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내집마련 기초반 61기 91조 도하마미라미] 2주차 강의후기, 내 예산범위 내에서 가장 좋은 것을 선택!

26.01.18 (수정됨)

[3월 신청] 잘못사고 후회말고, 집사기 전 -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안녕하세요. 도하마미라미입니다.

2주차는 용맘튜터님의 강의였는데요!

강의가 3개이기에 금방 들을 수 있겠다라고 생각했는데,

멘트 하나하나 놓칠 부분이 없어 수강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어요..!

 

2강에서는 

어떤 단지를 사야하는 기준을 알려주고,

입지를 파악하고 비교평가 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셨어요!

 

결혼을 하면서 첫 집을 샀을 때를 생각해보면

제 직장 근처 신도시에 내 집 마련을 하기로 정했고,

부동산 소장님과 함께 몇 개의 아파트를 보고,

안에 구조가 마음에 들고, 주요 상권이랑 가까워 선택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주변 단지들보다 세대수가 적었고, 낀평수에다 브랜드도 처음 들어보는 곳이었어요.

저의 개인 만족도로 샀던 첫 내집마련이었죠.

 

남편 회사 근처 (부산)에 살까를 고민하다 제 직장 (양산)에 내집 마련을 하게 되었는데

상승장이 오니 부산과 양산의 가격 격차가 컸고,

양산신도시 내에서도 34평의 상승폭이 컸고 (34평도 봤고, 1천만원 차이였는데 2명 살기에 필요없다 생각했음..)

대단지들이 커뮤니티도 잘 되어있기에 (대방노블랜드는 수영장이 있음.. 이용안할거니 굳이?라는 생각)

거래가 훨씬 잘 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개인의 만족도도 중요하지만,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생각했다면

부산에 첫 내집마련을 했을거고,

34평을 매매 했을 거고,

대단지 아파트를 샀을 겁니다.

 

양산은 지방 중소도시이기에 신축이 많고, 그 중에서 고르면 됐지만

부산의 경우엔 구축부터 신축부터 다양하고, 가격의 차이도 크기에 고르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 좀 더 좋은 집을 선택하기 위해 입지평가하는 방법을 알고 적용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이런것을 고려해야 된다는 것을 알았다면 지금 저의 자산이 달라졌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배우고 실천하고 있기에 늦었지만 잘 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듭니다.

 

물론 입지평가를 통한 비교평가는 매우 어렵지만

용맘튜터님께서 자세하고, 수강생들이 어려워 할 수 있는 단지들을 예시를 들어 알려주시기에 잘 적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았는데 또… 제가 해보면 다르니 ㅋㅋ 잘 적용해보겠습니다!! (비교평가가 아직도 제일 어려워요!!~)

 

저는 지방에 살고 있기에 내집마련을 한다면

제가 가고 싶은 구를 정하고, 사람들이 그 구를 선택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지방에서 내집마련 선택하는 기준(상품성, 학군)을 적용 해 보고, 알려주신 순서대로 비교평가를 하고, 후보단지를 남겨보겠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리하지 않고 나의 예산의 범위를 초과하지 않고, 내가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좋은 단지(입지 좋은 단지)를 살 것!

 

저도 용맘튜터님처럼 시작했을 때 아이도 5살이고, 일의 업무강도도 강하고, PPT를, 엑셀을 만질일이 없었기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많이걸렸어요ㅠㅠ 하면서도 힘드니 저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해야 된 다는 것을 알고 있고, 드림하우스도 가겠다는 목표도 세웠고!

열심히 갈아타기 하면서 드림하우스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부자될솔이맘
26.01.19 02:48

와 라미님 신혼 처음집은 매도 하신거죠? 그 경험들이 쌓이고 쌓여서 2호기까지!!!!대단하십니다^^ 행동하는게 얼마나 힘든지 알기에 행동하신 라미님이 넘 대단하게 느껴지네요!! 꼭 드림하우스까지 퐈이팅입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