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머니트렌드 2026
1장 경제를 전망하다
p39 돈의 이동은 자산 가치의 변동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자금이 안전 자산으로 몰리면 자산의 가격이 상승하고, 위험 자산으로 쏠리면 위험 자산이 오른다. 전체적인 흐름은 긍정적이지만 다운 사이드 리스크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햇지할수 있는 전략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p58 한국 대기업들이 미국에 공장을 세우는 만큼 한국 내 신규투자는 줄어들 수 밖에 없다. 이는 고용 위축, 소비 여력 약화, 내수 부진으로 연결된다. 트럼프발 관세 정책의 가장 직접적인 부작용이 한국 경제에 투영되는 지점이다.
달러의 약세화는 관세 전쟁을 배경으로 2026년의 경제를 관통하는 키워드 중 하나가 될 것이다.
2장 주식시장의 다음 도약
p90 주가는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익과 동행한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어디까지는 하나의 재화다.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오르고 공급이 많으면 가격이 내려간다.
p94 확장기 중반 이후에 투자하면 마음은 편할 지 몰라도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투자는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망음을 돈으로 바꾸는 작업이다.
3장 전환의 해, 부동산의 결정적 분기점
p161 변화의 교차점 3가지 - 공급 절벽, 전세소멸, 새 정부의 정책 대전환
p162 26년 한국 부동산의 가장 극적인 변화는 공급 절벽의 현실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6년 수도권 전체 신축 아파트 입주물량이 25년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신축 아파트에 대한 프리미엄 폭등이 예상된다.
p173 5가지무기로 잡는 집값 -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 확대, 전매제한 및 실거주 요건 강화, 대출 유동성 억제 조치 확대, 거래 추적 가격 담합 단속 강화, 맞춤형 규제-완화의 ‘스위치 전략’
p197 여러채를 보유하기 어려운 세금, 대출 규제의 환경 속에서 한채라도 자산 가치가 높고 방어력 있는 ‘좋은 집’ 에 집중하려는 전략이 여전히 유효한 흐름으로 나타나고 있다.
p227 부동산 시장은 극단적인 불확실성을 가진 자산군이다. 규제, 금리, 정책, 인구 구조의 변화가 얽히며 시장은 과열과 침체를 반복한다. 그래서 부동산 가격만 볼 것이 아니라 구조와 흐름, 그리고 리스크에 대한 태도를 함꼐 살펴야 한다.
p228 살아남는 투자자는 수익보다 리스크를 먼저 본다.
4장 경험 시대의 리얼 라이프 파워
5장 새로운 자산이 된 암호화폐의 미래
부동산 투자 영역을 가장 흥미롭게 읽었다. 똘똘한 한채에 대한 열망은 더욱 더 강해진다 (특히 수도권). 그리고 토허제로 묶인 수도권 덕에 더 가지고 싶은 수도권 한채가 된 게 아닌가 생각한다. 내가 가진 자산이 과연 시장에서 사람들이 먼저 찾는 단지인가? 상승장이 왔을 때 먼저 인플레를 타고 갈 수 있는 단지인지 생각하게 되었다. 지방 물건 매도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상품성에 대한 것을 생각을 안 할수가 없었다. 쟈니님 1강이 떠오른다. 바로 ‘매도’ 다. 다들 이야기하는 것과 똑같이 매수는 내가 원할 때 할수 있지만, 매도는 상대방이 원해야 된다는 것을 또 이 책을 통해서 느꼈다.
앞마당을 만든 시장을 어떻게 하면 숙성을 시킬 수 있을지 좀더 고민해 보자. 단순히 시세를 따는것에서 끝나지 말고 유기적으로 앞마당을 볼려면 전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야 할까?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함.
단순히 장수채우는 임보가 아닌 튜터님이 늘 이야기하는 생각이 담긴 임보를 전체적인 시장경제와 연결해서 (구해줘월부?) 볼 수 있는 안목도 이제는 필요하지만 어떻게 행동으로 옮겨야 할지 아직은 잡히지 않지만 이부분도 보완해 보자!
댓글
라니lanneeee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