 

[탄수화물과 혈당 피크]
- 혈당피크를 만드는 식품은 인슐린 분비를 일으키고 인슐리닝 과도한 에너지를 지방으로 밀어넣는다.
- 인슐린 분배로 인해 혈당이 시작점보다 더 많이 떨어지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역할을 수행해 식욕은 폭발한다.
-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이 주로 섭취 후 급격한 혈당 상승과 인슌린 분비를 일으키고, 어네지를 
지방으로 저장시키는 원인이다.
- 체중조절용 식품또한 결국 혈당 피크를찍고 혈당피크가 있다면 깊은 계곡이 생긴다. 이것이 밤에 야식을 먹게되는 행위로 이어진다. 

[요요현상]
- 요요현상을 유발하고 식욕 조절에 실패하게 만드는 방법들은 이 개념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 지방은 잘 빠지지 않고 오히력 근육만 빠지는 다이어트 방법은 체중 조절용 식품을 먹으면서 칼로리만 제한하는 경우다. 이러한 식품은 당지수와 당부하가 높아 혈당 피크를 만들고 내가 빼고싶은 지방으로 에너지가 쏟아져 들어가며 이윽고 혈당이 폭 곤두박질 치며 다시 식욕이 돋는다. 
- 이때 식욕은 의지로 참는수밖에 없는데 인간의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기에 결국 폭식을 하게된다....
- 폭식으로 들어온 에너지는 다시 지방조직으로 쏟아져 들어간다. 그래서 이런 요요사이클을 거치고나면 체지방률만 더욱 상승하는 것이다. 

[정크푸드]
- 붉은고기, 버터&바가린, 치즈, 튀김류, 패스트푸드, 페이스트리와 단 음식(붉은 고기를 제외하고 모두 정크푸드에 해당된다.)
- 정크푸드는 몸에 부종이 쉽게 생기고 밤에는 이 부종이 상체로 올라가 코를 골게된다. 
 

막상 책에 밑줄치고 읽다보니 하면 안되는 내용만 남아버렸다 ㅋㅋㅋㅋㅋㅋ그래서 어떻게 무어을 먹어야 하는지??

[먹어야 할 것]
- 값비싼 영양제를 먹는것보다 신선한 식단을 유지하는것이 훨씬 더 저렴하다.

 - 야채/채소, 좋은 지방(오메가, 올리브), 베리류, 견과류, 콩/잡곡밥, 단백질류

 

5일정도 저속노화 식단을 하게되었습니다.

글을쓰는 지금 당직으로 식단이 불가하여 구내식당에서 나오는 흰쌀밥에 일반식 식사를 하게되었습니다.

 - 혈당피크로 졸림..

 - 튀김류의 느끼함

 - 브레인 포그(뇌에 안개낌)

비록 5일이였지만 체중은 2kg정도 감소하였고 꽉끼던 바지가 딱 맞게되는 행복한 경험을 하였는데 갑작스러운 일반식 식사로 인해 브레이크가 걸렸습니다.

 

책의 가장 첫번째에 나오는 건강한 식단은 스트레스를 주고 몸에 활력을 준다와 약간의 체중 감소로 인해 활기를 찾았는데 일반식 한방에 무너져버렸네요.

 

다시한번 정신차리고 저속노화 화이팅!!!!


댓글


인생집중
26.01.14 23:00
따봉하는 월부기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