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준 4주차 강의후기-살아 남는 것이 강한 것이다!

  • 23.08.01

안녕하세요~~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바라는 발전하는나입니다.


4주차 강의는 월부의 절대자, 아시아의 구루 너나위님의 강의였습니다.


별 생각없이 첫 강의를 열었다가 너나위님의 뼈때리는 말씀에 숙연하게 반성모드가 되어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우리중 대부분은 투자에 대해 모르거나, 안다고 착각하고 있으며 10%정도만 반복 이후의 어느 단계에 있다는 말씀을 해주시며 그렇다고 너무 비관하지 말고, 걱정이나 두려움은 접어두고 스스로의 위치를 확인 한 후 다짐하여 시작해보자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번 강의의 목적은 강의 듣는 우리들을 투자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강의를 시작하셨습니다. 

투자란 돈이 나와 함께 일할 수 있게 하는 것.

잃지 않는 투자란 망하지 않고 살아남는 것. 강한 놈이 오래가는게 아니라 오래가는 놈이 강한거다!! 이 말씀을 마음에 새겨 오래오래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현명한 투자자들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여 할 수 없는 것에는 신경쓰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을 정말 잘 한다는 것을 말씀해 주셔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꾸준히 앞마당을 넓히는 것, 독서하는 것.


너나위님께서 투자 이후의 시나리오에 대해 설명해 주시면서 역전세는 전체 100개월 중 얼만큼 인지를 따져 주시며 결국 길게 버티면 이기는 게임이며 막연한 불안이 아닌 사실로 접근할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그리고 투자 이후의 시나리오는 네 가지 경우로 풀어서 하나하나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으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간접적으로나마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또 절대적 저평가와 상대적 저평가에 대해 설명해 주시면서 결국은 아는 지역의 갯수가 실력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해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시간 쓰고, 돈 쓰고 노력도 많이 했는데 얻어가는게 없을까봐 가장 걱정이라는 말씀을 해주셨고, 전 그게 내가 되는건 아닐까 슬그머니 걱정이 되었지만, 행동은 하지 않고 걱정만 하는 바보가 되지 않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는 다짐을 다시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파트로 돈 버는 법을 4가지 유형으로 설명해 주시며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강조해 주셨습니다.


끝으로 너나위님께서 최인아 팀장님의 말씀,


“힘든게 나쁜건가요?” 라는 말씀을 되새겨주시며,


 “편한건 좋은건가요?”라는 의문을 던져 주셨습니다. 


저는 이번 강의를 통해서 정말 이전과는 다른 삶을 살아야겠구나, 나름의 최선이 아닌 차원이 다른 수준의 노력이 필요하구나 하는 것을 다시 한 번 되새겼습니다.


너무나 소중한 강의를 만들어주신 너나위님께 다시 한 번 감사 드리며, 열심히 나아가서 성취를 이루는 것으로 보답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발전하는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