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1기 9조 로윗]

  • 23.09.0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저자 및 출판사: 세이노, 데이원

3. 읽은 날짜: 2023.09.05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아무것도 가진 게 없는 상황일지라도 다른 사람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이라면 충분히 시작을 할 수 있다. 또한 그런 일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경쟁자들)은 돈을 받은 만큼만 겨우 일하거나 그 마저도 안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내가 그 일에 진심을 다 해서 열심히 하고 잘하면 다른 기회가 오기 마련이다. 천재들과 경쟁해서 이길 필요가 있는 게 아니고 나랑 비슷한 사람들과의 경쟁에서만 이겨도 꽤나 높은 보상이 따라오기 때문에 미리 겁먹지 말고 임해라.

 

[2부.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가난한 사람들이 계속 가난한 것은 가난의 사고방식을 대물림 받고, 그 생각을 깨지 못하지 때문이다. 부자들은 젊을수록 돈을 아껴서 시드를 만들고, 부자가 되어서도 합리적인 소비를 한다. 주변에서 부자들을 직접 만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먼저 가난한 사람들의 특성에서 멀어지려고 노력하고, 점차적으로 부자들의 특성을 따라가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현실적으로 내 월급이 오르는 범위는 정해져 있다고 단정 지은 나머지, 월급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생각이나 투자는 소홀히 하고 부동산 투자로 자산을 키워 나갈 생각만 하였다. 하지만 아직 내가 나의 노력을 통해서 업무 능력을 향상시킬 여지가 너무나도 많은 상황에서 그 부분에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미련한 방법일 수 있음을 깨달았다. 당연히 월부생활도 열심히 지속해 나가겠지만, 틈틈이 나의 업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노력도 루틴으로 가져가야겠다.


2. 스스로 나름 열심히 사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으나, 나와는 비교도 안 되게 치열하게 살았던 세이노와 같은 사람들이 진정한 성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현실과 타협하려는 수많은 갈림길에서 부자들이 어떤 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했을 지를 떠올리고 그에 맞는 선택을 해나가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부동산 가격이 더 오르기 전에 지금 빨리 1호기를 투자해야 한다는 조바심에 쫓기는 투자는 허무하게 끝나기 마련이라는 점을 되새기며, 잃지 않는 투자부터 시작하기로 매일 확언하기

2. 강의 들으려면 얼마 걸리고, 독서하려면 얼마 걸리고, 과제하려면 얼마 걸리고, 그러다보면 난 시간 내에 완수 못할 가능성이 높고… 이런 계산은 그만 두고, 일단 할 일을 시작하기. 할 일을 하는 과정에서 기한 내에 마무리 지으려면 오늘 어느 정도 할당량을 끝내야 할 지와 같은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산을 하기

3. 월부생활을 지지해주고 응원해주는 소중한 여자친구에게 가끔씩 꽃 선물하기

4. 월부 일정을 수행하느라 바쁜 시기에 만나자고 하는 친구들의 연락을 거절하는 것에 익숙해지기. 연락을 거절하지 못해서 당면과제를 해결할 시간을 충분히 가지지 못한 뒤에는 항상 스트레스를 받으며 부정적인 감정을 느꼈던 것을 확실히 인지하고,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0) 요행수를 바라거나 무엇인가에 쫓기며 하는 투자는 언제나 허무하게 끝나기 마련이다.

(P. 59) 승자는 일단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먼저 하느라 바쁘다.

(P. 339) 보잘것 없어 보이는 1인치 전진을 위하여 오늘 외롭게 최선을 다하는 힘이 바로 성공의 원동력이다.

(P. 343) 자신이 원하는 Life를 갖고자 한다면 우선은 Living에 충실하면서 돈부터 모으라는 말이다. 그러나 부자가 되어 가는 단계에서 Life를 모조리 무시하지는 말아라. 최소한도는 해라. 기혼기혼자 이를 테면 배우자의 생일, 처음 만난 날, 결혼기념일만큼은 카드도 준비하고 꽃도 사고 촛불도 켜라. 친구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 당신의 나이가 어리지 않다면, 멀리해라. 그래서 친구들이 핀잔을 주고 따돌림을 한다고 해서 속상해하지 말라. 부자가 되어가는 과정은 외로움을 이겨 내는 과정이기도 함을 결코 잊지 마라.


댓글


로윗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