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지방투자

규제지역으로 갈아타기를 해야할지, 지방투자를 염두해야할지 막막해요

26.01.21

4년전에 청약 당첨이 되고 세상을 다 가진것같았어요.

그런데.. 정말 너무 생각없이 무지성 청약을 한거라 제가 어디 청약을 했는지도 모르고

무조건 경기도면 좋겠지~ 했습니다. 청약이 되고 나서야 허허벌판에 아파트 덜렁 있는 곳임을 알았구요.

 

작년에 입주를 했고 입주전 살던 집에서 전세사기며 이직이며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그래도 무사히 입주했다는것을 다행으로 여겼습니다. 

그런데 나름 첫 집을 가져보고 무료강의를 듣고 너나위님 책도 읽으면서 느낀건 ‘지금 집이 너무 안좋다’는 것입니다.

 

지금 거주하는 아파트는 경기도 화성 비봉면이고 주변에 상권도, 다른 동네와도 너무 먼 정말 허허벌판 시골동네입니다.

그나마 수인분당라인이 있기는 하지만 역과도 거리가 너무 멀고요. 역까지 가는 버스조차 얼마 없습니다.

정말 입지에서 제일 중요한 교통에서 최악이고 상권은 이제 생기는거라지만 주변에 뭐가 없으니 기대가 잘 되지 않아요.

 

그래서 차라리 신축인것이 장점인 지금 매도를 하고 어떻게든 입지 좋은곳으로 들어가자! 싶었는데요.

 

지금 집 매매가가 3.5억 내외, 대출금이 2.6억 내외하여

집을 매도하고 종잣돈을 포함해서 만들 수 있는 금액은 1.5억입니다.

1년정도 살았으니 양도소득세도 꽤 나오고요. (매매가가 많이 상승한건 아닙니다.)

 

이후 입지좋은 곳으로 가려면 규제지역일텐데 이미 생애최초가 아닌지라 LTV는 40% 밖에 나오지 않더라구요.

역산을 해보니 2.5억대의 아파트로 가야할것같은데 이게 맞는지 너무 갑갑합니다.

2.5억대를 찾아보니 세대수가 100세대도 안되는 거의 빌라같은 아파트만 나오더라구요.

나름 조금의 여윳돈이 있다보니 차라리 비규제지역으로 가야하나, 싶기도하구요.

 

질문 1. 1년을 채 살지 않은 지금, 생애최초 자격도 되지 않는데 갈아타기를 고민하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적어도 2년을 기다리면서 목돈을 마련하고 꾸준히 공부하는게 맞는 길일까요?

 

질문 2. 원래 고향이던 지방에 투자하는 것에 마음이 가는데 지금 집에 거주하고 지방투자를 공부하는게 과연 좋은 방법일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함께하는가치
26.01.21 22:47

안녕하세요 오쑤님! 앞으로의 투자 방향성과 갈아타기에 대해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ㅠ 1) 우선 1번 질문의 경우, 오쑤님께서 현재 거주하시는 집을 매도하시고 생애최초로 실거주집을 매수한다고 해도 2억대의 종잣돈으로 서울, 수도권의 입지가 양호한곳에 내집을 마련하시기는 어려울 수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아직 공부를 시작하는 중이시라면 급하게 결정하시기보다는 여력이 되신다면 강의를 한번 들어보시면서 조금 더 공부를 하시고 판단하셔도 늦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비규제지역을 투자로 보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어떤 지역의 어떤 단지로 갈아탈 수 있을지 오쑤님께서 후보단지가 없으신 상태인데 먼저 매도를 하고 돈을 손에 쥐게 되면 조급한 마음이 들게 되어 오히려 급하게 안좋은 선택을 하실수도 있기 때문이예요ㅠ 그래서 오쑤님께서 정말 좋은 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월부의 열반 기초반이나 혹은 내집마련 강의를 들어보시면서 해당 종잣돈으로 할 수 있는 괜찮은 단지들을 리스트업 하실 수 있을때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2) 지방은 서울, 수도권에 비해 덜 오른 단지들이 너무 많고 정말 싸다라고 생각되는 단지들이 많아서 지방투자도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다만 지방으로 임장을 다니셔야하는 어려움, 지방에서 사지 말아야할 단지들도 있어 수도권보다 단지를 훨씬 더 세밀하게 골라내는 실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더 공부를 하시고 투자를 하셔야합니다..! 오쑤님께서 생각하시는 방향이 모두 괜찮다고 생각하나 우선 공부를 더 해보시면서 오쑤님께서 나에게 적합한 투자 방향성을 선택하시고 좋은 결정 내리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쑤님 화이팅입니다!

장으뜸
26.01.21 23:05

안녕하세요 오쑤님! 너무 자책하기보다는 그래도 이렇게 지금에서야 관심을 가진 부분에 더 집중해서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현재 매도하여 갈아타기 하기에는, 오히려 조급함이 생겨 조금 더 공부를 하며 방향성을 확실하게 잡은 후 실행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추후 부동산에 대해서 조금 더 공부해보신 후 투자까지 고려해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화이팅입니다 오쑤님^^

초록도해
26.01.21 23:25

안녕하세요. 오쑤님! 월부오기전에 매수했던 내집이 후회스럽다는거 너무 공감됩니다. 당장에 팔고 싶은 마음 이해가지만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도 있잖아요?ㅎㅎ 일단 1) 규제지역에서 내가 갈아탈집을 알아본다. 2) 그래도 수도권에서 신축에 살고 있다는 것은 또 다른 행복이니 가진 종잣돈으로 지방투자 물건을 알아본다. 이렇게 하나씩 해보시면서 해답이 나올 때 매도를 하시는건 어떨까요?? 일단 어떤 지역에 어떤 물건을 사야할지 나와야 뾰족한 결정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번째 매수는 덜 후회하는 선택을 해보시길 바라면서 월부에서 정규강의로 공부를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오쑤님!!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