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오픈] 내집마련 고민이라면? 집사기 전 -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너나위, 용용맘맘맘, 자음과모음

[3월 오픈] 내집마련 고민이라면? 집사기 전 -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를 신청하게 된 계기
- 현재 월세로 거주 중인데, 최근 집주인분께서 월세를 인상을 하겠다고 하시네요. 지금 살고 있는 집은 연식이 오래된 주택이라 크고 작은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주인분의 연세가 많으셔서 원활한 소통이 쉽지 않았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월부에서 부동산 강의를 접하게 되었고, 서울에 이렇게 많은 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 집 하나 없이 살고 있다는 현실이 매우 씁쓸했습니다. 그동안 집을 사는 것에 대해 언젠가는 사겠지라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지, 구체적인 계획이나 준비는 전혀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파르게 오르는 물가에 비해 더디게 오르는 월급, 그리고 앞으로의 삶이 지금보다 더 팍팍해질 수 있겠다는 불안감이 점점 커지면서 이제는 더 이상 미룰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자산을 만들어야겠다는 절실함으로 내 집 마련 기초반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내집마련 기초반을 듣고 가장 크게 깨달은 점(느낀점)
- 부동산 강의를 처음 듣다 보니 모든 내용이 낯설고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강의를 빠지지 않고 듣고, 복습하고, 과제를 따라가며 강의에서 알려주신 순서대로 하나씩 실행해나가고 있습니다. 원하는 지역으로 임장도 직접 다녀오면서, 이렇게 하나씩 해 나가면 되겠구나 하고 작은 확신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이제 매물 임장을 앞두고 보니 걱정이 앞섭니다. 부동산에 직접 전화하는 것부터가 부담스럽고, 강의를 통해 큰 흐름은 이해했지만 대출 상담사는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내 대출 가능 금액은 어떻게 확인해야하는 지 등 사소하지만 실제로 꼭 필요한 부분들, 강의에서 전부 알려주지 못하는 부분들에서 막막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물론 놀이터나 조모임, 강의에서 너무나 감사하게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 역시 혼자 보다는 함께 가고 있다는 든든함과 실행할 수 있는 추진력을 얻고 있습니다. 도움 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부동산 계약이라는 큰 결정을 앞두고 과연 내가 이 모든 과정을 잘 해낼 수 있을지, 혹시 실수하지는 않을지 걱정이 들면서도, 동시에 강의에서 알려주신 로드맵을 믿고 따라가면 정말 3개월 뒤 내 집 마련 달성할 수 있겠다는 마음이 생깁니다.
강의를 듣고 앞으로 실행하고 싶은 점 (적용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 예산을 보다 현실적으로 다시 계산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제를 하면서 예산을 다소 관대하게 잡았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에, 현재 가용 금액과 대출 가능 금액, 월 상환액을 다시 점검해보고 제 상황에 맞는 예산을 명확히 정리하려고 합니다.
그 후 예산에 맞는 지역과 단지를 최대한 많이 찾아보고, 각 단지별로 입지 분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론으로만 끝내지 않고 실제로 해당 지역을 방문해 동네 분위기와 단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가치 평가까지 해보며 후보 단지를 추려보고 싶습니다. 확실히 실제로 다녀오니 강사님들께서 말씀하신 내용들이 더 와닿았고, 어떤 부분을 봐야하는 지도 점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복습하며 부동산 사장님과 통화하고, 매물 임장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빠른 시간 안에 실행에 옮기려고 합니다.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반복과 실행으로 익숙해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4. 앞으로 3개월 내 이루고 싶은 목표
자모님께서 강의 중에 강의가 끝나면 손을 놓을 수 있다고 하신 말씀이 마치 저를 두고 하신 말씀처럼 느껴졌습니다. 내집마련 중급반 수강을 고민하고 있었지만, 어차피 내 집 마련을 해야 한다면 월부 안에서 집중해서 빠르게 준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앞으로 3개월 동안은 다른 생각하지 않고 내 집 마련에만 집중하여, 최소한 본 계약까지는 완료하고 5월 중으로 등기까지 마칠 수 있도록 목표를 세웠습니다. 두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강의를 믿고 하나씩 실행해 나가며 내 명의로 된 나의 집을 마련하고 싶습니다.
댓글
성장하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