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내마기 61기 71조 글로리킴] 2강 후기 - 내집마련이든, 투자든 본질은 똑같다.

26.01.14 (수정됨)

[3월 신청] 잘못사고 후회말고, 집사기 전 -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용맘 튜터님의 내마기 2강은 내집마련의 선택기준을 알려주는 알짜 강의다.

내집마련할 때에도 가장 먼저 구분애햐 할 것은

개인의 만족도와 다수의 만족감을 나눠서 생각해 보는 것이다.

내 특수한 혹은 내 개인적인 기호만을 가지고 판단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내집 마련할 때 꼭 알아야하는 기준은 투자 물건을 고를때의 기준과 동일하다.

직장/교통/학군/환경!

재미있는 것은 기준은 같지만 내집 마련할 때는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이 더 있다는 것이다.

 

기준 하나씩 살펴보자.

  1. 직장: 3대 업무지구를 기억해야 한다. 강남권, 도시권(종로, 충무로), 여의도권. 직장이 있던가 직장과 가깝던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내집마련에서는, 실제 본인이 출퇴근할 수 있는 거리인가가 추가된다. 동탄에서 회사를 다니는 사람이 은평구에서 출퇴근을 하긴 힘든 법이다.
  2. 교통: 교통 기준은 투자와 동일하다. 강남까지 1시간 이내로 도착 가능한가? 지하철 기준으로. 이게 본질이자 핵심.

    그리고 이건 기억해야한다. 2>9>3=7=신분당>분당>5>4,8,6,1

  3. 학군: 선호하는 학군/학원가가 있는가? 그래서 과연 다른 지역에서 학군때문에 ‘이사’를 오려고 하는 곳인가?

    특히 학군은 지방에서도 중요한데 지방에서도 대구/울산이 학군지가 중요하다는 것!

    나도 이제 곧 아이가 학교에 들어갈 나이가 다가오니 학군이 신경쓰이게 되는 걸 보니, 학군이 굉장히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맞는 것 같다.

  4. 환경: 환경은 유해시설은 없고, 편의시설이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거기다 추가로 내집마련에서는 신축여부가 투자보다는 중요한 기준으로 보인다. 왜냐면, 내가 실제 거주할 곳이기 때문에 거주환경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나 없나가 중요할 수 밖에 없다.

        추가로 강남과 가까운 뉴타운일수록 가치가 올라간다. 그러므로 뉴타운 내 구축단지들은 한 번 더 검토해보자

 

2회차에서는 위에서 알려주신 기준을 바탕으로 실제 매물들을 가지고 비교평가하는 법을 더 디테일하게 알려준다.

특히 지방에 대한 강의 경험이 없는 나에게 지역별로 선호도 및 기준을 알려주신 부분이 아주 인상깊게 들어왔다.

후에 지방 투자를 하게 된다면 최소한의 기준을 배운것 같다.

 

마지막으로 내집마련 하는 최종 프로세스를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1. 예산에 맞는 금액대 정하기
  2. 후보단지 뽑기
  3. 입지와 가치 비교
  4. 임장, 현장을 가야
  5. 매수할때까지 이과정 반복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바로 이 부분인거 같다.

"최고의 집을 향해 좆는 것 보다는 최선의 집을 골라야 한다.

예산에 부합하는 후보단지를 고른 뒤 입지비교를 통해 선택하고 살면서 오를때까지 기다린다. 

왜냐면 첫집이 마지막집이 아니기 때문에"

 

나도 이번이 마지막집이 아니기 때문에 최고의 집만을 향해 달려가진 않겠다. 

최선의집을 골라보자 이번이 마지막집이 아닐테니까!

 


댓글


글로리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