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있어야 남도 있는 것이다. ‘이기적인 사람 = 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 = 나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라는 등식을 이해하고 실천해야 한다.
천재들을 천재로 만든 것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그들이 품은 원대한 뜻이었다. 세상에 기여하겠다는 선한 의지였다. 내 일의 의미가 크기 때문에 나의 한계를 넓히며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Do 2. 측정하지 않으면 이르지 못한다]
목표는 어떤 행동이 목표 달성에 부합하는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목표가 분명하면 목표 달성에 필요한 활동을 강화하고, 목표 달성에 불필요한 활동을 제거해나갈 수 있어, 한정된 시간, 돈 등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매일의 활동이 목표 달성에 부합하게 정렬된다. 그 하루하루가 모여 빠르게 남다른 성과를 이루게 한다.
목표에 대한 간절함을 가지는 좋은 방법은 목표를 종이에 쓰고 아침 저녁으로 읽어보는 것이다. 목표를 반복해서 읽으면 뇌에서는 목표와 관련된 시냅스를 강화시켜서 목표 달성에 최적화되도록 의식, 마음, 몸을 준비시킨다.
계획 세우는 방법을 배우고, 실행 계획을 루틴으로 실행하고, 루틴 실행 여부를 점검하면 누구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인생에서 무언가를 이루고 싶다면, 계획을 세우고 점검하는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계획을 잘 세우려면 두 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첫째는 역순으로 생각하는 것, 둘째는 구조화하는 것이다.
계획과 실행은 반대 순서로 진행된다. 가장 먼 목표를 앞에 두고 역순으로 계획을 세워서 현재에 다다르면, 현재에서부터 하나씩 단계별로 실행해 목표 달성에 다다르는 것이다.
[Do 3. 하루 1퍼센트, 작은 성공이 운명을 바꾼다]
하루의 일상이 바뀌지 않으면 목표 달성은 불가능하다.
새로 시작하는 일이 진지하게 노력해야 하는 일로 다가오기 직전에 멈추는 것이 핵심이다. 만약 처음부터 한 시간 동안 하려고 하면 아예 시도조차 하지 못하게 되지만, 2분 동안 하면 시작이라는 가장 중요한 관문을 넘을 수 있다.
[Do 5. 실패하되 패배감에 빠지지 마라]
실패했을 때는 다시 도전하면 기회를 잡을 수 있지만, 문제는 실패하면 다시 도전할 힘을 내기가 굉장히 힘들다는 것이었다.
성공의 감각을 되찾고 자신감을 회복하려면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성공을 쌓아나가야 했다. 내 손가락을 꼼지락꼼지락 움직이듯이 내가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것에서부터 성공을 해야 했다.
야나두가 성공한 결정적 계기는 드림팀 구성원들의 일에 대한 태도였다. 그들은 목표가 있으면 목표를 이루기 위해 작은 것 하나라도 더 해보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었다.
목표를 달성하느냐의 여부는 실패를 마주했을 때 포기를 하는지, 다시 한 번 더 시도하는지에 달려 있다.
실패는 값진 경험이며 성공을 향한 과정이라는 것을 진심으로 믿어야 한다. 역량이 더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믿으면 실패에 낙담하기보다는 실패를 통해 내가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에 집중하게 된다.
[Do 6. 먼 길은 경쟁하며, 함께 가는 것이다]
목표에 부합하는 환경에 속하기만 해도 의식적으로, 무의식적으로 성공에 가까운 행동을 더 쉽게 할 수 있다.
변화를 원한다면,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을 사귀고, 그런 그룹에 속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면 나의 뇌는 상대를 모방해 무의식적으로 그 사람을 닮아간다.
좋은 협력자는 나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돕고, 내가 모르는 지식과 정보를 알려주고, 네트워크를 확장시켜주고, 실패에도 다시 일어나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도록 이끈다.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멘토의 피드백을 받으며, 즉각적으로 오류를 수정하는 의식적 연습을 하면 실력이 향상된다.
[Do 7. 나의 최고치를 꿈꿔라]
성장 가능성에 대해 내가 나에게 갖는 믿음뿐만 아니라 타인이 나에게 갖는 믿음도 학업 성취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소망이 실제 이루어질지는 소망이 이미 이루어졌다고 얼마나 강력하게 믿느냐에 달려 있다. 그러면 그 소망은 잠재의식이 되고, 잠재의식은 의식을 조종하고, 의식은 행동을 일으켜 소망이 실제로 이루어진다.
강한 자만이 승리한다고 정해져 있지는 않다. 빠른 자만이 이긴다고 정해져 있지도 않다. 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가 결국 승리하는 것이다.
"단순히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겁니까, 아니면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겁니까?”
큰 꿈을 꾸고 큰 성과를 기대하면, 기존과는 다른 전략을 세우게 된다. 차원이 다른 방법이 떠오르고 더 과감하게 시도한다.
[Do 8. 쉬는 것도 계획하라]
컨디션을 관리하는 것이 목표 달성을 위한 선결 조건인 것이다.
너무 바쁜 와중에도 쉴 시간을 따로 챙기는 것이 시간 관리다. 인생의 생산성을 높이려면 휴식은 필수다. 일하고 남는 시간에 휴식하는 것이 아니라, 휴식 시간을 먼저 정해두고 무조건 쉬어준 다음 남은 시간에 최선을 다해 몰입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관리해야 일의 생산성도 몸의 컨디션도 높아진다.
책에서 깨달은 것 & 적용할 점
만다라트 계획표에 대한 말은 많이 들어보기도 했고 비전보드도 어쩌면 조금은 그 성격을 띠는 것 같은데, 만다라트로 만들면 어딘가에 붙여놓기 좋을 것 같아서 한번 해봐야겠다.
10억 달성
시간관리
앞마당
투자 공부
순자산 80억
회사
멘탈
건강
관계
월말에 다음 달 계획을 짤 때마다 ‘이렇게 많은 걸 내가 다 할 수 있을까?’ 하는 의심이 들 때가 있다. 매일 어느 정도 인풋을 들여야 하는지 감이 안잡혀서 더 막막함이 오는 것 같다. 역산 스케줄을 해서 하루에 얼만큼 하면 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매달 가져가야 할 루틴을 점검하고 원씽캘린더에 반영하자.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목표를 달성하느냐의 여부는 실패를 마주했을 때 포기를 하는지, 다시 한 번 더 시도하는지에 달려 있다.